$\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코로나19 감염관리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Needs about Corona19 Infection Contro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335 - 341  

유은영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관리 교육을 위한 중요도와 수행도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2020년 1월 6일부터 1월 30일까지 A시 간호대학 4학년 72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의 중요도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4.4점이었고, 수행도의 전체 평균은 5점 만점에 2.4점이었다.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가 가장 큰 영역은 개인 보호구 레벨D 착탈의와 안전한 검체 채취영역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의 요구도 분석결과 개인 보호구 레벨D 착탈의, 안전한 검체채취의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importance and degree of performance of COVID19 infection control educational program for 4th grade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prepar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COVID19 infection control nurs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PA(Important-Perfomance-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코로나19 감염관리 교육 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정도에 따른 우선순위를 분석 하여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코로나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 료로 제공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World Health Organization. (September, 27. 2020) Title of Website. Name of Site. https://covid19.who.int 

  2.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State of the world's nursing 2020: investing in education, jobs and leadership. Geneva : World Health Organization Publishing. 

  3. S. Y. Lim. (September 04, 2020). Title of Website. Name of Site or Board. https://news.joins.com/article/23864625 

  4. Y. S. Ha. (1997). Nursing education. 43-50. Seoul; Shinkwang Publish co. 

  5. H. J. Jung.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elf-direct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planned behavior theory: MERS scenario experience and nursing intention.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2), 1035-1048. http://doi.org/10.22143/HSS21.9.2.82 

  6. J. E. Cha, J. Y. Cho, Y. G. Kim, G. H. Nam. S. Y. Lee, S. Y. Lee, A. R. Lee, J. Y. Lee & S. B. Chae. (2017). Nursing students' safety-climate, perception and perfo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8), 72-83. https://doi.org/10.5762/KAIS.2017.18.8.72 

  7. S. Y. Hong, Y. S. Kwon. & H. O. Park. (2012). Nursing students'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of infection control in the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93-30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93 

  8. K. H. Yoo, Y. R. U, Y. O. Seo, R. Y. Song, K. J. Jung & N. O. Cho. (2000). The comparison between nursing graduates' performance and clinical nurses' performance of clinical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147-159. 

  9. S. J. Hong. H. B. & J. M. Lee. (2019). Effect of a mobile-based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infection control preven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6), 1-16. http://doi.org/10.37727/jkdas.2019.21.4.2179 

  10. H. J. Jung.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elf-directed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planned behavior theory: MERS scenario experience and nursing intention.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2), 1035-1048. http://doi.org/10.22143/HSS21.9.2.82 

  11. J. S. & M. Ki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251-26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12. S. I. Park. C. I. Lim. G. K. Lee. & J. L. Choi. (2012).(2012). Principle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p23-47, Kyoyookbook. 

  13.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March 18, 2019) Title of Website. Name of Site. http://www.cdc.go.kr/board.es?mida20507020000&bid0019&actview&list_no143205 

  14. Y. J. Ji. (2018). Nurses' knowledge, educational needs, and practice regarding MERS infection control [master thesis]. Wanju; Woosuk University. 

  15. J. A. Martilla & J. C. James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16. S. J. Chang, E. O. Kwon, Y. O. Kwon & H. K. Kwon. (2010). The effect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n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17. K. A. Lee, H. S. Kim, Y. H. Lee & O. K. Ham. (2012). Factors influencing compliance with standard precautions in intensive care unit and emergency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02-3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02 

  18. Y. E. Choi & E. S. Lee. (2019).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infection management intention & educational needs of new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among nurses who unexperienced NRID(SARS & M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2), 721-731. https://doi.org/10.5762/KAIS.2019.20.2.7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