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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에 의한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및 직무몰입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Job-Engagement, Self-Esteem, Positive Thinking on Image-Making Efficacy of Beauty Profession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377 - 386  

이유림 (신경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  유진우 (신경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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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대면의 접점이 넓은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여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에 의해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사고 및 직무몰입의 영향력과 관계성을 파악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직무몰입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와 함께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하는 뷰티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문항내적합치도 계수 산출, 기술 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한 연구모형의 직접경로계수 추정, 간접효과를 검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은 자아존중감, 긍정적 사고,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종사자의 자아존중감은 긍정적 사고 및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종사자의 긍정적 사고는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 및 긍정적 사고가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직무몰입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age of beauty professionals who have wide contact with consumers is an important factor that can increase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onsumers by exerting a positive influence on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nd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positi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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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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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에 의한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사고 및 직무몰입의 영향력과관계성을 파악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뷰티산업에서 뷰티종사자들의 이미지메이킹의 효능감에 대한중요성을 인지하고, 뷰티 산업의 미래 인재를 교육하는다양한 기관에서 건강한 인적자원을 육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 의의가있다.
  •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들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에 의한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사고 및 직무몰입의 영향력과관계성을 파악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뷰티산업에서 뷰티종사자들의 이미지메이킹의 효능감에 대한중요성을 인지하고, 뷰티 산업의 미래 인재를 교육하는다양한 기관에서 건강한 인적자원을 육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 의의가있다.
  • 본 연구에서는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자아존중감, 긍정적 사고, 직무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사고가 매개하는 모형을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6. 뷰티종사자의 긍정적 사고는 직무몰입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은 긍정적 사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뷰티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은 직무몰입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뷰티종사자의 자아존중감은 긍정적 사고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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