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수업에서 교수의 이미지메이킹이 학습자의 수업만족 및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fessor's image-making on college student's class satisfaction and class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3 no.3, 2021년, pp.73 - 85  

정혜림 (배화여자대학교 세무회계학과) ,  박선주 (용인대학교 미용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the professor's image making (internal, external, social imag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on instructional outcomes. The influence of the professor's image making on class satisfaction and class commitment was analyzed, and the mediatin...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권혜영. (2015). 꿈을 실현시켜주는 성공이미지메이킹. 서울: 성안당. 

  2. 김경호. (2004). 이미지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선일. (2014). 호텔사업 감정노동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소라, 최수정, 이상일. (2020).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체육교사 이미지가 체육수업 몰입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9(5), 831-845. 

  5. 김원호, 구자영, 김용은. (2018). 중등 체육교사 이미지와 수업몰입 및 수업태도 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2(72), 49-66. 

  6. 김종환. (2008). 중학생의 체육수업몰입 척도개발과 타당화.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2), 65-81. 

  7. 나선영, 유태순. (2013). 미용교사 이미지가 고등학생들의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 포럼, 41(41), 261-270. 

  8. 박성아, 최정일, 오해영, 연지영. (2020). 서비스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21(3), 105-128. 

  9. 신주용, 권령민, 문석환. (2009). 경영학 교과목의 강의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AHP 분석. 경영교육연구, 55(55), 53-73. 

  10. 송은영. (2008). 얼굴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긍정적 사고, 얼굴이미지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유도은. (2019). 뷰티서비스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이 고객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슬기, 박종률. (2012).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체육교사 이미지가 체육수업 태도 및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3), 11-26. 

  13. 이선경, 이홍림. (2016). 비주얼 이미지메이킹. 서울: 구민사. 

  14. 오선숙, 홍성순, 김지양, 전명숙, 김순하. (2017).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서울: 경춘사. 

  15. 장순자. (2014). 서비스매너. 서울: 백산출판사. 

  16. 정의선, 김선일, 정수련. (2015). 호텔종사원의 이미지메이킹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강원도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9(3), 75-91. 

  17. 추나영. (2019). 대학체육실기 수업에서 교수자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교수 평가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8(6), 141-150. 

  18. 허혜순, 도주연. (2015). 미용종사자의 이미지메이킹에 따른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6(1), 193-206. 

  19.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0.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Collins. 

  21. Marriam, S. B. (2001).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San Francisco: Jossey-Bass. 

  22. Oliver, R. L.(1989). Processing satisfaction response in consumption: A suggested framework andresponse proposi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2(1), 1-16. 

  23. Steele, C. R. and Fullagar, D. J.(2009). Facilitator and outcomes of student engagement in college setting. The Journal of Psychology, 143(1), 5-2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