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을 중심으로
Influencing Factors to the Safety Practices of in-home Child-care Providers: Focusing on Safety Knowledg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536 - 546  

문하람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 ,  어용숙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이돌보미의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과 안전행동실천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경상북도 소재 2개 시에서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과정을 이수하여 아이돌보미 자격을 갖춘 아이돌보미 199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실시하고,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이돌보미의 안전지식은 0.64(±0.09)점이었으며, 안전인식은 1.92(±0.37)점, 안전효능감은 4.18(±0.51)점, 안전행동실천은 2.55(±0.36)점이었다. 안전행동 실천은 안전지식(r=.14, p=.042), 안전효능감(r=.43, p<.001)과 안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기조절(r=.32, p<.001), 주위사람 도움(r=.40, p<.001), 주위환경 조절(r=.39, p<.0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실천 영향요인으로 안전효능감의 하부요인인 주위사람 도움(β=.24, p=.009)과 주위환경 조절(β=.19, p=.039)이었으며, 이들 요인들의 안전행동 실천 설명력은 20.0%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safety practices and safety knowledg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efficacy, an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fety practices of in-home child-care providers. The participants were 199 in-home child-care providers who worked at two cities in G province. U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이 아이 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아이 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과 관련하여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을 개발하여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이돌보미의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 안전행동 실천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 적조 사연 구이다.
  • 본 연구는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을 향상시키는중재방안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들을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을 확인하여 추후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을 높여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아동을 돌보는 사람의 안전행동 실천의 영향요인으로 안전효능감을 확인한 것이라 생각한다. 안전효능감은 Bandura[30]의 자기효능감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건강증진행위 실천의 중요한 요소로 밝혀져 왔는데,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향요인임이 밝혀졌다.
  • 아이돌보미의 안전행동 실천과 관련된 선행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효능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살펴본 결과 안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주위사람 도움과 주위환경 조절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인은 안전행동 실천을 2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Guideline of in-home child-care provider support program",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pp.1-242, 2020. 

  2. Korean In-home Child-care Providers' Service, 2020[Internet], http://care.idolbom.go.kr , 2020. 

  3. Korean Consumer Agency. "Analysis of children's safety accidents", Korean Consumer Agency, 2018. 

  4. M. M. A. Corbett, "An evidence based overview of parental supervision and childhood injury risk" ICPHO annual meeting. 2010. 

  5. S. J. Um, "Relationship among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safet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No.81, pp.111-128, 2013. 

  6. H. N. Yoo,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in-home child care helpers: focusing on child-care efficacy, job 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2, No.2, pp.71-78, 2016. DOI: https://dx.doi.org/10.4094/chnr.2016.22.2.71 

  7. J. K. Jeong, S. Y. Sung, "The recognition, practices, and knowledge of child care teachers for infant safe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8, No.2, pp.125-149, 2011. 

  8. E. K. Lee, H. J. Ahn,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 about safet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4, No.6, pp.15-22, 2006. 

  9. S. J. Kim, J. M. Lee, J. Y. Min, "Parents' perception and behaviors regarding child safety acci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3, No.1, pp.91-100, 2017 DOI: https://dx.doi.org.kproxy.dongguk.edu/10.4094/chnr.2017.23.1.91 

  10. H. S. Kim, I. H. Kim, W. O. Oh, "Factors related to the safety practices of in-home child-care providers for the safety of young childre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No.101, pp.141-162, 2016. 

  11. J. Y. Kim, N. R. Kim, "The actual type of domestic safety accident of children and the safety knowledge according to variables of par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454-461,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454 

  12. S. W. Yoon, Y. K. Jung,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wareness and practice on safety of mothers with infant and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Vol.7, No.1, pp.115-134, 2012.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2.7.1.006 

  13. B. Spodek, O. N. Saracho, "Right from the start: teaching children ages three to eight", Boston, MA: Allyn and Bacon, 1993. 

  14. K. S. Lee, Y. H. Jang, M. R. Jung, S. Y. Bae, H. S. Park, "Safety education and first aid for infants and toddlers", Seoul: Yangseowon, 1997. 

  15. Y. R. Chae, S. K. Shin,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safety recognition and class environment condition of safe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3, No.3, pp.397-412, 2009. 

  16. U. C. Kim, Y. S. Park, D. H. Park, "Adolescents' causal attribution of accidents and their cognitive representation safety and safety efficacy",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Vol.7, No.2, pp.39-63, 2001. 

  17. G. H. Lee, D. H. Park,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beliefs and industrial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14, No.2, pp.127-139, 1999. 

  18. Y. S. Park, D. H. Park, U. C. Kim,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 to reduce industrial accidents: empirical analysis of private sector employees, safety managers, and government official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4, No.1, pp.277-307, 1998. 

  19. J. A. W. Fickling, "The construction and testing of a measure of parental knowledge of home-based injury risks to preschool children", Doctoral's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 USA, p.19, 1993. 

  20. S. H. Kang, "A study of developing safety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childhood household injuries", Doctoral'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pp.85-86, 2003. 

  21. K, Hansen, D. Wong, P. C. Young, "Do the Framingham safety surveys improve injury prevention counseling during pediatric health supervision visits?", The Journal of pediatrics, Vol.129, No.4, pp.494-498, 1996. DOI: https://doi.org/10.1016/s0022-3476(96)70112-9 

  22. H. S. Shin, I. Y. Yoo, H. Y. Park. "Safety perception and behaviors of mothers with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3, No.2, pp.130-137, 2007. 

  23. Y. R. Park, K. H. Kim, M. H. Choi, "A study on safety knowledge, health belief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2, No.4, pp.478-485, 2006. 

  24. Y. K. Kim, J. Y. Park, H. R. So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a childcare service program for the dual-income family: a focus on the service of nongovernmental institution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8, No.5, pp.145-155, 2010. DOI: https://doi.org/10.6115/khea.2010.48.5.145 

  25. K. S. Oh, M. K. Sim, E. K. Choi,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practice of teachers concerning health and safety of children in child-day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14, No.2, pp.155-162, 2008. 

  26. J. Y. Kim, J. J. Youn, Y. L.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safety knowledge and home safety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9, pp.4240-4247,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9.4240 

  27. Y. S. Park, U. C. Kim,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0, No.1, pp.139-165, 2003. 

  28. N. O. Jeong, "Influence of parents' parenting efficacy on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early childhood",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5, No.2, pp.236-244, 2009. DOI: https://doi.org/10.4094/jkachn.2009.15.2.236 

  29. Y. J. Yang, I. S. Kwon,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infection preventi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emotional labor on their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16, No.1, pp.79-97, 2016. 

  30.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Worth Publishers, 1997. DOI: https://doi.org/10.5860/choice.35-18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