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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수업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에 대한 동기 설계가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otivational Design on Curriculum Organization Tasks on Learners' Subjects Interest and Task Difficulty Recognition in PB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334 - 344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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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수업에서 학생들에 수행하는 과제에 켈러의 ARCS에 의해 동기설계를 반영하였을 때,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일반교직을 전공하는 대학생 79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였다. 교과 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의 사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1차 PBL 과제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동기 설계가 반영된 과제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2차 PBL 활동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동기설계가 반영된 과제를 수행하였고, 비교집단은 동기설계가 반영이 되지 않은 과제를 수행하였다. 2차 PBL 활동이 종료된 후에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전 수준을 공변량으로 선정하여 ANCOVA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교과흥미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으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students' subject interests and task difficulty recognition levels changed when they provided tasks with Keller's ARCS motivation design in PBL(Problem Based Learning) class. This study participant were 79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teaching profession. Experimental and compara...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을 통한 수업의 단점은 무엇인가? PBL을 통한 수업은 다양한 장점과 함께 제한점을 일부 가지고 있다. 먼저는 PBL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다는 것이다. PBL 문제는 복잡하고, 실제성을 가지고 있기에 문제의 요지를 찾지 못하거나 해결 방안에 대해서 참여 학생의 의견이 다수로 갈라지면 갈등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5]. 이와 함께 PBL에 대한 경험이 적은 학생들은 초조함과 불안감을 보이며, 학습 목표를 제대로 잡지 못해서 학습에 실패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6]. PBL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데 매우 좋은 수업방법이지만 학습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은 교수자에게 부담이 되며, 학습자도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적용하기보다는 회피하게 되는 수업방법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구성주의는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받는 수동적인 학습자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성주의 교육은 자율적이고, 상황을 포함한 맥락을 강조하며,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11].
PBL 활동을 위한 과제에 ARCS의 동기설계를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교과 흥미와 과제 난이도 인식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PBL 활동을 위한 과제에 ARCS의 동기설계를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동기 설계가 적용된 과제를 수행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교과흥미 수준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동기 설계가 반영된 과제가 학습자들의 흥미 수준과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과제에 동기설계를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흥미와 자기효능감 수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20]. 이와 함께 학습동기 수준에 따라서 동일한 과제에도 과제난이도에 대해 인식하는 수준이 달라진다는 선행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21]. 지금까지 켈러의 ARCS 동기는 학습콘텐츠를 설계할 때 사용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PBL 과제에 ARCS 동기설계를 접목했을 때, 학습자의 흥미와 난이도 인식에 주요한 영향이 나타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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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 J. Dingel, W. Wei, and A. Huq,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No.1, pp.45-56, 2013. 

  2. 정광희, 김신애, 손찬희, 이쌍철, 김성미, 김은영, 정제영, 이명희, 여소망, 글로벌 교육동향 연구(V):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동향, 한국교육개발원, 2017. 

  3. G. C. Ruel, A. Nauta, and N. Bastiaans, Free-riding and team performance in project education, University of Groningen, 2003. 

  4. 김현우, PBL 수업에서 나타난 학습 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5. 박양미, "PBL(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5호, pp.189-197, 2011. 

  6. 강인애,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31, 1998. 

  7. 정영란, 최혜숙, 장기완,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44-450, 2010. 

  8. 김영애, 박한숙, "ICT활용 문제중심학습(e-PBL)이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신장에 미치는 효과: 농어촌 소인수 학습을 대상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2호, pp.75-92, 2008. 

  9. 강인애, 허정필, 최성경, "Flipped PBL 과 Flipped Learning 간의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331-375, 2017. 

  10. J. M. Keller "Using the ARCS Motivational Process in Computer-Based Instruction and Distance Educa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Vol.78, pp.37-47, 1999. 

  11. 윤희정, 문제중심학습(PBL) 전략의 개발과 적용 및 그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2. 류은수, "Blended PBL 교수-학습 설계모형의 요인이 학습성과 요인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구조방정식 모형의 2차 요인분석 모형을 중심으로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2호, pp.253-279, 2017. 

  13. 김향자, 김선희, 김희성, 송수민, "PBL(Problem-Based Learning)수업의 학습효과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1-20, 2014. 

  14. 안종수, "문제중심학습(PBL) 모형을 활용한 수업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1호, pp.30-50, 2018. 

  15. 장경원, 박명화, "블랜디드 PBL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공간 활용 전략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207-232, 2007. 

  16. 김연철, 기업이 실천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직무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제2금융권 재무설계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7. 이정희, ARCS이론을 적용한 수학 학습이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8. 윤미선, 김성일,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3호, pp.271-290, 2003. 

  19. 류지헌, 임지현, "인지부하 측정을 위한 구인의 탐색 및 타당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pp.1-27, 2009. 

  20. 윤중오, 청각장애인의 직업훈련 목표별 교수-학습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21. 윤중오, 이은철, 김민정,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동기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305-324, 2012. 

  22. P. D. Vanessa, "Task Structuring for On-line Problem Based Learning: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3, No.3, pp.329-33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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