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메이커 교육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 교육 과정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 결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개념 및 의미와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은 낮게 나타난 반면 메이커 교육의 효과, 중요성, 가치, 지속적 적용과 발전가능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메이커 교사교육과 교육환경 구성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조사결과를 기초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크게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기본과정에는 메이커 교육과 메이커 스페이스의 개념 및 의미 등에 대한 기반 내용을 포함시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심화과정에서는 다양한 도구, 재료 및 디지털 매체 활용방법과 메이커 교육 수행 방법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메이커 교육활용 능력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향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들의 디지털 수업역량을 강화하는데 기본방향을 제안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메이커 교육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 교육 과정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 결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개념 및 의미와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은 낮게 나타난 반면 메이커 교육의 효과, 중요성, 가치, 지속적 적용과 발전가능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메이커 교사교육과 교육환경 구성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조사결과를 기초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크게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기본과정에는 메이커 교육과 메이커 스페이스의 개념 및 의미 등에 대한 기반 내용을 포함시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심화과정에서는 다양한 도구, 재료 및 디지털 매체 활용방법과 메이커 교육 수행 방법 및 평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메이커 교육활용 능력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커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향후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들의 디지털 수업역량을 강화하는데 기본방향을 제안해 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perception of maker education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for maker education in order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maker educa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perception of maker education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for maker education in order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maker educa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perception of maker education for preschool teachers. As a result of the data analysis, the perception of the concept, meaning,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f maker education were low, while the effectiveness, importance, value, continuous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were highly recognized and the necessity of maker teacher education and the educational environment was suggest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teacher curriculum composition was classified into basic and advanced courses. The basic course included basic contents to understand maker education and maker space. The advanced course included information on how to use various tools, materials and digital media, how to conduct and evaluate maker education to apply maker education. The teacher curriculum composition for maker education can suggest basic directions for developing teacher education programs and strengthening the digital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s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perception of maker education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for maker education in order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maker educa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perception of maker education for preschool teachers. As a result of the data analysis, the perception of the concept, meaning,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f maker education were low, while the effectiveness, importance, value, continuous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were highly recognized and the necessity of maker teacher education and the educational environment was suggest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teacher curriculum composition was classified into basic and advanced courses. The basic course included basic contents to understand maker education and maker space. The advanced course included information on how to use various tools, materials and digital media, how to conduct and evaluate maker education to apply maker education. The teacher curriculum composition for maker education can suggest basic directions for developing teacher education programs and strengthening the digital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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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체적으로 연구에서는 첫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정도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해보고 둘째, 메이커 교육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메이커교사 교육 실시를 위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구성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 메이커 교육의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메이커 교육을 직접 수행해야 하는 유아교사들의 메이커 교육 수행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메이커 교육수행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교사를 위한 메이커 중심 교육과정 구성안은 선행연구를[45-48] 기초로 연구자가 초안을 구성하였고유아교육 전공 전문가 3인과 교육학 전공 전문가 2인의 검토와 3차에 걸친 논의 및 협의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도구는 관련 선행연구[41-44]와 문헌들을 분석하여 설문내용의 기본 범주와내용을 정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후 유아교육 전문가 3인에게 각 범주와 내용이 적합한지에 대해 검토를 받아 1차 설문문항을 정리한 후 이를 유아교육과 교수 3인과 교육학 전공교수 2인에게 검토를 받아 문항추가, 삭제 및 재범주화 등의 수정과정을 거쳐 2차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이후유아교육 전문가 2인의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조사 문항은 메이커 교육 의미에 대한 교사 인식 정도를 묻는 5개 문항,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교사 인식에 대한 6문항,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 역할 인식에 대한 4문항, 메이커 교육환경 인식에 대한 4문항, 메이커 교육의 적용에 대한 교사 인식에 대한 5문항을 포함하여 총 24문항이며 모든 문항은 Likert 5간 척도(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유아교육기관 원장에게 전화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우편으로 설문지를 보내고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한답변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2개를 제외한 나머지 178개의 설문f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주관 문항에 대한 교사의 자기 기술식 문항은 공통되는 개념이나 문장으로 유목화한 후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현재 유아교육 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은 메이커 교육을 경험하지 못한 교사들이 많으므로 메이커 교육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과정이 교사들에게 제공되어야 할지에 대한 정보가 요구되어진다. 이를 위해 먼저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메이커 교육 수행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구성 방향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도구는 관련 선행연구[41-44]와 문헌들을 분석하여 설문내용의 기본 범주와내용을 정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후 유아교육 전문가 3인에게 각 범주와 내용이 적합한지에 대해 검토를 받아 1차 설문문항을 정리한 후 이를 유아교육과 교수 3인과 교육학 전공교수 2인에게 검토를 받아 문항추가, 삭제 및 재범주화 등의 수정과정을 거쳐 2차 설문 문항을 작성하고 이후유아교육 전문가 2인의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수정 보완하였다. 3차 설문문항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pilot test를 실시하여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다(α=.
대상 데이터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자의 연령별, 경력, 및 직위에 따른 배경변인은 아래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3차 설문문항에 대한 문항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pilot test를 실시하여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다(α=.932).
설문조사는 사전에 유아교육기관 원장에게 전화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우편으로 설문지를 보내고 회수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한답변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2개를 제외한 나머지 178개의 설문f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주관 문항에 대한 교사의 자기 기술식 문항은 공통되는 개념이나 문장으로 유목화한 후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메이커 교육 인식 조사결과에 의하면 메이커 교육과 교육환경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인식 수준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이커 교육 수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구성방법 및 구성요소들에 대한 이해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이커 교육의 적용과 관련하여 특정 교수학습 방법과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은 낮게 나타났지만 메이커 교육에 대한 효과, 중요성, 가치, 지속적 적용여부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 하고 있어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표 4]에서와 같이 메이커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은 다른 범주에 비해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메이커 교육 수행 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할 것이라는 효과(17.09%)에 대해서는 가장 높게 나타나 메이커 교육에 수반되는 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다른 범주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향후 메이커 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들의 디지털 수업역량을 강화하는데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연구에서 제안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안은 메이커 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방향을 제안한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향후 각 범주에 따라 세부적이고 구체화된 메이커 교육내용과 방법을 통합하여 교육과정을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들의 기본적인배경요인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또한 교사들의 기본적인배경요인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세분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대상자인 교사들의 배경요인별 메이커 교사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교사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으나 조사 대상자인 교사의 수와 교사배경변인을 다양하게 확대한다면 교사의 특성을 교육과정 구성에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하면 메이커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인식 제고, 메이커 스페이스기반 교육환경 구성, 기관의 지원 등이 요구되지만 무엇보다도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교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란?
메이커(Maker)란 무엇인가를 만드는 사람으로 특별한 것을 발명하는 사람(inventor)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만들어내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의미이며 DIY(Do-it-Yourself)라고도 불리는 메이커 운동은 사회적 필요성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스스로 필요로 하는 물건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과 결과물을 타인들과 공유하고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현상을 말한다[3-6]. 이러한 메이커 문화의 특성들이 교육현장에서 스스로 창조해내는 인간을 양성하고자 메이커 교육으로 재정립되고 있다.
메이커 교육환경이 가져오는 장점은?
기존 스마트 교육 연구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교육 효과들[28-31]은 다양한 스마트 매체로 구성된 메이커 교육환경 즉,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필요성에 대한 기초를 제공해 주며 이를 적극 활용하게 함으로써 메이커 정신의 중점 가치인 공유, 협업, 개방과 더불어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의 능력양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메이커 교육에 관련된 여러 연구들에서 메이커 교육활동은 목표로 하는 물건을 만들어내는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공유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중요시하므로 자기 주도적이며 협력적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실생활과 연계성이 강하여 필요로 인한 동기유발이 강하고 학문적 교과목적 한계를 뛰어넘어 융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것을 강점으로 제시하고 있다[32].
DIY(Do-it-Yourself)라고도 불리는 메이커 운동이란?
메이커(Maker)란 무엇인가를 만드는 사람으로 특별한 것을 발명하는 사람(inventor)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만들어내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의미이며 DIY(Do-it-Yourself)라고도 불리는 메이커 운동은 사회적 필요성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스스로 필요로 하는 물건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과 결과물을 타인들과 공유하고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현상을 말한다[3-6]. 이러한 메이커 문화의 특성들이 교육현장에서 스스로 창조해내는 인간을 양성하고자 메이커 교육으로 재정립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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