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urriculum for developing physician's competencies in public health 원문보기

農村醫學·地域保健 =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 community health, v.45 no.4, 2020년, pp.194 - 207  

김상현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  박정훈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우리나라 의사를 대상으로 한 초기 연구이고, 지식뿐만 아니라 술기, 태도를 포함하여 의사평생교육(CME)에서 나아가 전문직업성 개발(CPD)로서 역량바탕교육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으로서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교육에서 어느 정도 교육만족도와 교육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육대상이 소수에 국한되어 있고 객관적인 평가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기 힘든 평생교육에서도 자기평가가 아닌 객관적 평가(예: 간단한 테스트 등)를 실시함으로써 수행(performance)이 아닌 역량바탕교육(competency based education)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curriculum, that was th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cultivating physician's competencies in public health.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 and survey in the frame of ADDIE, from 2 May...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4)

  1. Kim CY. Further conceptualizing of publicness in health and health care in South Korea. Public Health Affairs 2017;1(1): 65-77 

  2.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Public Health Care Act. [Act No.13982. 2016. 2. 3. Partly revised] 

  3. Yim J. Conceptual reconstruction and challenges of public health care. Public Health Affairs 2017; 1(1): 109-127 

  4. Lee KS. Definition of public health care and it's policy directions. Public Health Affairs 2017; 1(1): 79-97 

  5. Public Health Agency of Canada(Lee HW, Kim YH, Lee JY Translation). Core Competencies for Public Health in Canada. 2009 

  6. Public Health Agency of Canada(Lee HW, Kim YH, Lee JY Translation). A Set of Minimum Competencies for Medical Officers Health in Canada. 2009 

  7. Park SI, Im CI, Lee JK, Choi JI. Understanding educational technology of instructional methods. 2019. Seoul: Educational Science Inc. 

  8. Borich GD.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80; 35: 39-42 

  9. Kim SH, Ahn DS, Kang TK, Park JH. The curriculu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developing physician's competencies in public health. 2020.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 Policy. 

  10. Hwang EJ. Educational needs for consideration in developing curriculum for staff in charge of public health services in public hospitals. J Korean Acad Nurs. 2011; 41(3): 393-402 

  11. Harden RM, Crosby JR, Davis MH.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 Teach. 1999; 21(1): 7-14 

  12. Frank JR, Mungroo R. Ahmad Y. Wang M. De Rossi S et al. Toward a definition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medicine: a systematic review of published definitions. Med Teach. 2010; 32: 631-637 

  13. Han JJ, Kang SY, Kim MY, Kim AR, Kim CW et als. Competences in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Based on 'Korean Doctor's Role. 2020.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 Policy. 

  14. Holm HA. Quality issues in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BMJ. 1998; 316:621-6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