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행동억제와 불안: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
Preschoolers' Behavioral Inhibition and Anxiety: Mediating Effects of Maternal Overprotective Parenting and Autonomy Suppor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6, 2020년, pp.71 - 88  

이하람 (이화여대 아동학과) ,  신나나 (이화여대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rect effect of preschoolers' behavioral inhibition and indirect effects through maternal overprotective parenting and autonomy support on preschoolers' anxiety. Methods: A total of 295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were the subject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60)

  1. 굿네이버스 (2016). 유아 정신건강 컨퍼런스 우리아이 마음알기. 부산: 굿네이버스 부산서부지부. 

  2. 노보혜, 박성연, 지연경 (2011).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학습관여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결정 동기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2(4), 83-97. doi:10.5723/KJCS.2011.32.4.83 

  3. 박혜원 (2012).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를 매개변인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보건복지부 (2013). 영유아 지역정신건강증진사업 모델 개발. 서울: 보건복지부. 

  5. 서윤희 (2013). 기질 및 긍정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경숙, 신의진, 신동주, 전연진, 박진아 (2003). 한국판 영유아 행동문제 평가척도(Korean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K-BASC) 표준화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75-191. 

  7.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8. 정영선 (202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척도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정익중 (2012). 방임, 과보호, 사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2(4), 255-278. 

  10. 최유진, 오지현 (2017). 자기성찰지능과 모의 과보호가 초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3(4), 313-331. doi:10.33770/JEBD.33.4.15 

  11. 홍향기 (2015).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Press. 

  13. Albano, A. M., & Krain, A. (2005).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 in girls. In D. J. Bell, S. L. Foster, & E. J. Mash (Eds.), Handbook of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n girls (pp. 79-116). Boston, MA: Springer. 

  14. Andreadakis, E., Laurin, J. C., Joussemet, M., & Mageau, G. A. (2020). Toddler temperament, parent stress, and autonomy support.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9(11), 3029-3043. doi:10.1007/s10826-020-01793-3 

  15. Asendorpf, J. B. (1989). Shyness as a final common pathway for two different kinds of inhib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3), 481-492. doi:10.1037/0022-3514.57.3.481 

  16. Barlow, D. H. (2002). Anxiety and its disorders: The nature and treatment of anxiety and panic. New York: Guilford. 

  17. Bishop, G., Spence, S. H., & McDonald, C. (2003). Can parents and teachers provide a reliable and valid report of behavioral inhibition? Child Development, 74(6), 1899-1917. doi:10.1046/j.1467-8624.2003.00645.x 

  18. Bogels, S. M., & Brechman-Toussaint, M. L. (2006). Family issues in child anxiety: Attachment, family functioning, parental rearing and belief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7), 834-856. doi:10.1016/j.cpr.2005.08.001 

  19. Chen, X., Hastings, P. D., Rubin, K. H., Chen, H., Cen, G., & Stewart, S. L. (1998). Child-rearing attitudes and behavioral inhibition in Chinese and Canadian toddlers: A cross-cultur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677-686. doi:10.1037/0012-1649.34.4.677 

  20. Chronis-Tuscano, A., Degnan, K. A., Pine, D. S., Perez-Edgar, K., Henderson, H. A., Diaz, Y., et al. (2009). Stable early maternal report of behavioral inhibition predicts lifetime social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8(9), 928-935. doi:10.1097/CHI.0b013e3181ae09df 

  21.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doi:10.1037/0012-1649.40.2.244 

  22. Doh, H., & Falbo, T. (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1), 149-162. doi:10.1080/016502599384044 

  23. Edwards, S. L., Rapee, R. M., & Kennedy, S. (2010). Prediction of anxiety symptoms in preschool-aged children: Examination of maternal and paternal perspectiv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3), 313-321. doi:10.1111/j.1469-7610.2009.02160.x 

  24. Fox, N. A., Henderson, H. A., Marshall, P. J., Nichols, K. E., & Ghera, M. M. (2005). Behavioral inhibition: Linking biology and behavior within a developmental framework.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1), 235-262. doi:10.1146/annurev.psych.55.090902.141532 

  25. Fox, N. A., Henderson, H. A., Rubin, K. H., Calkins, S. D., & Schmidt, L. A. (2001).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f behavioral inhibition and exuberance: Psychophysiological and behavioral influences across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1), 1-21. doi:10.1111/1467-8624.00262 

  26. Gibler, R. C., Kalomiris, A. E., & Kiel, E. J. (2018). Paternal anxiety in relation to toddler anxiety: The mediating role of maternal behavior.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9(4), 512-522. doi:10.1007/s10578-017-0771-7 

  27. Gloggler, B., & Pauli-Pott, U. (2008). Different fear-regulation behaviors in toddlerhood: Relations to preceding infant negative emotionality, maternal depression, and sensitivity. Merrill-Palmer Quarterly, 54(1), 86-101. doi:10.1353/mpq.2008.0013 

  28. Grolnick, W. S., & Ryan, R. M. (1989).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2), 143-154. doi:10.1037/0022-0663.81.2.143 

  29. Grolnick, W. S., Ryan, R. M., & Deci, E. L. (1991). Inner resources for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al mediators of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4), 508-517. doi:10.1037/0022-0663.83.4.508 

  30. Gullone, E. (2000). The development of normal fear: A century of research.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4), 429-451. doi:10.1016/S0272-7358(99)00034-3 

  31. Hirshfeld, D. R., Rosenbaum, J. F., Biederman, J., Bolduc, E. A., Faraone, S. V., Snidman, N., et al. (1992). Stable behavioral inhibition and its association with anxiety disor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1(1), 103-111. doi:10.1097/00004583-199201000-00016 

  32. Hirshfeld-Becker, D. R., Micco, J., Henin, A., Bloomfield, A., Biederman, J., & Rosenbaum, J. (2008). Behavioral inhibition. Depression and Anxiety, 25(4), 357-367. doi:10.1002/da.20490 

  33. Howard, M., Muris, P., Loxton, H., & Wege, A. (2017). Anxiety-Proneness, anxiety symptoms, and the role of parental overprotection in young South African childr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6(1), 262-270. doi:10.1007/s10826-016-0545-z 

  34. Hudson, J. L., Dodd, H. F., & Bovopoulos, N. (2011). Temperament, family environment and anxiety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7), 939-951. doi:10.1007/s10802-011-9502-x 

  35. Kagan, J. (2003). Behavioral inhibition as a temperamental category. In R. J. Davidson, K. R. Scherer, & H. H. Goldsmith (Eds.), Handbook of affective sciences (pp. 320-33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6.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 (1988). Biological bases of childhood shyness. Science, 240(4849), 167-171. doi:10.1126/science.3353713 

  37. Kiel, E. J., & Buss, K. A. (2012). Associations among context-specific maternal protective behavior, toddlers' fearful temperament, and maternal accuracy and goals. Social Development, 21(4), 742-760. doi:10.1111/j.1467-9507.2011.00645.x 

  38. Kiel, E. J., & Buss, K. A. (2014). Dysregulated fear in toddlerhood predicts kindergarten social withdrawal through protective parenting.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3(3), 304-313. doi:10.1002/icd.1855 

  39.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doi:10.1016/j.appdev.2004.10.001 

  40. Maag, B., Phelps, R. A., & Kiel, E. J. (2020). Do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indirectly link toddler dysregulated fear and child anxiety symptoms?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1-11. doi:10.1007/s10578-020-01004-6 

  41. Majdandzic, M., Moller, E. L., de Vente, W., Bogels, S. M., & van den Boom, D. C. (2014). Fathers' challenging parenting behavior prevents social anxiety development in their 4-year-old children: A longitudinal observational stud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2(2), 301-310. doi:10.1007/s10802-013-9774-4 

  42. Neitzel, C., & Stright, A. D. (2004). Parenting behaviours during child problem solving: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mother education and personality, and the problem-solving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8(2), 166-179. doi:10.1080/01650250344000370 

  43. Partridge, T. (2003). Biological and caregiver correlates of behavioral inhibitio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2(1), 71-87. doi:10.1002/icd.266 

  44. Paulus, F. W., Backes, A., Sander, C. S., Weber, M., & von Gontard, A. (2015). Anxiety disorders and behavioral inhibition in preschool children: A population-based study.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6(1), 150-157. doi:10.1007/s10578-014-0460-8 

  45. Paulussen-Hoogeboom, M. C., Stams, G. J. J., Hermanns, J. M., Peetsma, T. T., & van den Wittenboer, G. L. (2008). Parenting style as a mediator betwee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roblematic behavior in early childhood.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9(3), 209-226. doi:10.3200/GNTP.169.3.09-226 

  46. Rapee, R. M. (2001). The development of generalised anxiety. In M. W. Vasey & M. R. Dadds (Eds.), The development psychopathology of anxiety (pp. 481-504).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7. Rapee, R. M., Kennedy, S. J., Ingram, M., Edwards, S. L., & Sweeney, L. (2010). Altering the trajectory of anxiety in at-risk young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7(12), 1518-1525. doi:10.1176/appi.ajp.2010.09111619 

  48. Reynolds, C. R., & Kamphaus, R. W. (1992).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49. Rubin, K. H., & Mills, R. S. (1990). Maternal beliefs about adaptive and maladaptive social behaviors in normal, aggressive, and withdrawn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4), 419-435. doi:10.1007/BF00917644 

  50. Rubin, K. H., & Mills, R. S. (1991). Conceptualizing developmental pathways to internalizing disorders in childhood.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23(3), 300-317. doi:10.1037/h0079019 

  51. Rubin, K. H., Nelson, L. J., Hastings, P., & Asendorpf, J. (1999). The transac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s shyness and their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4), 937-957. doi:10.1080/016502599383612 

  52. Shamir-Essakow, G., Ungerer, J. A., Rapee, R. M., & Safier, R. (2004). Caregiving representations of mothers of behaviorally inhibited and uninhibi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40(6), 899-910. doi:10.1037/0012-1649.40.6.899 

  53.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kx, K., Goossens, L., Beyers, W., et al. (2007). Conceptualizing parental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on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33-646. doi:10.1037/0012-1649.43.3.633 

  54. Verhoeven, M., Bogels, S. M., & van der Bruggen, C. C. (2012). Unique roles of mothering and fathering in child anxiety: Moderation by child's age and gende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2), 331-343. doi:10.1007/s10826-011-9483-y 

  55. Wichstrom, L., Belsky, J., & Berg-Nielsen, T. S. (2013). Preschool predictors of childhood anxiety disorders: A prospective community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4(12), 1327-1336. doi:10.1111/jcpp.12116 

  56. Williams, G. C., & Deci, E. L. (1996). Internalization of biopsychosocial values by medical students: A tes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4), 767-779. doi:10.1037/0022-3514.70.4.767 

  57. Wittchen, H. U., & Essau, C. A. (1993). Comorbidity and mixed anxiety-depressive disorders: Is there epidemiologic evidence? Th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4(1), 9-15. 

  58. Wolff, J. C., & Ollendick, T. H. (2006). The comorbidity of conduct problems and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9(3-4), 201-220. doi:10.1007/s10567-006-0011-3 

  59. Wood, J. J., McLeod, B. D., Sigman, M., Hwang, W. C., & Chu, B. C. (2003). Parenting and childhood anxiety: Theory, empirical finding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1), 134-151. doi:10.1111/1469-7610.00106 

  60. Woodruff-Borden, J., & Leyfer, O. T. (2006). Anxiety and fear. In M. Hersen (Ed.), Clinician's handbook of child behavioral assessment (pp. 267-289). Cambridge, MA: Academic Press. doi:10.1016/B978-012343014-4/50012-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