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복합지역에서는 택시가 영업을 목적으로 도심지에서 농촌 지역으로 이동한 뒤 공차로 회차할 시 손실을 보전해주는 복합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의 본 취지와 다르게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해 폐지와 관련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택시업계는 수익감소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지자체의 지원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실제 수입금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지역(예:통영시)의 법인택시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영업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감소하는 수입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정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DTG 데이터를 이용했다는 점과 새로운 DTG 데이터의 활용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도농복합지역에서는 택시가 영업을 목적으로 도심지에서 농촌 지역으로 이동한 뒤 공차로 회차할 시 손실을 보전해주는 복합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의 본 취지와 다르게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해 폐지와 관련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택시업계는 수익감소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지자체의 지원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실제 수입금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지역(예:통영시)의 법인택시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영업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감소하는 수입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정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DTG 데이터를 이용했다는 점과 새로운 DTG 데이터의 활용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In the urban and rural complex, taxis move from downtown to rural areas for business purposes, and operate a combined surcharge system that preserves losses when they back to downtown. However, complaints related to the abolition of the compound surcharge system are increasing due to deformed operat...
In the urban and rural complex, taxis move from downtown to rural areas for business purposes, and operate a combined surcharge system that preserves losses when they back to downtown. However, complaints related to the abolition of the compound surcharge system are increasing due to deformed operation that does not fit the purpose of the system. When the combinedsurcharge system is abolished, the taxi industry can be hit hard by the decrease in profits, and local governments are inevitable to support it. However, it is difficult to set the size of the subsidy considering the decrease of actual income.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income reduction in the abolition of the combined surcharge system by scientific and objective method by analyzing the DTG data and the sales data collected from the digital driving recorder installed in the corporate taxi of the urban and rural complex area (e.g., Tongyeong city).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used DTG data to solve the current issues in the real region and suggested the use of new DTG data.
In the urban and rural complex, taxis move from downtown to rural areas for business purposes, and operate a combined surcharge system that preserves losses when they back to downtown. However, complaints related to the abolition of the compound surcharge system are increasing due to deformed operation that does not fit the purpose of the system. When the combinedsurcharge system is abolished, the taxi industry can be hit hard by the decrease in profits, and local governments are inevitable to support it. However, it is difficult to set the size of the subsidy considering the decrease of actual income.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income reduction in the abolition of the combined surcharge system by scientific and objective method by analyzing the DTG data and the sales data collected from the digital driving recorder installed in the corporate taxi of the urban and rural complex area (e.g., Tongyeong city).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used DTG data to solve the current issues in the real region and suggested the use of new DTG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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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택시로부터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나 타코미터를 활용한 운송수입금 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기존에도 수행되었지만, 이 둘을 연계한 분석 사례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찾기 어려웠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교통 문제의 현안(예 : 복합할증제도)과 관련된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소하는데 DTG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즉, 기존 연구의 경우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한 소수의 기존연구를 포함하여) VDS 또는 속도 데이터와 같이 기수집된 데이터의 대안으로서 DTG 데이터를 활용한 반면 본 연구는 대상 지역에서 분석을 위해 이용 가능한 데이터가 전무한 상황에서 DTG 데이터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와 관련해서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을 위해 DTG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 역시 연구의 목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있는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 관련 연구와 복합할증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와의 차별점을 고찰해보았다.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재 기형적으로 운영중인 복합할증 영업 2)을 원칙대로 운영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금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갈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해소해보고자 수행하게 되었다. 대상지역은 경남에 위치한 통영시이며 복합할증제도가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로 복합할증제로 인한 민원과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자체와 택시업계가 오랫동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복합할증제 폐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지인 경상남도 통영시는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조선업과 관광산업의 침체로 택시 이용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갈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해소해보고자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차별된다.
통영시 복합할증제도의 존폐에 대한 이견의 원인은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분에 대한 보조금의 규모로 볼 수 있으며, 통영시 택시업계의 협조와 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조금의 규모를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에 장착되어 있는 DTG 데이터와 영업자료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복합할증제 운용과 관련된 수입금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할증제 폐지와 운용 시 수입금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보조금의 규모를 추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실제 수입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에 장착되어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를 활용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예상되는 수입감소분을 추정함으로써 지자체와 택시업계의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오랜 갈등을 해소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와 택시업계가 오랫동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복합할증제 폐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차별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택시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택시 영업 정보를 연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택시로부터 DTG 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나 타코미터를 활용한 운송수입금 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기존에도 수행되었지만, 이 둘을 연계한 분석 사례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찾기 어려웠다.
복합할증제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감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큰 만큼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 영업으로 인한 총 수익과 폐지 시 예상되는 수익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현재 기형적으로 운영중인 복합할증 영업 2)을 원칙대로 운영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금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복합할증제 유지와 폐지 사이에서 제안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대상지역은 경남에 위치한 통영시이며 복합할증제도가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로 복합할증제로 인한 민원과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통영시 복합할증제도의 존폐에 대한 이견의 원인은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분에 대한 보조금의 규모로 볼 수 있으며, 통영시 택시업계의 협조와 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조금의 규모를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에 장착되어 있는 DTG 데이터와 영업자료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복합할증제 운용과 관련된 수입금 분석을 실시하여 복합할증제 폐지와 운용 시 수입금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보조금의 규모를 추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Table 3]에 제시한 분석을 개인택시에 대하여 수행하기 위해 법인택시 기준 대당 평균영업건수, 총수입, 복합할증영업건수, 현행요금수입, 정상요금수입, 폐지 시 수입을 계산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같다.
택시총량 운영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는 택시의 총량을 산정하고 5년 단위의 택시 감차 또는 증차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나, 5년 단위의 택시총량을 감차하는 계획의 실효성 및 총량 산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경기도 25개 택시 사업구역별 택시 총량을 분석하고, 도농복합지역의 택시 사업구역은 도시와 농촌의 인구와 면적의 비율에 따라 택시 총량을 각각 산정하여 합산하였다. 연구 결과 택시총량제의목표실차율의 하향조정이 필요하며, 도농복합지역의 경우 특수성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16).
복합할증 운영 시 수익과 폐지 시 수익을 산정하기 위하여 DTG 데이터 내 차량의 위치정보와 속도, 차량 ID, 차량별 영업정보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 대상 영업통행을 분류하고 각 통행별 현행요금, 폐지요금, 정상요금을 추정해보았다. 더불어, 통영시 법인택시 연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 영업통행 대비 복합할증 통행비율에 대한 원단위를 추출하고, 개인택시 385대에 적용하여 동일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의 운행특성 및 운행시간이 상이할 수 있어 개인택시 DTG 데이터 확보를 통한 재분석 또는 개인택시 특성을 고려한 추가적인 민감도분석 및 통계분석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에 걸쳐 수집된 DTG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통영시가 관광도시라는 측면에서 계절별 택시 영업건수의 편차가 클 수 있어 적어도 연 단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통영시 개인택시의 경우 DTG 단말기를 장착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택시 DTG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었다. 따라서, 법인택시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법인택시 연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택시 운영수익을 추정할 수 있는 원단위를 추출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개인택시에 대해서도 동일한 분석을 추가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결과를 합산하여 제시한다.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수행한 택시요금 조정 타당성 검증 연구에서는 기본요금·거리 요금·시간요금·복합할증요율을 조정한 요금체계 대안과 현행요금 체계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제시한 대안으로 요금체계를 변경할 시 택시이용자가 느끼게 되는 택시요금 변화 체감률을 도출하였으며 체감율을 통해 적절한 대안을 선별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Korea Economic Evaluation Institute, 2017).
실제 복합할증요금의 적용유무를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복합할증요금이 적용된 통행임이 판단된 차량의 해당 영업정보와 DTG 정보를 분석하여 현행요금, 폐지요금, 정상요금을 산정한다. 현행요금의 경우 영업 정보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요금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폐지요금의 경우 통영시의 복합할증요율 31%를 반영하여 산출한다.
복합할증 운영 시 수익과 폐지 시 수익을 산정하기 위하여 DTG 데이터 내 차량의 위치정보와 속도, 차량 ID, 차량별 영업정보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 대상 영업통행을 분류하고 각 통행별 현행요금, 폐지요금, 정상요금을 추정해보았다. 더불어, 통영시 법인택시 연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 영업통행 대비 복합할증 통행비율에 대한 원단위를 추출하고, 개인택시 385대에 적용하여 동일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2005)는 택시업종의 운송수입금전액관리제가 법제화된 지 10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실시되지 않은 점을 배경으로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부산지역의 택시를 중심으로 현황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정부의 철저한 법의 집행 및 강화, 실질임금이 상승한 월급제 시행, 전액관리제 관련 노사의식의 전환 등을 제시하였다. 택시총량 운영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는 택시의 총량을 산정하고 5년 단위의 택시 감차 또는 증차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나, 5년 단위의 택시총량을 감차하는 계획의 실효성 및 총량 산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2001)는 택시 타코미터 자료분석을 통한 운송수입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시 전체 택시업체 259개중 31개 업체의 일주일간 타코기록을 활용하여, 운송수입금, 운행거리, 주행거리 등 4개 항목으로 나누어 요일별, 오전·오후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분산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 항목별로 요일별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오전·오후간의 항목별 차이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단계로 영업정보와 DTG데이터 모두 포함되어 있는 차대번호를 기준으로 승하차시간, 요금, 차량의 위도, 경도 등을 추출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DTG 데이터가 포함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기록을 제거 또는 보정하는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수행한다.
하지만 본 연구를 다양한 지역사례에 적용하기 위해서 몇 가지 보완해야 할 점들이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법인택시의 분석결과를 통해 산출된 원단위로 개인택시의 복합할증 폐지로 인한 수입 감소분을 계산하였다. 하지만,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의 운행특성 및 운행시간이 상이할 수 있어 개인택시 DTG 데이터 확보를 통한 재분석 또는 개인택시 특성을 고려한 추가적인 민감도분석 및 통계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법인택시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법인택시 연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택시 운영수익을 추정할 수 있는 원단위를 추출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개인택시에 대해서도 동일한 분석을 추가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결과를 합산하여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DTG 데이터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추가적으로 택시의 영업정보 데이터를 연계분석하였다. 복합할증 운영 시 수익과 폐지 시 수익을 산정하기 위하여 DTG 데이터 내 차량의 위치정보와 속도, 차량 ID, 차량별 영업정보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 대상 영업통행을 분류하고 각 통행별 현행요금, 폐지요금, 정상요금을 추정해보았다.
해소해보고자 수행하게 되었다. 대상지역은 경남에 위치한 통영시이며 복합할증제도가 201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최근 농촌지역의 도시화로 복합할증제로 인한 민원과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통영시 복합할증제도의 존폐에 대한 이견의 원인은 택시업계의 수입금 감소분에 대한 보조금의 규모로 볼 수 있으며, 통영시 택시업계의 협조와 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조금의 규모를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한 분석 데이터는 통영시 법인택시 275대3)에 설치되어 있는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 데이터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이며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 데이터의 자세한 내용은 [Table 2]에 제시되어 있다.
교통안전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2011년부터 신규로 등록하는 영업용 차량 의무장착이 제도화되면서 수집되기 시작한 DTG 데이터 역시 운전자 정보, 속도, RPM, 브레이크, GPS, 방위각, 가속도, 주행거리 등 차량기반의 운행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최근까지 위험운전행태 분석, OD분석, 교통류 분석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와 관련해서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을 위해 DTG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 역시 연구의 목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있는 택시 운송수입금 분석 관련 연구와 복합할증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본 연구와의 차별점을 고찰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경상남도 통영시로 경상남도 남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1읍 6면 8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도시이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현황에 따르면 경상남도의 인구는 2010년 3, 290, 536명에서 2019년 3, 362, 553명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통영시의 경우 같은 기간 140, 297명에서 131, 404명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이며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 데이터의 자세한 내용은 [Table 2]에 제시되어 있다.
성능/효과
4개월 동안 수집된 DTG 데이터와 영업정보를 분석한 결과 복합할증 영업 건에 대한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의 총 수입금은 5억6천6만원으로 추정되었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예상되는 총 수입금은 4억3천2백만원으로 1억3천3백만원의 수입 감소(월평균 3천3백만원)가 예상되며, 원칙적인 할증지점을 적용했을 때 총 수입금은 4억7천6백만원으로 감소분은 8천9백만원(월평균 2천2백만원)이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예상되는 총 수입금은 4억3천2백만원으로 1억3천3백만원의 수입 감소(월평균 3천3백만원)가 예상되며, 원칙적인 할증지점을 적용했을 때 총 수입금은 4억7천6백만원으로 감소분은 8천9백만원(월평균 2천2백만원)이다. 본 연구에 따르면 복합할증제 폐지시 통영시가 부담해야 할 재정지원금은 연간 3억9천9백만원으로 예상되었다.
체계의 개선 방향으로 전체운행 요금의 63%를 적용하는 현행을 초과구간부터 복합할증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할증율에 따라 총 수익금의 변화를 현행과 비교하여 대안별 장·단점을 제시하였다(Joong Ang Economy Research Institute, 2012) 청주시·청원군의 택시요금체계개편 연구에서는 복합할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지자체들의 현황을 조사하여 청주시·청원군의 복합할증 요율과 기본요금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오창읍 외 3개 지역은 복합할증 적용대상지에서 해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복합할증 요율은 55%로 유지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으로 나타났다(Korea Institute Industrial Relations, 2013). 의 경기도 택시요금체계 단순화 및 조정방안 연구에서는 택시요금체계 요금군을 일반도시, 도농복합 및 군지역으로 구분하고 기본요금, 기본요금거리, 이후요금, 이후요금 거리를 통해 1회 택시 이용 시 평균 택시요금을 산출하여 일반도시에 비해 도농복합 및 군지역에서 택시 요금 부담이 크고, 동일한 거리를 이동한 택시 승객의 요금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서울시 전체 택시업체 259개중 31개 업체의 일주일간 타코기록을 활용하여, 운송수입금, 운행거리, 주행거리 등 4개 항목으로 나누어 요일별, 오전·오후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분산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 항목별로 요일별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오전·오후간의 항목별 차이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Yun et al.
후속연구
따라서 정책변화에 대한 이해당사자와 교통전문가의 종합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예:설문조사)가 필요하다. 끝으로 복합할증 요율, 복합할증 적용 경계지점 및 시점을 조정하기 위한 분석을 향후에 수행한다면 지자체와 택시업계와의 갈등 해소를 위한 추가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갈등은 비단통영시뿐만 아니라 경주시, 서산시, 강릉시 등에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활용한다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복합할증제도로 인한 지역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정책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택시이용자, 택시운수업 관계자, 택시운전자에 대한 의견반영이 배제되어 있다. 따라서 정책변화에 대한 이해당사자와 교통전문가의 종합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예:설문조사)가 필요하다. 끝으로 복합할증 요율, 복합할증 적용 경계지점 및 시점을 조정하기 위한 분석을 향후에 수행한다면 지자체와 택시업계와의 갈등 해소를 위한 추가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법인택시의 분석결과를 통해 산출된 원단위로 개인택시의 복합할증 폐지로 인한 수입 감소분을 계산하였다. 하지만, 법인택시와 개인택시의 운행특성 및 운행시간이 상이할 수 있어 개인택시 DTG 데이터 확보를 통한 재분석 또는 개인택시 특성을 고려한 추가적인 민감도분석 및 통계분석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에 걸쳐 수집된 DTG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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