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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로봇의 의인화에 관한 사용자 선호
User Preference for the Personification of Public Service Robo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361 - 366  

김반석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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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람들의 선호를 조사하여 공공서비스 로봇에 의인화가 어떻게 적용돼야 할지 알아보는 연구이다. 공공장소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서비스 로봇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다. 적절하게 의인화된 로봇은 사용자 경험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지나치게 인간과 흡사한 로봇은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이에 따라 공공서비스 로봇에 요구되는 의인화 적용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사람들은 로봇에 언어적 상호작용을 선호하며 음성의 적절한 나이는 20~30대이다. 로봇에 생체 신호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개인에 맞춤화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공공서비스 로봇 디자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user preference on personification of the public service robot. Public service robot services in public places is increasing, which is expected to continue to increase. Proper anthropomorphism of robots has positive effect on user experience. On the other han...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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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개인용 로봇에 비해 공공서비스 로봇의 의인화에 대한 연구와 적용 기준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 로봇에 대해 사람들이 기대하는 의인화의 정도와 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로봇이 가져야 할 의인화의 정도와 방향에 대해 사람들의 선호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공공서비스 로봇은 공항이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안내, 배달, 청소 등의 역할을 하는 로봇이다[1].

가설 설정

  • 둘째, 디자인이 너무 기계 같지도 너무 사람 같지도 않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로봇에 언어적인 상호작용과 음성지원이 필요하며 생체신호는 나타내지 않는 것이 좋다.
  • 현시점은 공공서비스 로봇이 도입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본 사용자가 많지 않을 것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설문 대상자에게 공공서비스 로봇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로봇으로부터 서비스를 받는 상황을 가정하여 응답을 요청하였다
  • 셋째, 개인화된 서비스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별명을 사용해 달라는 것처럼 내 선호와 요구대로 반영해주는 맞춤화 서비스, 그리고 나의 주문 패턴을 알아서 기억하고 먼저 메뉴를 추천해주는 경우와 같이 자동화된 개인화 서비스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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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서비스 로봇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로봇이 가져야 할 의인화의 정도와 방향에 대해 사람들의 선호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공공서비스 로봇은 공항이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안내, 배달, 청소 등의 역할을 하는 로봇이다[1]. 국제로봇연맹(IFR)은 공공서비스 로봇이 꾸준히 성장하여 2022년까지 연평균 41%씩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2].
사람들이 기대하는 공공서비스 로봇의 청사진은 어떠한지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기존의 서비스직 종사자를 모방하는 것이 좋다. 심층 인터뷰에서 나온 언급대로 로봇의 음성 나이는20~30대가 적절하며, 보편적인 좋은 서비스를 모방하여 로봇의 성격과 행동에 반영하는 것이 좋다. 둘째, 디자인이 너무 기계 같지도 너무 사람 같지도 않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로봇에 언어적인 상호작용과 음성지원이 필요하며 생체신호는 나타내지 않는 것이 좋다. 로봇의 외형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귀여운 디자인이 있다. 셋째, 개인화된 서비스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별명을 사용해 달라는 것처럼 내 선호와 요구대로 반영해주는 맞춤화 서비스, 그리고 나의 주문 패턴을 알아서 기억하고 먼저 메뉴를 추천해주는 경우와 같이 자동화된 개인화 서비스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다. 사람들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기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할 의사 또한 있다.
불쾌한 골짜기 이론이란 무엇인가? 제품이 의인화될 경우 사용자의 수용성, 효용, 친밀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됐다[4-7]. 그런데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 이론에 따르면 로봇이 사람을 닮을수록 친밀감이 상승하다가 어느 정도를 넘어서게 되면 거부감과 불쾌감을 형성한다[8]. 그렇다면 공공서비스 로봇에 의인화는 얼마나 어떤 식으로 적용돼야 적절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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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Y. Park. (2017). A Case Study on the Trends and Prospects of Service Robots. Jincheon : NIPA. 

  2. IFR. (2019). Executive Summary World Robotics 2019 Service Robots. Frankfurt : IFR. 

  3. B. Byron Reeves & C. Nass. (1996). The Media Equation: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eople and Places. California : CSLI Publications. DOI : 10.1016/S0898-1221(97)82929-X 

  4. C. DiSalvo & F. Gemperle. (2003). From Seduction to Fulfillment: The Use of Anthropomorphic Form in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ing Pleasurable Products and Interfaces. Pittsburgh. DOI : 10.1145/782910.782913 

  5. L. M. Pfeifer & T. Bickmore. (2011). Is the Media Equation a Flash in the Pan? The Durability and Longevity of Social Responses to Computer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Vancouver : CHI. DOI : 10.1145/1978942.1979055 

  6. M. K. Lee, J. Forlizzi1, S. Kiesler1, P. Rybski, J. Antanitis & S. Savetsila. (2012). Personalization in HRI: A longitudinal field experiment. 2012 7th ACM/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 (HRI). New York : IEEE. DOI : 10.1145/2157689.2157804 

  7. K. Darling, P. Nandy & C. Breazeal. (2015). Empathic concern and the effect of stories in human-robot interaction. 2015 24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RO-MAN). New York : IEEE DOI : 10.1109/ROMAN.2015.7333675 

  8. R. D. Caballar. (2019). What Is the Uncanny Valley?. IEEE Spectrum. https://spectrum.ieee.org/automaton/robotics/humanoids/what-is-the-uncanny-valley 

  9. Y. M. Kwon. (2004). Personification. Korean Modern Literature Dictionary.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7143&cid60555&categoryId60555 

  10. J. H. Kim, S. H. Kim & J. H. Park. (2017). HRI Research Trends - Focusing on the robot user interface to perform tasks. Korea Robotics Society, 14(4), 17-24. 

  11. Y. M. Song. (2018). A Study on the Personification Trend for the Sociality of Social Robot.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9(5), 395-410. 

  12. W. Y. Jung. (2018).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ully Operate 'Airstar'. Irobotnews.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22 

  13. Y. J. Chae. (2019). VD Company, a famous Chinese serving robot named 'PuduBot' is supplying Korean restaurants. metro.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9092900034 

  14. J. Y. Lee. (2019). Working with the robot arm Barista... Technical content that fills the space, too. MK Premium. http://mk.co.kr/premium/view.php?no26504 

  15. S. N. Copleston & G. Bugmann. (2009). Personal Robot User Expectations. Plymouth : Robotics and Intelligent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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