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489 - 498  

정지나 (전주대학교 보건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J도에 소재한 3개 대학의 대학생 42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정신건강은 취업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취업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8.9%이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향요인인 취업스트레스를 고려한 정신건강 증진 방안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정신건강을 위한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from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and social support. 429 university students from the three universities in J province were instructed to answer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the data was 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는 개인적인 요인인 스트레스[17,22,23], 자아존중감[20,21]과 우울 [22,25,27], 자살 등과 관련된 연구로 일부 변인 간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파악하는 정도이고 통합적인 영향요인을 규명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정신적인 부작용을 일으키는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로 영향 변수를 설정하고 그 영향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요인의 상호관계를 밝히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 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여 정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그러므로 조기발견과 예방이 가장 중요시되는 시기로 대학생 각자의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위협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해 가기 위한 접근성이 높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8]. 정신건강이란 신체적인 질병과 정신질환이 없이 건강한 상태로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며, 가정과 사회생활 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상태이다[9].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대인관계에 만족하며, 상황에 맞는 태도를 보인다고 알려졌다[9,10].
20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이 다른 연령층보다 중요한 이유는? 8%에 육박하여[7],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위험신호를 알리고 있다. 20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은 다른 연령층 보다 정신질환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조기발견과 예방이 가장 중요시되는 시기로 대학생 각자의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위협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해 가기 위한 접근성이 높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8].
취업스트레스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취업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자신의 장래에 관한 불확실한 상황과 더불어 높은 취업의 장벽은 대학생들을 취업스트레스와 함께 정서적으로 불안과 분노, 우울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9]. 취업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집중력이 저하되면서 학업 및 장래에 대한 자신감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으며 불면증, 두통, 소화불량 등과 같은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이에 따른 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0,3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K. S. Han, & G. M. Kim. (2007).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1), 78-84. 

  2. M. S. Ko, & J. J. Jeong.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f 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131-142. 

  3. J. J. Jeong. (2018). An Exploatory Study about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 Utilizing Photovoice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545-555. 

  4. K. S. Han. (2005).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3), 585-592. 

  5. K. G. Chon, K. H. Kim, & J.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6. S. H. Kweon & Y. J. Choi. (2016). A case study of smartphone addiction phenomenon through grounded theory method. Korean Journal of Internet addiction Studies, 1, 1-18. 

  7. Statistics Korea. (2017). Survey of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 

  8. G. S. Kang, & S. S. Roh. (2019). Development of Mental Health Self-Care App for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1), 25-34. 

  9. M. K. Jeon, & K. O. Oh. (2017). Prediction Structure Model of Mental Health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251-262. 

  10. S. M. Lee. (2018). Factors affecting th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43-250. 

  11. Y. Jee, Y. B Lee, A. R. Lee, & J. W. Jeon. (2013).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8), 3866-3875. 

  12. I. H. Kim. (2009).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in a Community.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34(2), 234-243. 

  13. J. H. Kang.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al Child-nearing Attitudes, Self-esteem, Decision-making Styles, Stress-coping, Strategies, and Mental Health by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4. C. J. Kim.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mental health of assistant- nurs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15. J. Y. Shin, & K. S. Kim. (2019).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ego-resilience, family cohesion and social support on their mental health.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4(2), 85-108. 

  16. S. H Cho & G. S. Jeon. (2015). Influencing Factors of Job-seeking Stres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in West South A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3(2), 79-89. 

  17. K. H. Park. (2008). Development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stimate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6), 779-788. 

  18. M. J. Hwang, & Y. E. Jang. (2019). Search Stress of College Students on Mental Health and Suicide Behavior -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Health and Social Science, 50, 63-90 

  19. Y. R.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20. S. H. Park, & E. K. Byun.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mental health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2), 8284-8291. 

  21. H. J. Kang, & Y. G. Gee. (2019). The Convergent Study of Mental Health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9(1), 739-748. 

  22. M. O. Chae. (2019).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29-238. 

  23. Y. R.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49-558. 

  24. M. S. Yoon & H. S Lee.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Job Preparing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Problem Drink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3), 109-137. 

  25. H. O. Jeon. (2014).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Adult Attachment and Self-assertiveness, on Depress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12-323. 

  26. H. J. Park & I, S. Jang.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7. U. S. Park & Y. C. Cho. (201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psychological behaviors, and stress on the depression symptom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209-218. 

  28. H. H. Cho, & J. M. Kang. (2018). Effect of Resilience, Coping, and Mental Health on Burnout of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 Res, 24(2), 199-207. 

  29. R. Beiter, R. Nash, M. McCrady, D. Rhoades, M. Linscomb, M. Clarahan, & S. Sammut. (2015).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 a sampl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73, 90-96. 

  30. M. Y. Park, J. H. Kim, & M. S. Jung. (2009). A Qualitative study on the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for preparing employm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417-435. 

  31. H. O. Jeon. (2014).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Adult Attachment and Self-assertiveness on Depress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12-323. 

  32. M. O. Kim & Y. S. Park. (2012). The Relation ship between Career Preparing Behavior and Jobs Seeking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Moderation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69-90. 

  33. H. J. Choi, & J. H Yoo. (2016). The Effect of Depression and Smartphone Dependency on Female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7(1), 43-50. 

  34. H. Y. Oh, & S. E. Kim.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ntal health scale for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6), 333-356. 

  35. J. W. Park. (1985). A study on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36. B. Y. Park. (2005).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37. N. E. Betz, K. L. Klein, & K. M. Taylor. (1996). Evaluation of a short fro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38. H. K. Lee, & H. J. Lee. (2006). The Effects of Career Self 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3(1), 127-136. 

  39. M. O. Chae. (2019). Ego Resilienc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Job Seeking Stres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29-238. 

  40. S. A. Yang. (2017). Convergenc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Job-Seeking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171-183. 

  41. I. S. Lee, & J. Y. Cho. (2011). Employment Stress, Physical Health,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2), 745-758. 

  42. M. Kong, & Y. J. Kang,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1), 1-22. 

  43. E. S. Bae, & H. S. Kang. (2018). Influence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Family Function, and Job-Seeking Stress on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4), 181-192. 

  44. M. J. Kim, & G. H. Cho. (2009). The Influence of Unemployment-related Economic Stres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n Hopelessness and Mental Health in Korean Youth.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3(4), 47-62. 

  45. I. K. Seo, & Y. S. Lee. (2014).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Job-seeking Stress and Considering Suicide: Comparing Between a Female Group and Male Group.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3), 25-53. 

  46. J. O. Shin. (2011). Inter-relationships among Career Barriers, Social Suppor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Deci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2), 109-141. 

  47. E. F. Dubow, & J. Tisak,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elation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3, 542-10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