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공감능력을 매개변수로 노인차별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Elderly Contact Experience and Aging Knowledge on the Elderly Discrimination Recognition Using the Empathy 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59 - 71  

양정남 (동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최은정 (동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화선 (혜윰심리상담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주는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2018년 12월 20일~30일까지 J도 D대학 학생 35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Sobel의 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노인접촉경험과 노인차별인식의 영향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노화지식과 노인차별인식 간에도 공감능력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노인차별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화지식 함양과 노인 접촉경험을 확장하고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relation to contact experience of the elderly and their knowledge level of ageing.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20th Dec. to 30th of Dec. 2018 355 university students from D university in J. province were surveye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부 선행연구들은 한국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차별적 인식수준이 외국 대학생보다 높고 노화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다고 보고함으로써[38], 이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노인접촉경험, 노화지식과 노인차별인식 그리고 공감능력 수준을 확인하고,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에 영향 및 이 변수들 간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대학생의 노인차별인식 개선, 노화지식 함양과 노인접촉경험 확장 및 이를 위한 대학생의 공감능력 향상훈련이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노화지식은 노인에 대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요인이며[44], 노화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차별 수준은 낮아진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4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노화지식을 대학생의 노인차별인식의 영향요인으로 지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노인차별인식, 노인접촉경험, 노화지식 및 공감능력수준을 알아보고, 대학생의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 데 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대학생의 노인차별인식 영향 요인을 다각적 측면에서 탐색하였고,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노인차별에 대한 예방교육을 위해 대학생의 공감능력 향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 국내 연구에서도 간호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공감능력과 노인에 대한 태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39], 간호사나 사회복지분야 전공자의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55, 56]. 이와 같이 공감능력이 노인차별인식 영향요인으로 중요성이 시사되었다는 점에 근거하여 본연구에서는 노인에 대한 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을 선행변수로 설정함과 동시에 공감능력을 중간적 변수로 설정하여 각 변수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가지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처럼 대학생들의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음으로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을 확장시키고 공감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공감능력을 선행변수나 결과변수로 상정하고 진행하였던 단선적 선행연구들은 많았으나, 본 연구처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에 대한 차별인식에 영향을 주는 관계 속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했던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조명하지 않았던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한 우리의 현실에서 대학생의 노인차별인식을 감소시키고 세대 간 통합에 대한 실천적 제안과 세대갈등 해소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2. 노인접촉경험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노인접촉경험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노화지식이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이 노인차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차별인식은 어떤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가? 노인차별인식은 노인의 사회적 계층화를 심화시키며[5], 노인 개인의 정체감과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6]. 최근 연구에 따르면 노인 자신이 갖는 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수명과 신체적 질병 및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7].
노인이 느끼는 노인차별 인식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최근 연구에 따르면 노인 자신이 갖는 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수명과 신체적 질병 및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7]. 노인이 느끼는 노인차별 인식은 세대 간의 분리와 갈등을 초래하여 사회통합에 저해요인이 되며[8, 9], 윤리적ㆍ법적 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노인차별은 노인자살이나 노인학대 및 방임과 같은 노인문제와 관련되어 있어서[10, 11] 중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등장하였다.
노인접촉경험과 노화지식을 확장하고 공감능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방향을 제시하는가? 첫째, 대학생들이 노화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정규교과 또는 비교과 교육과정에 노화관련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노년학이나 노화과정을 다루는 교과목의 수강을 권장하고,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식과 차별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인차별인식 예방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공적 및 사적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노인차별 행동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시급하다[5]. 둘째, 공감능력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므로,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공감능력은 훈련을 통해 가능한 인간관계기술로 알려져 왔기 때문에[104] 노인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경험을 통해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대학생에게 노인과 접촉할 수 있는 시간과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노인과의 질적 접촉을 통한 관계형성이 노인에 대한 태도변화에 기여한다고 하였으므로[98], 효과적이고 실현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 노인접촉과 관련된 활동으로는 노인복지기관 자원봉사프로그램, 노인가정방문, 노인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말벗서비스, 노인자조모임 지원, 노인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지원, 세대 간 멘토링, SNS를 통한 소통 프로그램 개발, 여가를 통한 세대 간 다양한 접촉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겠다. 넷째, 노인복지기관이나 사회복지관련 실무영역에서는 지역사회 대학생이나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장하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시행되어야 한다. 실제로 김수영 등의 세대교육프로그램[67]이나 국외의 세대 간 공동주거정책[99] 등은 젊은 세대와 노인의 교류를 통해 세대 간 통합과 연대를 이끌어내는 데 효과가 있다고 검증된 프로그램들이다. 만약 이러한 프로그램이 적극 실행되도록 사회 각 분야의 다각적 지원과 인프라가 구축되어 정책들이 시행된다면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강화뿐 만 아니라 향후 자신의 노화과정을 더 잘 수용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100].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의 인구고령화에 따른 갈등요소인 노인차별인식 예방을 위해서는 노인차별에 대한 법적 규제 및 규정도 마련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9년 연령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 법적근거가 마련되었으나[101], 이는 구직이나 고용 시에 연령 차별 방지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우리사회 전반에 만연되어 있는 노인차별을 다루기에는 역부족이고 여전히 노인차별의 사각지대는 존재한다. 실효성 있는 법 적용으로 인하여 노인차별이 감소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을[17] 반영하여 우리나라도 복지관련 정책입안자들의 노인차별인식을 개선하고 법적근거 보완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5)

  1. ONS(Offices for National Statistics). (2015). http://mentalhealthdaily.com2014/07/23/15commoncauses-of-suicide-why-do-people -kill-themselves/ 

  2. R. N. Butler. (1969). Ageism: Another form of bigotry. The Gerontologist, 9(4, Pt.1), 243-246. 

  3. T. D. Nelson. (2005). Ageism: Prejudices against our feared future self. Journal of Social Issues, 61(2), 207-221. DOI: 10.1111/j.1540-4560.2005.00402.x 

  4. WHO. (2018). A global campaign to combat ageism. Bullentin World Health Organ. 299-300. DOI: 10.2471%2FBLT.17.202424 

  5. RSPH(Royal Society for Public Health). (2018). That age old question; How attitudes to ageing affect our health and wellbeing, Calouste Gulbenkian Foundation. DOI: https://www.rsph.org.uk/uploads/assets/uploaded/010d3159-0d36-4707-aee54e29047c8e3a.pdf 

  6. S. K. Whitbourne, J. R. Sneed & K. M. Skultety. (2002). I dentity processes in adulthood: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challenges. A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y and Research, 2, 29-45. DOI: 10.1207/S1532706XID0201_03 

  7. G. Robertson. (2017). Ageing and ageism: the impact of stereotypical attitudes on personal health and well-being outcomes and possible personal compensation strategy. Self & Society. An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istic Psychology, 45, 2149-159. DOI: 10.1080/03060497.2017.1334986 

  8. W. Kim. (2003). An Exploratory Study on Ageism Experienced by the Elderly and Its Related Factors. Journal of the Korea Geronological society, 23(2), 21-35. 

  9. Y. H. Won. (2005). Experiences of Elderly Discrimination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Elderly. Social Welfare Policy, 21, 319-339 . 

  10. J. N. Yang, E. J. Choi, M. H. Lee, Y. Kim & N. H. Kim.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Discrimination of the Elderly and Suicidal Idea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73(3), 215-239. 

  11. K. H. Kim, S. P. Yook. (2013). The effects of ageism for the elderly experience on suicide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31-151. 

  12. L. M. Smith, C. D. Bergeron, C. Cowart, S. N. Ahn, Jr. S. D. Towne, M. G. Ory, M. A. Menn and J. Chaney. (2017). Factors associated with ageist attitudes among college students. Geriatrics and Gerontology International, 17(10), 1698-1706. DOI: 10.1111/ggi.12894 

  13. K. Ayalon. (2014). Perceived age, gender, and racial/ethnic discrimination in Europe; Result from the European society survey. Educational Gerontology, 40(7), 499-517. DOI: 10.1080/03601277.2013.845490 

  14. E. Palmore. (1999). Ageism; Negative and Positive.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5. D. Abrams, P. S. Russell, C-M. Vauclair & H. J. Swift. (2011). Ageism in Europe: Findings from the European social survey. Technical report AgeUK. URI: https://kar.kent.ac.uk/id/eprint/29733 

  16. D. Vilmaz, S. Kisa & S. Zeyneloglu. (2012) University Students' Views and Practices of Ageism. Ageing International, 37, 143-154.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2126-010-9097-5 

  17. I. Rippon, Zaninotto and Steptoe. (2015). Greater Perceived Age Discrimination in England than the United State: Result from HRS and ELSA. The Gerontological Society of America, 70(6), 926-933. DOI: 10.1093/geronb/gbv040 

  18. C. B. Holroyd, O. E. Krgolson, R. Baker, S. Lee and J. Gibson. (2009). When is an error not a prediction error? An electrophysiological investigation..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9(1), 59-70. DOI: 10.3758/CABN.9.1.59 

  19. D. Dobbs, J. K. Eckert, B. Rubinstein, L. Keimig, L. Clark, A. C. Frankowski & S. Zimmerman. (2008). An ethnographic study of stigma and ageism in residential care or assisted living. The Gerontologist, 48(4), 517-526. DOI: 10.1093/geront/48.4.517 

  20. S. McGuire, D. A. Klein & S. L. Chen. (2008). Ageism Revisited: A Study Measuring Ageism in East Tennessee, USA. Nursing and Health Science, 10(1), 11-16. DOI: 10.1111/j.1442-2018.2007.00336.x 

  21. S. R. Levy & J. L. Macdonald. (2016). Progress on Understanding Ageism. Journal of Social Issues, 72(1), 5-25. DOI: 10.1111/josi.12153 

  22.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06). A Survey on the Social Discrimination of the Elderly. 

  23. E. J. Ji. (2018).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Ageism in Korea-Focusing on Labor Market. Korea Elderly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Basic-17-07. 

  2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02. 09) "We will provide quality elderly employment support in accordance with systematic competency evaluation: 2018-2022 Announcement of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seniors' employment and social activities", (Encore Life Plan). 2018. 02. 09. Press Release. 

  25. Cooperation with related ministries. (2017. 08. 09). The government's first plan to build a new middle-aged-life three-faced "plan" 2017. 08. 09. Press release 

  26. L. Y. Zhou. (2007). What college students know about older adults: a cross-cultural qualitative study. Educational Gerontology, 33(10), 811-31. DOI: 10.1080/03601270701364545 

  27. V. D. Yilmaz & F. Terzioglu. (2009). YasliAyrimciligi ve Hemsirelik(Ageism and Nursing: Review). Turkiye Klinikleri Hemsirelik Bilimleri Dergisi. 

  28. S. O. Kang. (2013). The Impacts of the Middle Aged's Perception of Successful Aging and Attitudes toward Older Persons on Preparation for Old Age,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the Elderly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29. B. Lou, Z. Kui, E. J. Jin, A. Newman & J. Liang. (2013). Ageism among College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etween U.S. and China. Journal of Cross-Cultural Gerontology, 28(1), 49-63. DOI: 10.1007/s10823-013-9186-5 

  30. K. E. Kim. (2012). Counseling Graduate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Elderly and Willingness to Provide Counseling for the Elderly. Master's Thesis. Korea Counseling Graduate University. 

  31. J. H. Son. (2017).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ontact with Elderly and Empathy on Prejudice towards the Elderl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32. D. A. Jansen & M. A. Morese. (2004). Positively influencing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 caring for elders. Gerontology & Education, 25(2), 1-14. DOI: 10.1300/J021v25n02_01 

  33. D. J. Van Dussen & R. R. Weaver. (2009).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and behaviors related to the aged and to aging process. Educational Gerontology, 35(4), 342-357. DOI: 10.1080/03601270802612255 

  34. H. G. Shin. (2012). Effects of the elderly’s ageism experience on suicidal thought and mediating effect of hopelessn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56, 191-215. DOI: 10.21194/kjgsw..56.201206.191 

  35. B. J. Yeon, W. H. Kim & K. A. Yoon. (2005). Depression, suicidal thoughts and the buffer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mong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5(3), 59-73. UCI : G704-000573.2005.25.3.008 

  36. M. H. Kim. (2013). The Influence of elderly contact on attitude towards elderly of undergraduate : mediating effect of aging anxiet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Proceedings, 1, 332-333. 

  37. H. K. Lee. (2016). The Influence of Knowledge about Aging and Elderly Contact on Ageism of Early Adulthood : Mediating Effect of Aging Anxiet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38. H. S. Chang. (2015). A Study on Ageism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and Japan.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Hanseo University. 

  39. H. J. Yang, H. J. Kim & E. K. Byun. (2017). Factors influencing empathy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86-94. DOI: 10.5762/KAIS.2016.17.5.86 

  40. N. R. Cottle & R. J. Glover. (2007). Combating ageism: Chang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regarding ageing. Educational Gerontology, 33(6), 501-512. DOI: 10.1080/03601270701328318 

  41. M. J. Edwards & I. R. Aldous. (1996). Attitudes to and knowledge about elderly people: A comparative analysis of students of medicine, English and Computer Science and their teachers. Medical Education, 30(3), 221-225. DOI: 10.1111/j.1365-2923.1996.tb00746.x 

  42. J. R. Han. (2000). Undergraduate students’ attitude toward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0(3), 115-127. 

  43. E. J. Song. (2004). Nurses and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the elderly. Nursing Science, 16(2), 12-19. 

  44. S. M. Kwon, M. S. Kwan and O. G. Kwag.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1129-1136. DOI: 10.5762/KAIS.2015.16.2.1129 

  45. J. H. Kim and J. Han. (2012). The comparisons of Strategies Combating Ageism among Korea, Japan and U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6(3), 93-113.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 NODE01894881 

  46. A. Caspi. (1984). Contact hypothesis and Inter-Age attitudes: A field study of across-age contact. Social Psychology Quarterly, 47(1), 47-80. DOI: https://psycnet.apa.org/doi/10.2307/3033890 

  47. G. W. Allport. (1954). The Nature of Prejudice, Reading, MA: Addision-Wesley, p. 537. 

  48. H. J. Lee & H. J. Bang. (2012). The Differences of Explicit and Implicit Attitudes toward Older People in College Students and Older Peop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8(2), 191-213. 

  49. L. J. Allen & J. A. Johnson. (2008). Undergraduat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The role of knowledge, contact and ageing anxiety. Educational Gerontology, 35(1), 10-14. DOI: 10.1080/03601270802299780 

  50. A. L. Marte. (1988). How does it feel to be old? Simulation game provides into aging experienc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19(4), 166-168. DOI: 10.3928/0022-0124-19880701-06 

  51. E. L. La Monica. (1981). Construct validity of an empathy instrument.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4(4), 389-440. DOI: 10.1002/nur.4770040406 

  52. M. S. Chung.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DOI: 10.5977/jkasne.2014.20.2.332 

  53. A. D. Galinsky. (1999). Perspective-taking: Debiasing social thought(stereotyping), Princeton University press. 

  54. S. Gholamzadeth, M. Khastavaneh, Z. Khademian & S. Ghadakpour. (2018). The effects of empathy skills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empathy and attitudes toward elderly people. Journal of BMC Medical Education, 18, Article number: 198 . DOI: 10.1186/s12909-018-1297-9 

  55. H. S. Jung. (2012). Influencing factor on nursing students' attitude to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14(4B), 2025-2037. 

  56. T. Strandberg, J. Eklund & J. Manthorpe. (2012). Promoting empathy in social care for older people. Working with older people, 16(3), 101-110. DOI: 10.1108/13663661211260781 

  57. A. Officer & V. L. Fuente-Nunez. (2018). A Global campaign to combat ageism. Bullentin World Health Organ, Apr 1; 96(4): 295-296. DOI: 10.2471%2FBLT.17.202424 

  58. W. A. Achenbaum. (2005). Ageing and changing: International historical perspectives on ageing. In M. L. Johnson (Ed.), Cambridge Handbook of Age and Ageing (21-2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9. A. Boduroglu, C. Yoon, T. Luo & D. C. Park. (2006). Age-Related Stereotypes: A Comparison of American and Chinese Cultures. Gerontology, 52, 324-333. DOI: 10.1159/000094614 

  60. H. S. Lee & C. M. Kim. (2016).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to Assess Discriminations, Stress,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among the Elderly Women in South Korea. Asian Nursing Research, 10(3), 182-183. DOI: 10.1016/j.anr.2016.06.003 

  61. H. Giles, J. Fortman, J. Honeycutt & H. Ota. (2003). Future selves and others: A lifespan and 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Communication Reports, 16(1), 1-22. DOI: 10.1080/08934210309384486 

  62. J. H. Seomun. (2013). The Effect of Experiences of social Work Practicum and Volunteering on Social Workers’ Attitude toward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22, 114-136. 

  63. Y. S. Lim, J. S. Kim & K. S. Kim. (2002).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2(1), 31-46. 

  64. J. Y. Kim. (2015). The perceived threat to elderly group on ageist behavior: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emotions.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65. S, Y. Kim, T. H. Sohn, S. J, Chang & K. J. Moon. (201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Gerontological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71(1), 53-84. 

  66. L. K. Schwartze & J. P. Simmons. (2001). Contact quality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Educational Gerontology, 27(2), 127-137. DOI: 10.1080/03601270151075525 

  67. S. H. Jung & E. H. Kim. (2013). Image toward the elderly among dental hygine students i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6), 1071-1077. DOI: 10.13065/jksdh.2013.13.06.1071 

  68. M. Fishbein. and I. Aj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u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69. A. M. O'Hanlon , C. J. Camp & H. J. Osofsky, (1993).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Aging in Young, Middle-Aged, and Older College Students: A Comparison two measures of knowledge of ageing. Journal of Educational Gerontology, 19(8), 753-766. DOI: 10.1080/0360127930190806 

  70. C. Andreoletti, J. P. Leszczynski & W. B. Disch. (2015). Gender, race, and age: The content of compound stereotypes across the lifespa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 Human Development, 81(1-2), 27-53. DOI: 10.1177%2F0091415015616395 

  71. B. Funderburk, J. Damron-Rodriguez, L. L. Storms & D. H. Solomon. (2006). Endurance of undergraduate attitudes toward older adults. Educational Gerontology, 32(6), 447-462. DOI: 10.1080/03601270600685651 

  72. M. S. Kwon, G. Y. Noh & J. H. Jang. (2013). University Students' Images, Knowledge, and Stereotypes plus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633-646. 

  73. S. H. Park. (2004). Sympathy, Press Hagjisa: Seoul. 

  74. M. E. Campbel. (1971). Study on the attitudes of nursing personal toward geriatric patient. Nursing Research, 20(2), 147-150. 

  75. G. Labouvie-Vief, D. Gruhn & H. Mouras. (2009). Dynamic emotion cognition interactions in development: Arousal, stress, and the processing of affect, In H. B. Bosworth & C. Hertzog (Eds.), Decade of Behavior (2000-2010). Aging and cognition: Research methodologies and empirical advances (p.181-196).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OI: https://psycnet.apa.org/doi/10.1037/11882-009 

  76. H. K. Yang, K. Y. Ohk, K. W. Park & S. H. Joo. (2015). Does Empathy Mediate Consumer Attitude Toward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of Korea?.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2), 119-141. 

  77. C. D. Batson and N. Y. Ahmad. (2009), Using empathy to improve intergup attitudes and relations. Social Issues and Policy Review, 3(1), 141-177. DOI: 10.1111/j.1751-2409.2009.01013.x 

  78. J. M. Kanov, S. Maitlis, M. C. Worline, J. E. Dutton, P. J. Frost and J. M. Lilius. (2004). Compassion in Organizational Lif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7(6), 808-827. DOI: 10.1177%2F0002764203260211 

  79. L. Carol & R. N. Elaine (1979). Empothic communication and its effect on client outcome.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1), 15-26. DOI: 10.3109/01612847909058196 

  80. S. Lelorain, A. Bredart, S. Dolbeault & S. Sultan. (2012). A Systematics review of the associations between empathy measures in patient’s outcomes in cancer care. Psycho-Onclology, 21(12), 1255-1264. DOI: 10.1002/pon.2115 

  81. C. D. Batson, J. Chang, R. Orr & J. Rowland. (2002), Empathy, attitudes and action: Can feeling for a member of stigmatized group motive one to help the group?. Personality psychology bulletin, 28(12), 1656-66. DOI: 10.1177%2F014616702237647 

  82. Y. S, Bergman, E. Bodner & S. Cohen-Fridel, S.(2013), Cross-cultural ageism; ageism and attitudes toward aging among Jews and Arabs in Israel.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 25(1), 6-15. DOI: 10.1017/S1041610212001548 

  83. S. Astrom, M. Nilsson, A. Norberg, P.-O. Sandman & B. Winblad. (1991). Staff burn out in dementia care- Relations to empathy and attitud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8(1), 65-75. DOI: 10.1016/0020-7489(91)90051-4 

  84. D. S. Son.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the Attitude toward Human Rights of Certified Care givers.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48, 259-322. 

  85. Y. H. Won. (2003). Factors Affecting Elderly Prejudice.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Conference, pp. 275-296. 

  86. J. H. Jung. (2015). The Effect of Caregiver's Attitude on Service Quality for the Elderly-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r empathy ability. Master's Thesis.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87. S. Y. Hwang, J. S. Kang & H. J. Kang. (2017). The Effects of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on Attitudes toward The Social Weak: Moderating Effects of Empathy. Locality and Globality: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41(3), 181-206. 

  88. A. D. Galinsky, G. Ku & C. S. Wang. (2005). Perspective-taking & self-other overlap: Fostering social bonds and facilitating social coordination.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8(2), 109-124. DOI: 10.1177%2F1368430205051060 

  89. S. H. Park & W. C. Jeong. (2017).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perpetrator and the conformity in the bullying.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0, 1-19. 

  90. M. Fraboni, R. Saltstone & S. Hughes. (1990). The Fraboni Scale of Ageism(FSA): An attempt at a more precise measure of ageism. Canadian Journal on Aging, 9(1), 56-66. DOI: 10.1017/S0714980800016093 

  91. E. B. Palmore. (1998). The Facts on Aging Quiz(2nd ed.). New York: Springer. 

  92. P. Hutchison, E. Fox, A. M. Laas, J. Matharu & S. Urzi. (2010). Anxiety, outcome expectancies, and young people's willingness to engage in contact with the elderly. Educational Gerontology, 36(10-11), 1008-1021. DOI: 10.1080/03601271003723586 

  93. J. Y. Kim, M. H. Kim & K. H. Min. (2012).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Fraboni Ageism Scale(FSA): A Study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6(4), 89-106. 

  94. S. Baron-Cohen & S. Wheelwright. (2004). The empathy quotient: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or high 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ournal of Autism & Developmental Disorders, 34, 163-175. 

  95. A. Wakabayashi, S. Baron-Cohen, S. Wheelwright, N. Goldenfeld, J. Delaney, D. Fine et al. (2006) Development of short forms of the Empathy Quotient (EQ-Short) and the Systemizing Quotient (SQ-Sh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1(5), 929-940. DOI: 10.1016/j.paid.2006.03.017 

  96. J. Y. Yeo. (2012).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mpathy Quotient-Short form.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1), 5356-5363. DOI: 10.5762/KAIS.2012.13.11.5356 

  97.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98. L. Drury, P. Hutchison & D. Arbams. (2016). Direct and extended intergenerational contact and young people’s attitudes towards older adults.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5, 522-543. DOI: 10.1111/bjso.12146 

  99. D. J. Gierveld, P. A. Dykstra & N. Schenk. (2012). Living arrangements, intergenerational support types and older adult loneliness in Eastern and Western Europe. Demographic Research, 27(7), 167-200. DOI: 10.4054/DemRes.2012.27.7 

  100. P. A. Crawford. (2015). Focus on elementary: Rock of age: Developing healthy perspective ageing in the elementary grade. Child hood Education, 91(5), 395-401. DOI: 10.1080/00094056.2015.1090858 

  101. S. N. Jeon & H. G. Shin. (2009). The Effects of Perceived Health and Ageism Experience on Successful Aging.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9(4), 1383-1396. 

  102. W. H. Moon, M. J. Kwon & Y. H, Kim. (2016). Converging Influence of Empathy and Prejudice against Mental Illness on Discriminatory Behavior toward the Mentally Illness Patients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81-88. DOI: 10.15207/JKCS.2016.7.6.081 

  103. R. I. Hwang & I. A. Kim. (2019). Long-term care Employment Intention of Elderly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401-409. DOI: 10.15207/JKCS.2019.10.6.401 

  104. S. H. Ko. (2019). The Effect of Compassion on Job Performance: Focusing on the Creating Research Model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6), 65-74. DOI: 10.22156/CS4SMB.2019.9.6.065 

  105. S. Y. Park. (2017).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 supporting awareness in their empathy about elderl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25-30. DOI: 10.22156/CS4SMB.2017.7.5.0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