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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된 가치와 가치 일치성이 사회적 기업 제품과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과 신뢰를 중심으로
Effects of Perceived Value and Value Congruence on Loyalty about Products or Services Provided by Social Enterprises: Focused on Commitment and Trus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83 - 92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재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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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재정적 기반 확립은 필수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와 가치 일치성이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모형 분석은 대구광역시 동구의 사회적 기업을 이용한 소비자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모형 분석 결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는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적 가치는 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유희적 가치는 몰입과 신뢰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가치는 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치 일치성은 몰입과 신뢰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운영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ablishing a financial independence is essential for sustainable growth of social enterprises. In this vei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key factors that affect customer loyalty about the products or services provided by social enterprises. Commitment and trust in social enterprises were consider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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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는 사회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핵심적 요인으로작용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몰입과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면, 고객들의 자발적 추천이나 홍보가 증가할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구매도 증가하게 된다[7, 9].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그리고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와 가치 일치성이 몰입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Fig.
  • Kang,Noh & Kang[22] 연구에서는 기업들의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윤리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인지된 가치가 충성도나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Park &Yoon[23]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로 인식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탐색적, 상황적 가치가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다음으로 인지된 가치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와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가치를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였다.
  • 주요 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가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제품이나 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일치 여부가 몰입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사회적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 형성이 중요하다.
  • Kim & Hwang[6]연구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여행 상품을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탐험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가 상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가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한다.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 Park & Sohn[15] 연구에서는 개인적 요인, 사회적 기업 관련 요인, 상품으로구분하여 각 요인들이 고객 만족과 지속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사회적 기업들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 고객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Park &Yoon[23]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로 인식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탐색적, 상황적 가치가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가 고객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첫째, 사회적 기업의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은 필수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주요 요인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과 신뢰를 고려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능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가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그래서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에서의경쟁 우위를 확보해야할 필요가 있다[6]. 이런 맥락에서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은 해당 사회적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는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기능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 H3b: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기능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H4a: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유희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 H4b: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유희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H5a: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 H5b: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H6a: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 일치성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 H6b: 사회적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 일치성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그래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 일반화를 위해서 다양한 지역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연구 모형을 재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과 일반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인지된 가치나 가치 일치성가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영향이 다를 것이다. 그래서 향후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일반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사 결정차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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