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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영화관 티켓 발권서비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O2O Service : Focused on Cinema Ticket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4, 2017년, pp.197 - 212  

박소은 (숭실대학교 대학원) ,  이성혜 (숭실대학교 대학원) ,  지대범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O2O service by referring new media adoption theory and value-based acceptance model for movie ticketing services.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users of tickets ticketing service of the c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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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영화 예매의 경우 90% 이상이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5)에 따르면 모바일 이용자는 쇼핑 외에 영화, 공연 등 예약/예매 분야에서 온라인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2O서비스의 이용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화 티켓발권 서비스를 대상으로 어떠한 요인들이 O2O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O2O서비스와 기술기반셀프서비스를 접목하여 영화관 티켓 발권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Figure 1]의 모형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관 발권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요인을 무력감, 기술 불안감, 상호작용 욕구, 이전 경험으로 나누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먼저 무력감(inertia)은 사람들이 관습이나 습관을 바꾸고 싶지 않아 하는 정도를 말한다(Liu, 2006).

가설 설정

  • 가설 1 : O2O서비스의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 O2O서비스의 이전 경험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O2O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O2O서비스의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O2O서비스의 서비스편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O2O서비스의 적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O2O서비스의 시험가능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O2O서비스의 관찰가능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O2O서비스의 무력감은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O2O서비스의 기술불안감은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O2O서비스의 상호작용욕구는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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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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