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에 관한 상호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and Social Stigma of the Youth outside schoo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343 - 355  

문진영 (서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박주원 (서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창문 (서강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게임중독사회적 낙인감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양자사이에 시간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 검토된 사회적 낙인감 & 자기 낙인감 이론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학교 밖 청소년 패널 3차 자료와 4차 자료, 5차 자료를 이용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의 관계에 대해 종단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Amos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 두 변수를 사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델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은 다음시기의 사회적 낙인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으나, 사회적 낙인감은 다음시기의 게임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은 강력한 자기회귀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정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생, 지역 사회 지지, 다학제적 관점과 민관 협치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and social stigma of adolescents outside school. After examining the previous research focusing on the Public stigma & Self-stigma theory, We intended to examine how game addiction and social stigma affect each other ov...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년, 2016년, 2017년이라는 시간의 흐름을 거치며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의 상호작용 효과를 밝혀본다. 복수의 시점에서 정보를 얻는 종단적 (longitudinal)인 조사방법인 패널자료 분석을 통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 간 상호작용 관계 규명 후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근거 제안을 하는 것 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15년, 2016년, 2017년이라는 시간의 흐름을 거치며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의 상호작용 효과를 밝혀본다. 복수의 시점에서 정보를 얻는 종단적 (longitudinal)인 조사방법인 패널자료 분석을 통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 간 상호작용 관계 규명 후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근거 제안을 하는 것 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Corrigan & Rao(2013)의 사회적 낙인감 & 자기 낙인감과 Link, Cullen, Struening, Shrout & Dohrenwend(1989)의 수정된 낙인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을 일반적 청소년이 아닌 평가 절하된 집단으로 인식하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차별과 지위상실을 자신이 지각하는 정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과 게임중독의 상호관계 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전변하는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 패널 조사의 3차, 4차, 5차(2015년~2017년) 자료를 활용하여, 각 년도에서 유지되는 296명의 표본자료를 구성하여 종단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대부분의 기존 연구가 학업 중인 재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게임중독 연구이고 학교 밖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사회적 낙인감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부재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재고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과 게임중독과의 상호 관계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고찰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학교 밖 청소년 이행경로에 따른 맞춤형 대책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즉, 개인 및 가정 그리고 또래관계,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말한다.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자퇴생, 중퇴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비(非)학생 청소년 등이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을 학교 부적응 관점으로 이해하던 1980년대 후반에는 중도탈락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사회적 낙인감이라는 말의 유래는 어떻게 되는가? 사회적 낙인감이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인 스티그마(stigma)에서 전해온 것으로, 사회적 또는 도덕적으로 지위가 낮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을 표시(labeling)하기 위하여 사람의 몸에 칼을 사용해 상처를 내거나 뜨거워진 쇠로 달구어 태우는 표시에서 유래되었다. 이러한 표식을 지닌 사람은 반역자, 노예, 범죄자, 특별히 공공장소에서 배제되어야 할 사람 등이 포함되었다[11,24,2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어떠한 것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말하는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은 다음 세 가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첫째, 초·중학교 또는 동일한 학교 입학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 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둘째, 초·중·고등학교와 이에 준하는 교육과정에서 제적, 퇴학, 자퇴한 청소년, 셋째,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 교육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이다[16]. 즉, 개인 및 가정 그리고 또래관계,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말한다.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자퇴생, 중퇴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비(非)학생 청소년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Statistics Korea, Min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2018 Survey on Youth Out of School. Seoul : Min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 P. W. Corrigan & D. Rao. (2012). On the self-stigma of mental illness: Stages, disclosure, and strategies for change. The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7(8), 464-469. 

  3. Robbins, S. P., Prenab Chatterjee & Edward R. Canda. (2012). Contemporary Human Behavior Theory 3rd Editon, Allyn and Bacon. 

  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9). Insa, Ahsa, Bansa, Martha, Korea Policy Briefing(Online), http://www.korea.kr/news/cultureColumnView.do?newsId148860925#cultureColumn 

  5. H. S. Kim, S. C. Kim & S. K. Yoo. (2010). Casual Model of Labeling, Parental Attachment, and Juvenile Delinquency: With a Focus on Examination of Mediating effec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185-206. 

  6. C. M. Lee, J. Y. Moon & J. W. Park. (2019).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Media Environment and Adolescent cyber-Delinquency : Focused on X-rated Media Commi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365-379. DOI:10.14400/JDC.2019.17.4.365 

  7. Statistics Korea, Min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2018 Adolescent statics, http://www.mogef.go.kr/nw/rpd/nw_rpd_s001d.do?midnews405&bbtSn705607. 

  8. J. K. Lee, S. K. Chung, J. S. Kim & K. S. Lee. (2016). Influence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Anxiety on Internet Addiction Risk of the Probation Youth,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1), 103-115. DOI:10.5392/JKCA.2016.16.11.103. 

  9. M. J. Park, J. H. Oh & S. M. Shin.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Smartphone Addi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The Korea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4), 1185-1202. 

  10. S. M. Bae. (2015). Factors related to Internet game addiction of Adolescent by Gender, K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385-405. 

  11. K. J. Kim. (2010). Coping Strategies for Reducing Social Stigma Associated with Youths' Thoughts, Feelings, Behavior, and Health, Studies on Korean Youth, 21(3), 5-31. 

  12. Statistical Office. (2017). Korean Social Trends 2017, Dae-Jeon : Statistical Office. 

  13. J. S. Seo. (2016).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Relations in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and Suicidal Ideation: with a Focus on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Their Friends Parent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1(4), 629-652. 

  14. KT Institute for Economic Management. (2018). 2018 Mobile Game Usage Behavior, Seoul : DIGECO Report, https://www.digieco.co.kr/KTFront/board/board_view .action?board_idissue_trend&board_seq12043. 

  15. WHO. (2019). WHO releases new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ICD 11)(2019), Geneva : World Health Organization(WHO). 

  16.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Act On The Support For Out-Of-School Youth. www.law.go.kr. 

  17. H. M. Lee & Y. M. Kim.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tigma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Out-of-School Youth: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Clar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9), 549-562. DOI : 10.5392/JKCA.2017.17.09.549. 

  18. H. J. Sim. (2011). Adolescents with school interruption, IncheonToday(Online). http://www.inch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9165. 

  19.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8). Academic Interruption Youth Panel Survey Data User Guide (1st-5th). Sejong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 Y. S. Seo, E. J. Lee, J. H. Kim, S. H. Park, Y. R. Choi & J. Y. Choi. (2015). A Review of Dropout Prevention Programs for Students at Risk of Dropou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2(3), 407-436. 

  21. J. Y. Choi & H. C. Kim. (2016).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interventions for school dropou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103-132. 

  22. B. S. Park. (2019). The influence of social stigma on depression among youth after school dropout: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62, 81-106. DOI : 10.17997/SWRY.62.1.4. 

  23. J. L. Lee & Y. A. Cho.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areer Barriers among Out-of school Adolescents preparing for Qualification Examination for High School Degree: Mediating Effects of Alienatio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90-102. https://doi.org/10.5762/KAIS.2017.18.6.90. 

  24. E. Goffman. (1963). Stigma: Notes on the management of spoiled Identity, Pshychiatry research, 271, 541-547. 

  25. M.. Hopwood. (2007). Stigma: An overview, The consortium for social and policy research on HIV, Hepatitis C and related diseases. Sydney, Australia: National Centre in HIV Social Research. 

  26. Vogel, D. L., Wade, N. G. & Haake, S. (2006). Measuring the self-stigma associated with seeking psychological help.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3), 325. 

  27. Link, B. G., & Phelan, J. C. (2001). Conceptualizing stigma. Annual Review of Sociology, 27, 363-385. 400-423. 

  28. B. G. Link, F. T. Cullen, E. L. Struening, P. E. Shrout & B. P. Dohrenwend. (1989). A modified labeling theory approach to mental disorders; An empirical assess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4(3), 400-423. 

  29. T. J. Scheff. (1966). Being Mentally Ill: A Sociological Theory, Chicago: Aldine. 

  30. G. H. Mead. (1964). George Herbert Mead on Social Psychology: Selected papers(Anselm Strauss,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1. WHO. (2018). Game Disorder, Geneva : World Health Organization(WHO). ttps://www.who.int/features/qa/gaming-disorder/en/. 

  32. J. Y. Lee. (2018). Convergent Factors Affecting Problem Behaviors in Out-of-school Adolescents: A Focus on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333-342. 

  33. H. J. Park & K. Y. Lee. (2015). Qualitative Research on the Life and Development Strategy as Children of Low-Income Single Parents,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31(2), 105-139. 

  34. W. S. Lee. (2014). A Study on Discussion on Game Addiction from a Criminal Justice Perspective, Korean Association Of Criminology, 26(1), 9-34. 

  35. B. Y. Bae. (2018).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4, Seoul : Cheonglam. 

  36. B. R. Jin. (2019). Loneliness and Game Addiction in the Early Adolescence: A Four-Year Panel Stud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5), 178-186. 

  37. I. J. Choi, S. H. Mo & S. Y. Lee. (2012). A Study on the Support Plan for the Promo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II: Executive Report (Research Report 12-R15).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8. R. D. Harvey.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phenomenological impact of social stigma. Journal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1(2), 174-89. 

  39. K. O. Joo. (2002).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erception of Career Disability among Adolescents withdrawal from Regular Education. Ewha Master's degree thesis, Seoul. 

  40. Fornell & Davi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41. R P. Baggozzi & Y. Yi. (199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e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42. J. P. Woo. (201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Hannarae Publishing Co.. 

  43. G. S. Kim.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Hannarae Publishing Co.. 

  44. J. H. Kim, M. K. Kim, E. J. Kim & E. J. Shin. (2008). Online game addiction test development and validation minutes three. Studies on Korean Youth, 19(1), 385-415. 

  45. S. K. Park et al. (2017). Theories and Practices Addiction Counseling(2nd ed.), Seoul: Hakjisa. 

  46. M. D. Griffiths. (1999). Internet addiction. The Psychologist, 12(5), 248-250. 

  47. Yonhap News. (2019). The drop out of public education, suspension of education 150,000 students in the last three years, (2019, 09. 29). https://www.yna.co.kr/view/AKR20190929029400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