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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서 청소년과 부모 및 학교·학원 교사와의 관계의 영향: 초·중·고 학교급별 비교분석
The Effects of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School/institute Teachers as Protection Factors for Game Addiction: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Lev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298 - 314  

송인덕 (중부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신문방송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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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서 청소년들이 맺고 있는 주요 성인들과의 관계요인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2019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N=7,45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인관계는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게임이 용행태 요인 그리고 친구관계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청소년의 게임중독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경우 유일하게 모(母)와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부(父)와의 관계가 오히려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청소년과 학교교사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보호효과는 중학생 집단에서만 확인되었으며, 기대와 달리 학원교사와의 관계는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을 위한 논의와 향후 관련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empirically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major adults as the protection factors for their game addiction. Specifically, the discriminatory effects of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their parents, school teacher, and educ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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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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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중독의 해결 및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차원에서 고려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교급(초·중·고)별로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과정에서 성인들의 양육, 보호, 교육 등의 영향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청소년기의 특성상 이들 청소년들이 맺고 있는 주요 성인관계, 특히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보호요인으로서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즉 부모 또는 교사 등의 성인과의 원만한 관계가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보호요인임을 제시하는 기존 선행연구[12][21-29]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성인관계 요인을 학교급(초·중·고)에 따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아울러 청소년기의 상이한 발달단계 및 그에 따른 환경적 차이를 고려하여 주요 성인들과의 관계, 즉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서 친구관계, 부모관계, 그리고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청소년에게 친구, 부모,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는 그들의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요인으로서,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가정과 학교 및 학원에서 보내며 상호작용하는 이들 대상들과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은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이들 요인들은 크게 게임이용자의 심리학적 요인, 인구사회학적 요인, 이용행태 관련 요인, 대인관계 요인 등으로 분류 가능하다[22][25]. 이에 본 연구는 우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특한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청소년 게임중독과 관련된 주요 인구사회학적 요인, 이용행태 요인, 그리고 대인관계 요인의 영향력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상에서 검토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게임이용행태 그리고 대인관계 중 특히 성인관계(부모 및 학교·학원교사)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학교급별로 비교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 존의 과몰입 또는 과다이용 등의 중립적 개념이 적용되던 문제적 게임이용행태를 병리학적 관점에서 질병으로 분류하기로 한 WHO의 결정에 따라, 이에 가장 취약한 집단인 청소년의 게임중독 문제에 사회적 및 학술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중독의 위험요인 규명 및 부정적 효과 검증에 집중해 온 선행연구와 달리 예방적 및 해결적 대안제시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취지에서, 청소년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서 청소년들이 맺고 있는 주요 성인들과의 관계요인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아울러 청소년기의 상이한 발달단계 및 그에 따른 환경적 차이를 고려하여 주요 성인들과의 관계, 즉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게임중독의 해결 및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차원에서 고려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교급(초·중·고)별로 파악하고자 한다.
  • 즉 부모 또는 교사 등의 성인과의 원만한 관계가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보호요인임을 제시하는 기존 선행연구[12][21-29]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성인관계 요인을 학교급(초·중·고)에 따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연구방법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학교급별 게임빈도와 게임중독 수준의 순서가 일관되지 않은 결과는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용행태 관련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수집된 자료의 한계로 인해 게임이용 빈도만을 이용행태 요인으로 분석에 포함하였으나,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게임시간량, 게임의 종류, 게임기기 등 다양한 이용행태 요인들이 게임중독에 각기 상이한 수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비록 본 연구에서 게임이용 빈도는 초기에서 후기에 이르는 모든 청소년기에서 게임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용행태요인으로 확인되긴 하였으나, 청소년 게임중독의 효과적인 예방 및 개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게임이용행태 관련 요인들의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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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특징은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새로운 정보나 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반면, 사회적 기술이나 자기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에 취약하고, 특히 게임중독의 위험이 높다[30][31].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일반적 설명의 차원을 넘어 주로 특유한 교육환경 속에서의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이를 적절히 해소하기 어려운 여가환경이 게임중독의 근본적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부모와 학교 및 학원 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구체적으로,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2019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N=7,45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인관계는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게임이 용행태 요인 그리고 친구관계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청소년의 게임중독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경우 유일하게 모(母)와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부(父)와의 관계가 오히려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청소년과 학교교사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보호효과는 중학생 집단에서만 확인되었으며, 기대와 달리 학원교사와의 관계는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을 위한 논의와 향후 관련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세계보건기구는 게임중독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사회적 및 학술적 논쟁이 여전히 첨예한 가운데, 2019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총회에서 게임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6C51)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함으로써 ‘게임중독’이라는 병리적 관점에서의 개념정의를 일반화하였다. WHO는 게임 통제 능력 상실(impaired control over gaming), 다른 일상생활의 다른 활동보다 게임을 중요한 것으로 우선시(increasing priority given to gaming over other activities to the extent that gaming takes precedence over other interests), 그리고 부정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지속하는(continuation or escalation of gaming despite the occurrence of negative consequences) 증상을 기준으로, 이러한 부정적 행동패턴이 12개월 이상 명백히 지속되는 경우를 게임중독으로 진단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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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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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권진, 박지은, 오지영, "남자 중.고등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75-8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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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김재엽, 이현, 김지민,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자녀 긍정적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남자청소년 게임중독 집단을 중심으로," 가족과 문화, 제27권, 제3호, pp.126-152, 2015. 

  27. 박병선, 박수지,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효과," 보건사회연구, 제36권, 제1호, pp.61-88, 2016. 

  28. 오지영, 김석환, "남자 중학생들의 게임중독 결정요인: 여가와 가족환경요인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39-5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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