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Many fields have changed since covid-19, psychotherapy being no exception. With the pandemic associated increase in untact treatment, interest in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has also increased. The aim of study was to analyze recent literature using virtual reality therapy for the t...
Objectives: Many fields have changed since covid-19, psychotherapy being no exception. With the pandemic associated increase in untact treatment, interest in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has also increased. The aim of study was to analyze recent literature using virtual reality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Methods: We searched five databases from dates between October 1 to November 1, 2020. We selected articles related to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using virtual reality therapy and analyzed the trend of that, not thesis but domestic articles. Results: There were 6 RCT studies and 3 were case reports where, based on the DSM-4, the participants presented with anxiety disorders including 2 with presentation anxiety, 1 heterosexual anxiety, 1 test anxiety, 1 social anxiety, 1 dental anxiety, 2 Acrophobia, and 1 social phobia. Treatment sessions varied from 1 session to 18 sessions, but 5 studies conducted 4 sessions, and all studies attempted virtual reality exposure for 30-minute time periods. 8 studies used HMD as the VR device and 1 study did not report a device. Conclusions: Anxiety disorders treated using virtual reality included speech anxiety and acrophobia. Median treatment session number was 4 and sessions were less than 30 minutes. The most common VR device used was an HMD. VR psychotherapy showed limitations relating to patient experience including cyber sickness and a lack of immersion. In addition, most of the studies were conducted with patients who visited hospitals utilizing Western medical practices. Currently, virtual reality therapy (VRT) intervention in oriental medicine is lacking. The lack of research in this area suggests analyzing data from VR psychotherapy in oriental medicine could provide novel and useful information.
Objectives: Many fields have changed since covid-19, psychotherapy being no exception. With the pandemic associated increase in untact treatment, interest in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has also increased. The aim of study was to analyze recent literature using virtual reality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Methods: We searched five databases from dates between October 1 to November 1, 2020. We selected articles related to the treatment of anxiety disorders using virtual reality therapy and analyzed the trend of that, not thesis but domestic articles. Results: There were 6 RCT studies and 3 were case reports where, based on the DSM-4, the participants presented with anxiety disorders including 2 with presentation anxiety, 1 heterosexual anxiety, 1 test anxiety, 1 social anxiety, 1 dental anxiety, 2 Acrophobia, and 1 social phobia. Treatment sessions varied from 1 session to 18 sessions, but 5 studies conducted 4 sessions, and all studies attempted virtual reality exposure for 30-minute time periods. 8 studies used HMD as the VR device and 1 study did not report a device. Conclusions: Anxiety disorders treated using virtual reality included speech anxiety and acrophobia. Median treatment session number was 4 and sessions were less than 30 minutes. The most common VR device used was an HMD. VR psychotherapy showed limitations relating to patient experience including cyber sickness and a lack of immersion. In addition, most of the studies were conducted with patients who visited hospitals utilizing Western medical practices. Currently, virtual reality therapy (VRT) intervention in oriental medicine is lacking. The lack of research in this area suggests analyzing data from VR psychotherapy in oriental medicine could provide novel and useful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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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20년 10월까지의 국내에서 출판한 DSM-IV 기준의 불안장애를 대상으로 가상현실치료기술을 적용한 연구들을 검색 및 분석하고, 그 동향을 탐색하여 한방정신요법 시행 시 가상현실기반 심리치료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안장애의 치료적 개입에 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총 9편의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안장애의 치료적 개입에 대한 국내 동향을 정리 분석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제안 방법
2명의 연구자가 독립적으로 학술지와 학위 논문을 구분하여 검색과 선별을 실시했으며, 각자 검색한 결과물을 Excel로 정리하여 공유했다. 이후 서로 검색한 논문을 비교하여 누락한 연구가 없도록 하였으며, 선별논문에 대하여 최종 선정 결정을 합의하고, 의견이 불일치한 경우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과 정신의학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여 최종 포함여부를 결정하였다.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은 아바타를 활용하여 자극을 유발하거나, 점진적 노출을 통제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있었으며, 이를 치료자 및 상담자가 안내하도록 만들어졌다. 6. 결과변수에 있어서 9편 중 5편에서 불안 및 공포증 관련 생리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심박수를 측정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상현실 기반 불안장애 치료는 의미 있는 현대적 기법으로 한방정신요법의 현대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해 이론적, 임상적 접목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상현실프로그램 개입기간은 최소 1회기에서 최대 18 회기로 진행했다. 치료 개입이 1회기였던 연구는 1편24), 4회기 진행한 연구가 6편16, 21-23, 26, 27), 8회기 2편20, 25)이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국내외는 물론, 학위 및 학술지 등을 포함한 연구를 체계적 문헌검토의 순서에 맞춰 진행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두 번째,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안장애 관련한 연구만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몇 개의 학교와 학술지에 편향되어있었다.
두 번째, 국내에서 가상현실치료를 적용한 불안장애는 주로 발표불안, 이성불안, 시험불안, 사회불안, 치과 불안장애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대상자들은 국내 연구가 몇몇의대학을 기반으로 연구가 진행됨으로써 오는 한계점이다.
이후 검토한 내용이 불일치할 경우 가상현실을 적용한 심리적 증상에 관한 전문가들의 자문협의를 통해 최종 결정하였다.
2명의 연구자가 독립적으로 학술지와 학위 논문을 구분하여 검색과 선별을 실시했으며, 각자 검색한 결과물을 Excel로 정리하여 공유했다. 이후 서로 검색한 논문을 비교하여 누락한 연구가 없도록 하였으며, 선별논문에 대하여 최종 선정 결정을 합의하고, 의견이 불일치한 경우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과 정신의학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여 최종 포함여부를 결정하였다. 검색한 문헌은 서지관리 프로그램인 Endnote X 9.
첫 번째,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검토의 양식을 따르지 않고, 동향분석만을 실시한 연구이다. 특히 문헌 선정에 있어서 역시 국내 연구로 학술지 연구만을 탐색했다.
대상 데이터
4. 치료 기기는 9편 중 8편에서 HMD를 사용했다. 이에 빛이 새어 들어와 몰입을 방해사고, 360도 회전감각을 뇌 지각과의 지연으로 발생하는 사이버 멀미는 지속적으로 보고되었다.
DSM-4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의 기준에 따른 불안장애를 대상으로 가상현실프로그램 및 가상현실 노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색된 논문은 과학기술지식인프라(SCIENCEON, 구 NDSL)에서 350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Research Infor- mation Sharing Service, RISS)에서 1, 396편, 한국 의학 논문 데이터베이스(Korean Medical Database, KM base)에서 400편, 한국학술정보(Koreanstudies Information Ser- vice System, KISS), 850편, 전통의학정보포털(Oriental Medicine Advanced Searching Integrated System, OASIS)2편 등 총 2998편이었다. 먼저 중복된 논문 1638편과 가상현실치료적 개입이 아닌 연구 1020편을 제외하고 350편을 일차 선정하였다.
같았다. 과학기술지식인프라(SCIENCEON, 구 NDSL), 한국교육학술정보원(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 vice, RISS),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orean Medical Database, KMbase), 한국학술정보(Koreanstudies Infor- mation Service System, KISS), 전통의학정보포털(Orien- tal Medicine Advanced Searching Integrated System, OASIS) 등 총 5개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논문 검색 시작은 2020년 10월 1일에 시작하여, 한 달간 진행하였으며, 논문의 출간연도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2020년 11 월 1일 검색 종료 시까지 출간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기술지식인프라(SCIENCEON, 구 NDSL), 한국교육학술정보원(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 vice, RISS),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orean Medical Database, KMbase), 한국학술정보(Koreanstudies Infor- mation Service System, KISS), 전통의학정보포털(Orien- tal Medicine Advanced Searching Integrated System, OASIS) 등 총 5개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논문 검색 시작은 2020년 10월 1일에 시작하여, 한 달간 진행하였으며, 논문의 출간연도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2020년 11 월 1일 검색 종료 시까지 출간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후 학위논문을 제외하고 학술대회 발표문 중 전체 논문이 아닌, protocol처럼 서론만 존재하거나, 구체적으로 방법과 결과를 보고하지 연구 218편을 제외하였다. 다음으로 DSM-4기준의 불안장애와 그 하위장애(일반화된 불안장애, 공황장애, 고소공포증, 특정 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장애)에 치료적 개입을 시도하지 않은 신체 증상치료(뇌졸중 환자의 상지 및 하지기능 인지장애 등)에 초점을 둔 연구 123편을 제외하고 9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Fig. 1).
등 총 2998편이었다. 먼저 중복된 논문 1638편과 가상현실치료적 개입이 아닌 연구 1020편을 제외하고 350편을 일차 선정하였다. 이후 학위논문을 제외하고 학술대회 발표문 중 전체 논문이 아닌, protocol처럼 서론만 존재하거나, 구체적으로 방법과 결과를 보고하지 연구 218편을 제외하였다.
국외의 경우는 ‘VR 치료’라는 한 분야31)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CAVE (computer auto- mated virtual environment) 환경을 만들어 환자를 치료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대부분 HMD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있어서도 8편이 HMD를 사용하였으며, 한 편은 가상현실 치료장비에 대한 보고가 명확하지 않았다. 가상현실은 그래픽으로 창출해낸 3차원의 세계로서 인간이 듣고 보고 느끼도록 해주는 기술로 만든 세상이다.
데이터처리
이후 서로 검색한 논문을 비교하여 누락한 연구가 없도록 하였으며, 선별논문에 대하여 최종 선정 결정을 합의하고, 의견이 불일치한 경우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과 정신의학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여 최종 포함여부를 결정하였다. 검색한 문헌은 서지관리 프로그램인 Endnote X 9.3을 활용하여 정리하였으며 중복제거 기능을 사용하였으며, 문헌 선정과정은 선정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검토에서 사용하는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 Analysis) 그룹의 Flow diagram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Fig. 1).
이론/모형
불안장애를 자기보고로 측정하는 설문지(Timed Behavior Checklist for performance Anxiety: TBCL) 3편16, 23, 27), 발표 불안 측정 설문지(Sppech Anxiety Scale), 고소공포증 측정설문지, 사회적 상호작용 설문지, 사회적 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등을 사용하였다. 또한 9편중 5편16, 23, 24, 26, 27) 은 생리적 지표인 심박수를 평가하는 결과변수를 같이 사용하였다.
또한 9편중 5편16, 23, 24, 26, 27) 은 생리적 지표인 심박수를 평가하는 결과변수를 같이 사용하였다. 심박수 평가를 위해 사용한 도구는 Fingertip pulse oximet이었다.
성능/효과
2. 가상현실 치료를 적용한 불안장애의 하위요인으로는 발표 불안 2편, 이성불안 1편, 시험불안 1편, 사회불안 1편, 치과불안 1편, 그리고 공포증으로 고소공포증 2편, 사회공포증 1편이었다.
3. 치료기간은 단 회기 치료부터 18회기까지 시행한 연구가 있었으나 4회기가 6편으로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은 주로 4회기 전후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5.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은 아바타를 활용하여 자극을 유발하거나, 점진적 노출을 통제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있었으며, 이를 치료자 및 상담자가 안내하도록 만들어졌다. 6.
이 중 8회기로 구성한 고소공포증 관련한 연구37)에 있어서는 8회기를 가상현실치료로 구성했으나, 6회기를 마치고 참여자가 실제 높은 건물에 올라가길 원했다. 그리고 나머지 2회기 동안에는 가상이 아닌 현실에서 고층건물에 올라가는 것으로 회기를 마무리하면서 가상현실치료의 유의미한 효과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모든 연구는 가상현실치료 시간을 30분 내외로 설정하였다.
세 번째, 디지털 현대기기를 활용한 다는 점에서 VR기기의 성능은 중요한 문제이다. 국외의 경우는 ‘VR 치료’라는 한 분야31)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CAVE (computer auto- mated virtual environment) 환경을 만들어 환자를 치료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대부분 HMD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네 번째, 국내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안장애의 적용에 대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근거마련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과 적용 연구들이 필요하다. 즉, 현실치료 및 약물복용이나 인지행동치료 등 고전적 치료기법과의 효과성을 비교할 수 있는 연구가 시행되고 그 효과성과 한계점 그리고 개선이 가능한 점과 불가능한 점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결과편향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국내외는 물론, 학위 및 학술지 등을 포함한 연구를 체계적 문헌검토의 순서에 맞춰 진행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두 번째,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안장애 관련한 연구만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가상현실치료가 노출치료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대상질환에 있어서도 기존 불안증, 공포증 위주로 연구가 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다양한 심리치료기법과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장애 등의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가상현실기반 치료적 개입의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무엇보다 기존의 서양의학적 관점 혹은 의공학적 관점으로 단일적 분야가 아닌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과 심리적 치료기법을 접목할 수 있는 이론과 임상경험이 결합된 융복합적 연구와 한의학적 개입 등 다양한 저변 학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향후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할 정신건강의학과 및 재활의학과 임상, 상담 및 신경과 분야에 치료내용 및 연구자의 다양성 확보는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이다. 본 연구가 실제 시장에서 한의학적 이론을 가지고 치료적 개입을 실시할 수 있는 한의치료기술과 ICT 기반의 VR 기술을 융합한 치료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이 사이버 멀미는 지난 20년간 가상현실기술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0년 연구13)에서도 2020년 연구27)에서도 제한점으로 보고되고 있었다. 이런 기술적 결함이나 부작용을 이정 변기 요법이나 감정자유기법 등의 다른 심리치료 기법을 활용한다거나, 기존 한의학적 치료기술들을 접목하여 해소하기 위한 연구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 동향을 분석했다는데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임상 현장과 연구분야에 간극을 확인하였고,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기 위해 기존 한방정신요법 중 이정변기요법, 경자평지요법, 오지상승요법의 수단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위한 안목과 접목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변수에 있어서 9편 중 5편에서 불안 및 공포증 관련 생리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심박수를 측정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가상현실 기반 불안장애 치료는 의미 있는 현대적 기법으로 한방정신요법의 현대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해 이론적, 임상적 접목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향후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할 정신건강의학과 및 재활의학과 임상, 상담 및 신경과 분야에 치료내용 및 연구자의 다양성 확보는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이다. 본 연구가 실제 시장에서 한의학적 이론을 가지고 치료적 개입을 실시할 수 있는 한의치료기술과 ICT 기반의 VR 기술을 융합한 치료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특히 현실치료와 비교하여 가상현실치료의 경제적인 효과성을 탐색하기에는 양적 편수의 제한이 존재한다. 이에 향후 연구는 불안장애 및 다양한 질환군에 가상현실치료기법의 비교 우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실제 프로그램과 적용 연구들이 필요하다. 즉, 현실치료 및 약물복용이나 인지행동치료 등 고전적 치료기법과의 효과성을 비교할 수 있는 연구가 시행되고 그 효과성과 한계점 그리고 개선이 가능한 점과 불가능한 점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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