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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펜더 기반의 접안지원시스템 개발 및 실선실험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a Ship Berthing System Using Active Fende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6, 2020년, pp.494 - 500  

김창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동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  박정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영복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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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용에 있어 가장 어려운 과정 중의 하나가 접안작업이고, 따라서 도선사예인선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외 접안작업을 도울 수 있는 도구는 안벽에 설치된 고무형 펜더가 전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무형 펜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짧은 범위에서 길이조정이 가능한 펜더기술이 개발되었으나 여전히 접안작업의 불편함은 크게 해소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접안작업의 안전성과 신속성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접안지원기술을 제안한다. 실린더형 펜더와 윈치시스템으로 구성하였으며, 펜더 스트로크 및 윈치-로우프의 장력조정으로 접안선박의 이동속도 및 안벽과의 거리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이동식으로 구성하여 선박의 접안위치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개발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선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본 논문에서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euvering vessels in the harbor is an interesting problem in marine cybernetics. The vessel, operated by the pilot and moving very slowly in shallow water, usually is assisted by thrusters, the main propulsion system, and tugboats.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vessel berthing technique using d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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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이론적 관점에서보다 실용적 측면에서의 기술적 특징과 성능에 주안점을 두고 실선을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 를 소개하도록 한다.
  • 그래서 저자는 이동성,신속성및안정성을동시에확보할수있는능동형펜더기반의이동식접안지원시스템을개발하 였다. 개발한 접안지원시스템은 실린 더형댐퍼와 윈치시스템으로구성하였고, 안벽으로부터 약 5[m] 내외거리에서부터 선박을안벽으로안내할 수 있다.
  • 그래서 저자는 이동식 장치에 실험실 수준에서의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실용화 단계 기술까지 발전된 장비를 개발하였으 며, 실선을 대상으로 한 접안실험을 통해 그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황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접안작업을 완성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을 개발하였다.(Kim, 2015)
  • , 2010)에 관한 연구결과도 있다.또한 선박과 예인선이 결합된 상태에서의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를 통해 접안상황에서의 선박제어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도 수행되었다. (Bui et al.
  • 본 논문에서는 안전하고 신속한 선박 접안을 위한 접안지원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실선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개발한 기술의 유효성을 평가한다. 접안작업은 항해를 마치고 항만으로 들어와 항해 과정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개념의 이동식 선박 접안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선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개발기술의유효성을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Fig.2(b)]에나타낸것과같이, 접안지원시스템을이동식으로구성하여접안위치에적절히이동·배치함으로 써안전하고신속한 접안작업이 가능할 것이다.
  • 눈에 띄지 않을 정도라 할 수 있다. 오해일수도 있는 것은, 자율운항선박이 모든 과정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가정 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선박의 경우에는 자율운항기능 유무에 상관 없이 접안작업에 큰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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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 C. H., Lee, S. K., Lee, S. E. and Kim, H.(2008), "A Study of the Automatic Berthing System of a Ship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8, pp. 589-596. 

  2. Bui, V. P. and Kim, Y. B.(2011a), "Development of Constrained Control Allocation for Ship Berthing by Using Autonomous Tugboa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9, No. 6, pp. 1203-1208. 

  3. Bui, V. P., Jenog, J. H., Kim, Y. B. and Kim, D. W.(2010), "Optimal Control Design for Automatic Ship Berthing by Using Bow and Stern Thruster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4, No. 2, pp. 10-17. 

  4. Bui, V. P., Kawai, H., Kim, Y. B. and Lee, K. S.(2011b), "A Ship Berthing System Design with Four Tug Boa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5, pp. 1257-1264. 

  5. CAVOTEC, https://www.cavotec.com/en/ 

  6. Hasegawa, K. and Fukutomi, T.(1994), "On Harbour Maneuvering and Neural Control System for Berthing with Tug Oper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Maneuve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pp. 197-210. 

  7. Kim, Y. B.(2015), Movable Fender System, Korean Patent Registration No. 1015664820000. 

  8. Kim, K. H., Kim, B. G. and Kim, Y. B.(2018), "A Study on the Optimal Tracking Control System Design for Automatic Ship Bert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22, No. 4, pp. 72-80. 

  9. Kim, Y. B., Choi, Y. W. and Chae, G. H.(2006a),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utomatic Ship Berth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Autumn Conference, pp. 419-423. 

  10. Kim, Y. B., Choi, Y. W., Suh, J. H. and Lee, K. S.(2006b),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al-Time Detection Technique for Automatic Ship Berth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306-313. 

  11. Nguyen, V. S. and Im, N. K.(2019), "Automatic Ship Berthing based on Fuzzy Logic",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19, No. 3, pp. 163-171. 

  12. Zhang, Y., Hearn, G. E. and Sen, P.(1997), "A Multivariable Neural Controller for Automatic Ship Berthing", IEEE Control Systems, Vol. 17, No. 2, pp. 3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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