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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항공영어구술능력시험(EPTA)의 안면타당도 분석 - 조종사의 비행경력을 중심으로-
Face Validity Analysis of Revised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EPTA) - Based on the Pilot's Flying Experience -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4, 2020년, pp.12 - 20  

최경호 (연세대학교 영어교육대학원) ,  김수연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e validity of the revised EPTA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to see if the tests actually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of aviation safety and achieve the purpose of the assessment. In order to reach the above objectives, 103 pilot test 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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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시험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시험처, 항공사, 교육기관, 항공종사자의 항공영어의 중요성 및 능력 향상에 일조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항공사고 예방과 실질적인 항공 안전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첫째, 개정된 EPTA에 대한 전체 조종사 수험자의 안면타당도를 분석하여 시험이 실제 항공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였는지 여부와 시험이 실질적으로 항공안전 증진 및 사고 예방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을 조종사의 비행경력에 따라 세분화(기장, 부기장, 일반사업용 조종사)하여 비행경력이 시험의 안면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비행경력별로 시험에 대한 세부적인 피드백을 도출하여 EPTA의 종합적인 발전방안까지 함께 논의하도록 연구를 설계하였다.
  •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시험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시험처, 항공사, 교육기관, 항공종사자의 항공영어의 중요성 및 능력 향상에 일조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항공사고 예방과 실질적인 항공 안전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정된 EPTA에 대한 전체 조종사 수험자의 안면타당도를 분석하고, 103명의 조종사 수험자를 비행경력에 따라 세분화하여 비행경력이 시험의 안면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종사 수험자를 비행경력에 따라 세 집단(기장, 부기장, 일반 사업용 조종사)으로 나누어서도 살펴보았다.
  • 인식하였다. 이와 더불어 시험을 보기 위한 장소 및 시간의 부족뿐만 아니라, 접수 방식 및 비용의 문제점도 지적하였다. 또한 항공영어의 중요성에 비해서 학습자료 및 학습강의 등 교육여건이 미비함을 알 수 있었다.
  •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정된 EPTA에 대한 전체 조종사 수험자의 안면타당도를 분석하여 시험이 실제 항공상황을 적절히 반영하였는지 여부와 시험이 실질적으로 항공안전 증진 및 사고 예방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을 조종사의 비행경력에 따라 세분화(기장, 부기장, 일반사업용 조종사)하여 비행경력이 시험의 안면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해당 연구를 통한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안면 타당도 분석을 통해서 EPTA 개정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학술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시험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시험처, 항공사, 교육기관, 항공종사자의 항공영어의 중요성 및 능력 향상에 일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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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ee, J, S., and Choi, J, K., "Satisfaction study of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7(4), 2019, pp. 114-118. 

  2. Brown, H, D., "Language Assessment Principles and Classroom Practices", Pearson Education, New York, 2004, pp. 22-26. 

  3. Lee, W. K., "A Guide to English Language Testing", Munjin media, Seoul, 2003, pp. 42-46. 

  4. Hughes, A., "Testing for Language Teachers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3, pp. 26-33. 

  5. Alderson, J, C., Clapham, C., and Wall, D., "Language Test Construction and Evalu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5, pp. 170-173. 

  6. Shin, D, I., "Re-valuing test users' viewpoints: Against positivistic paradigm in language testing", Journal of the Applied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18(1), 2002, pp. 293-312.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reparation Guide for Aviation English Proficiency Test", 2018, pp. 2-3. 

  8. ICAO, "Maual on the implementation of language proficiency requirements", ICAO DOC 9835 AN/453, 2010, Chapter 6. 

  9. Nevo, B., "Face validity revisited", Journal of the Educational Measurement, 22(4), pp. 287-293. 

  10. Alderson, J, C., "A survey of aviation English tests", Journal of the Language Testing, 27(1), 2010, pp. 51-72. 

  11. Seoul, H, 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ir Test Syste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pp. 336-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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