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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택시의 개발현황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atus and Economic Impacts of Drone Tax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4, 2020년, pp.132 - 140  

최자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학) ,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status was studied to predict the concept of how drone taxis would be presented in daily lif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traffic effects of drone taxis showed that they would be an innovative transportation option that could reach a distance of 60km, which would typically tak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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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단계에서의 드론택시 개발현황을 설명하고, 교통시간 단축효과와 산업연관분석으로 드론택시의 각종 유발계수를 도출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론하였다. 그런데 지금까지 항공기 개발의 경제성 분석은 투입예산이 제작(개발투자)분야에 한정되었으나, 드론택시는 새로운 교통시스템이기 때문에 전용 터미널을 구축해야 하는 등 교통플랫폼 전반을 건설해야 함으로 기존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투입예산을 제작 외에 최초로 인프라(건설) 및 서비스 분야를 추가하여 생산유발효과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산업연관효과에 근거한 생산유발효과 분석 방법으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생산유발계수 열 합계는 특정산업에 대한 투자로 새로운 수요가 생길 때, 이로 인해 해당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측정하는 것이다.
  • 즉, 드론택시는 전 세계적으로도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한국은 IT 와 전기배터리 등에서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가 있을 경우 이 분야에서 국가경쟁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드론 택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연구 성과로 입증함으로써 정부와 기업체들에게 원천기술 확보에 과감히 투자하여 신속한 기술개발 확보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런데 지금까지 항공기 개발의 경제성 분석은 투입예산이 제작(개발투자)분야에 한정되었으나, 드론택시는 새로운 교통시스템이기 때문에 전용 터미널을 구축해야 하는 등 교통플랫폼 전반을 건설해야 함으로 기존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투입예산을 제작 외에 최초로 인프라(건설) 및 서비스 분야를 추가하여 생산유발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드론 택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최초로 입증함으로써 신속한 기술개발 확보 등 정부와 기업체들에게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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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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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hin, J. W., Associate Adminstrator Aero nautics Research Mission Directorate, "New Era of Aviation, NASA", 2016. 

  4. Hwang, C. J., "Status and challenges of urban air mobility development", Aerospace Industry Technology Trends, 16(1), 2018, pp. 33-41. 

  5. Pan, G. and Alouini, M., "Flying Car Transportation System", Advances, Techniques and Challenges, Cornell Universit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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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NASA, https://www.nasa.gov/larc/the-dream-of-a-flying-car-is-getting-closer-toreality 

  9. A Porsche Consulting study, "The Future of Vertical Mobility", SanFrancisco, 2018, pp. 4-15. 

  10. UBER Elevate, "Fast-Forwarding to a Future of On-Demand Urban Air Trans portation", 2016, pp. 43-511. 

  11. "Bostongglobe media", https://www.bostonglobe.com/metro/2016/01/22/public-use-heliports-like-one-pondered-boston-are-rarenationally/wnwxtvevXEE8uPIsll8uHJ/story.html 

  12. Hong, C., "Analysis of ripple effects of investment in aircraft development through production induction and productivity improvement effect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5(4), 2010, pp. 56. 

  13. Yun, J. Y. and Hwang, H. Y., "Requirement analysis of efficiency, reliability, safety, noise, emission, performance and certification necessary for the application of Urban air Mobility(UAM)",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24(5), Oct. 2020, pp. 329-342. 

  14. Liu, Y. Kreimeier, M. Stumpf, E. Zhou, Y. Liu, H., "Overview of recent endeavors on personal aerial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91, 2017. 

  15. Park, S. B., "An analysis on the economic and technological effects of Smart UAV development projec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7), 2011, pp. 2991-2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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