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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택시의 법적 정의 및 법제화 방안 논의
A Discussion on the Legal Definition and Legislation Methods of Drone Taxi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6, 2020년, pp.491 - 499  

최자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학) ,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 ,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초록

「드론법」 제정으로 드론의 법적 근거를 마련함과 항공안전법상의 안전규제를 유예 또는 면제시키는 등 드론산업 육성정책에도 불구하고 드론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아서 상업적 활용을 위해서는 여전히 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내외 사례조사와 현행 항공법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현행 드론법에서 「조종자가 탑승하지 아니하고, 자체중량이 150 kg 이하인 무인비행기」라고 정의되어 있으나, 실제 조종사가 탑승해야 하고 드론택시의 자체중량이 150 kg 이상인 점 등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드론택시에 대한 정의로 "드론" 이란 원격·자동·자율 등의 방식에 따라 항행하는 비행체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항공안전법」 제2조제3호에 따른 무인비행장치(단, 자체중량이 300 kg이하 또는 무게 제한 없음) 또는 「항공안전법」 제2조 제6호에 따른 무인항공기로 정의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policies that foster the drone industry, which either put a legal precedent on drones through the "Drone Act" or grant a delay or exemption in applying the safety measures of "the Aviation Safety Act". Yet, the definition of a drone is unclear, requiring further discussion on commercial u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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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론택시의 불명확한 법적 정의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선행연구로 국내외 법적 정의 기준을 조사 및 분석하여정책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국내외 인증기준과 드론 법의 규제 면제사항을 검토하고, 성공적 도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Concept of drone taxi.
  • 1. Definition of dr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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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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