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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액화공정 초구조 모델 최적화 연구
A Study on the Superstructure Optimization of LNG Liquefaction Proces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1, 2020년, pp.1 - 9  

손희창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임영섭 (서울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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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사업에서 액화공정의 운전비용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합한 액화공정을 선정하고 그 운전조건을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현재까지 다양한 구성의 액화공정들이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이들을 최적화하고 비교하여 최적의 액화공정을 선택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일이다. 다양한 구조 및 선택 사항을 포함한 초구조 모델을 사용한 초구조 최적화를 수행하면 공정 구성에 대한 선택과 최적의 운전변수를 한 번에 최적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SMR 액화공정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포함하는 초구조 모델을 만들고 이를 최적화하였다. 결과적으로 초구조 모델이 개별적인 액화공정에 준하는 최적 포인트를 도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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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the expenditure of LNG liquefaction processes are high in a LNG project, it is very important to find a suitable liquefaction process model and optimal operating conditions for a project. Various configurations of LNG liquefaction processes have been suggested, and therefore it takes a lo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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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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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절한 최적 점이 도출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민감도 분석은 혼합냉매의 압력 및 조성 변수에 따라 변화하는 에너지소 모량에 대해 알아보았다. Fig.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공정 성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최적화 목적함수로서 단위 LNG 생산량 당 압축 에너지소모량(SPC: Specific Power Consumption)을 규정하고, 이를 최소화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LNG 생산 유량이 고정이므로, 최소의 SPC를 가지기 위해 액화공정 내 소요 동력을 목적함수로 규정하였다. 따라서 목적함수는 식 (6)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MR 공정 대상으로 세 가지 형태의 배치구조를 포괄하는 초구조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최적화하여 각 공정별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을 초구조 모델 하나로 줄여서 최적의 공정 구성 및 운전 조건을 동시에 결정하고자 하였다.
  • 이중 SMR은 압축 사이클을 하나만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를 지니면서도 동시에 혼합냉매를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보유하여 중소규모 가스전 및 해양플랫폼에서 선호되는 액화공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MR공정의 대표적인 3가지 형태를 모델링하고 최적화하였다.
  • 그간 많은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배치 및 구성을 가지는 액화공정들이 제시되어 왔고, 이에 따라서 특정 프로젝트에 적합한 액화공정을 선정하고자 하는 경우 필요한 비교·분석 작업량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액화공정 구성을 하나로 포괄할 수 있는 초구조 모델을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각 공정별 최적화 수행이 아닌 하나의 초구조 모델 최적화를 통해 최적의 액화공정 구성 및 그 운전조건을 동시에 결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SMR 공정을 대상으로 하여 다수의 공정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초구조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였다. 이상적으로 구성된 초구조 모델의 경우 각각의 선택지에 따른 공정 대안을 개별적으로 최적화할 필요 없이 한 번의 최적화 과정을 통하여 최적의 공정 구성 대안 및 그 운전 조건을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보다 효율적인 최적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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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의 생산비용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수입국의 지리적 요건, 운송의 편리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천연가스 시장 내에서 액화천연가스, 즉 LNG (Liquefied Natural Gas)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1-3] LNG 가치사슬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LNG의 생산비용이며, 그 중에서도 액화공정이 차지하는 초기투자비용(CAPEX) 및 운영비용(OPEX)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4-6] 따라서 적합한 액화공정 모델과 최적의 운전 조건을 선정하여 액화공정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은 LNG사업의 경제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공정 성능을 최대화을 위해 본 연구에서 규정한 목적함수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공정 성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최적화 목적함수로서 단위 LNG 생산량 당 압축 에너지소모량(SPC: Specific Power Consumption) 을 규정하고, 이를 최소화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LNG 생산 유량이 고정이므로, 최소의 SPC를 가지기 위해 액화공정 내 소요 동력을 목적함수로 규정 하였다. 따라서 목적함수는 식 (6)과 같이 표현될수 있다.
SMR은 무엇인가? 액화공정은 질소 단일 냉매를 사용하는 N2-expander 액화 공정, 복수의 냉매를 사용하는 계단식(cascade) 액화 공정, 혼합냉매를 사용하되 단일 조성을 가지는 SMR, 복수의 순물질/혼합냉매를 사용하는 C3MR, DMR 등 다양한 종류가 사용되고 있다. 이중 SMR은압축 사이클을 하나만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를 지니면서도 동시에 혼합냉매를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보유하여 중소규모 가스전 및 해양플랫폼에서 선호되는 액화공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MR공정의 대표적인 3가지 형태를 모델링하고 최적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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