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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1, 2020년, pp.23 - 32
채충근 ((주)미래기준연구소) , 김용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채승빈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It is not easy to fully fuel high pressure(70 MPa) hydrogen in a hydrogen vehicle tank quickly. This is because the temperature inside the tank rises rapidly due to heat caused by the Joule-Thomson effect, etc. So fueling protocols such as SAE J2601 in the U.S. and JPEC-S 0003 in Japan appeared.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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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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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case의 정의는 무엇인가? | 미국과 일본에서 도입한 수소충전 프로토콜의 특징은 Hot case와 Cold case를 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프로토콜에서는 가스의 충전이 종료되었을 때 자동차용기 내의 가스 온도가 최고로 올라가는 경우를 Hot case, 최저로 내려가는 경우를 Cold case로 정의한다. 그리고 이 양쪽 최악의 경우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에만 이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 |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한국에 수소충전소와 수소자동차 보급이 급격하게 늘어날 전망이다. 수소자동차는 배출가스 제로(Zero), 높은 열효율,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을 활용하여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첫째, 충전속도가 기존 연료 자동차와 동등 이상이 되어야 한다. | |
높은 압력(70 MPa)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수소자동차용기에 높은 압력(70 MPa)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줄-톰슨효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인하여 용기내의 온도가 급속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SAE J2601, 일본의 JPEC-S 0003 같은 충전프로토콜이 제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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