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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이용한 항적 데이터의 시공간적 특징 분석
Spatiotemporal Analysis of Vessel Trajectory Data using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7, 2020년, pp.759 - 766  

오재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혜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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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상교통 환경의 변화가 다양해지고, 해상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해상교통 분석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해상교통 분석 작업은 교통 특성에 대한 모델링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기존의 방법은 자동화되어 있지 않아 전처리 작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분석 결과에 작업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해상교통 분석을 위한 자동화된 교통 네트워크 생성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제 목포항에서 수집된 6개월간의 항적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대상 해역의 교통 특성을 반영한 교통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었으며, 대용량의 항적 데이터에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생성된 교통 네트워크는 시공간적 특징 분석이 가능하여 다양한 해상교통 분석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maritime traffic environment has been changing in various ways, and the traffic volume has been increasing constantly. Accordingly, the requirements for maritime traffic analysis have become diversified. To this end, traffic characteristics must first be analyzed using vessel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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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상교통 분석을 위한 교통 네트워크의 자동 생성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목포항 항적 데이터의 적용 사례를 통해 해상교통 분석 방법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2019년 (사)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한 “해상교통 분석을 위한 교통 특성 데이터 모델 설계”의 내용을 보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이용한 해상교통 분석사례를 기술한다. 실험 대상 항만인 목포항은 남항과 북항, 신항으로 구성된 주요 무역항이다.
  • 이에 따라 항적 데이터 처리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며, 작업자의 데이터 처리 오류 혹은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해상 교통 분석을 위한 자동화된 교통 네트워크 생성 프로세스를 제안하며, 목포항의 적용 사례를 통해 해상교통 분석 방법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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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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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Xiao, F., H. Ligteringen, C. van Gulijk, and B. Ale(2013), Nautical traffic simulation with multi-agent system for safety, 16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2013), pp. 1245-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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