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선박의 내항성능 평가에 대한 연구
Performance Assessment of Navigation Seakeeping for Coastal Liquified-Natural-Gas Bunkering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7, 2020년, pp.904 - 914  

이민아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 ,  박준범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LNG 벙커링(연료공급) 전용선 건조지원사업'을 한국가스공사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고, 동시 해양수산부는 부산신항내 LNG 벙커링 터미널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LNG 벙커링 전용선박은 LNG 연료를 터미널에서 대상 선박으로 공급하기 위한 필수 대상이고, 이에 따라 안정 운항에 대한 절차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안선박용 LNG벙커링 전용선박의 운항 절차서를 제안하기 위하여 부산 신항에서 부산항 정박지로 운항하는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선박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포텐셜 유동해석 기반의 운동해석을 수행하여 취득한 선체운동 응답진폭함수를 운항 해역의 5년간 관측된 실해역 자료와 부산 연안에 적합한 TMA스펙트럼과 합성하여 유의파고별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의 내항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유의파고 2 m 이상에서 횡동요와 수평가속도가 내항성능에 주요 위험 요소가 됨을 알 수 있었다. LNG 벙커링 전용선박의 운항 가능 기간은 총 관측기간의 83.3 ~ 99.9 %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South Korea is trying to support the "Building Project for Liquified Natural Gas (LNG) Bunkering Ship," centered on the Korea Gas Corporation, while the Ministry of Maritime Af airs and Fisheries is pushing to construct an LNG bunkering termin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STS방식으로 운영될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선박이 향후 부산 신항 LNG 터미널↔부산항 정박지를 운항할 것을 가정하고, 연안항해를 할 때 운항 구간의 해상 상태에 따른 선박의 내항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선박운동 계산은 주파수 영역에서 유한수심 기반으로 포텐셜 유동 운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부산 해역의실측 파고 자료와 부산항 인근의 천수역에 적합한 TMA 파랑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선박의 내항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포텐셜 유동 운동해석과 실제 운항 구간의 해상상태를 취득하여 유의파고별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의 내항성능을 평가하였다. 내항성능 평가시 파주파수, 파 조우각, 선속, 횡동요 감쇠계수 그리고 적재조건에 맞춘 횡동요 회전반경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선박 운동계산을 수행하였고 실측 해양파 데이터를 적용하여 내항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일반 상선에서의 운동해석은 운항수심을 무한수심(Infinite depth)으로 가정하여 수행하나, 연안선박용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의 경우는 연안항해의 특성상 수심이 상대적으로 낮아 천수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유한수심(Finite depth)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따라서 수심을 고려하기 위해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ABS)(2005), Guidance notes on "Safehull-dynamic loading approach" for container carriers, pp. 1-12, pp. 13-14. 

  2. Balcombe, P., J. Brierley, C. Lewis, L. Skatvedt, J. Speirs, A. Hawkes, and I. Staffell(2019), How to decarbonise international shipping: Options for fuels, technologies and policies, Energy Convers Manag, 182, pp. 72-88, https://doi.org/10.1016/j.enconman.2018.12.080. 

  3. Bouws, E., H. Gunther, W. Rosenthal, and C. L. Vincent (1985), Similarity of the wind wave spectrum in finite depth water: 1. Spectral form,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Oceans, Vol. 90(C1), pp. 975-986. 

  4. Ghaemi, M. H. and H. Olszewski(2017), Total ship operability - review, concept and criteria. Polish maritime research, Vol. 24, s1(93), pp. 74-81. 

  5. Goda, Y.(2000), Random seas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Advanced Series on ocean engineering, Vol. 15, pp. 25-30. 

  6. IMO(2018), Initial IMO Strategy on Reduction of GHG Emissions from Ships: Resolution Mepc.304(72), London: IMO. 

  7. Kim, C. S., C. H. Jeong, S. K. Kim, G. Y. Kong, D. I. Seol, and Y. S. Lee(2003), Evaluation of the Ship's Navigational Safety Using Dangerousness on the Korean Coa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9, No. 1, pp. 41-50. 

  8. Kim, S. K. and G. Y. Kong(1997), A Study of the Integrated Seakeeping Performance Index in Seaway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1997, pp. 5-16. 

  9. Kim, Y., J. B. Park, J. C. Park, S. K. Park, and W. M. Lee (2019),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Procedure for Seakeeping Performance of High-speed Planing Hull using Hybrid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6, No. 3, pp. 200-210. 

  10. Kitaigordskii, S. A., V. P. Krasitskii, and M. M. Zaslavskii (1975), On Phillips' theory of equilibrium range in the spectra of wind-generated gravity waves,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Vol. 5, No. 3, pp. 410-420. 

  11.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2018), Ocean Weather Observation Guidelines, pp. 2-5. 

  12. Korean register of shipping(KR)(2017),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KR-Rules, Vol. 13, pp. 165-166. 

  13. Lee, S. Y., C. Jo, B. Pettersen, H. Chung, S. Kim, and D. Chang(2018), Concept design and cost-benefit analysis of pile-guide mooring system for an offshore LNG bunkering terminal, Ocean Engineering, Vol. 154, pp. 59-69. 

  1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of Republic of Korea(MOF) (2020),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Decree No. 420, Article 31 of the Enforcement Rule of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ct,2020.08.28. 

  15. NORDFORSK(1987), Assessment of ship performance in a seaway, Nordic cooperative Project: Seakeeping performance of ships, Copenhagen, Denmark. 

  16.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NATO)(2000), Common procedures for seakeeping in the ship design process, STANAG 4154, 3rd Ed. 

  17. Ochi, M. K.(1964), Prediction of occurence and severity of ship slamming at sea, Proceedings of the 5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p. 545-596. 

  18. Ochi, M. K. and L. E. Motter(1974), Prediction of extreme ship responses in rough seas of the north Atlantic,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Dynamics of Marine Vehicles and Structures in Waves, pp. 199-209. 

  19. Oh, S. H., D. H. Jung, J. H. Jung, S. C. Hwang, S. K. Cho, and H. G. Sung(2019), 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LNG Bunkering Barge in Calm Water,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3, No. 3, pp. 143-152. 

  20. Senjanovic, I., J. Parunov, and G. Cipric(1997), Safety analysis of ship rolling in rough sea, Chaos, Solitons & Fractals, Vol. 8, No. 4, pp. 659-680. 

  21. Suh, K. D., H. D. Kwon, and D. Y. Lee(2008),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deepwater waves along the Korean Coa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0, No. 4, pp. 342-354. 

  22. Sung, Y. J. and Y. B. Ock(2019), Progress of the 2013 Interim Guidelines for Determining Minimum Propulsion Power to Maintain the Manoeuvrability of Ships in Adverse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6, No. 6, pp. 497-506. 

  23. Tello, M., S. R. e Silva and C. G. Soares(2011), Seakeeping performance of fishing vessels in irregular waves, Ocean Engineering, Vol. 38, pp. 763-773. 

  24. Thompson, E. F. and C. L. Vincent(1983), Prediction of Wave Height in Shallow Water, Proceedings of Coastal Structures '83,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1000-1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