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실과 교과서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 탐구성 비교 분석
Inquisitive Tendency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oftware Education Units in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 Textbook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615 - 622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전상일 (삼리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6종의 실과 교과서 중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탐구성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이루어질 교과서 채택, 교육과정 연구, 차기 교과서 개발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과서 연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탐구성 분석이 미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4차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탐구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성향을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성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였으며,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다. 교과서간 평가지수의 편차가 가장 큰 분석요소는 자료와 평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Software Education' of the Practical Arts unit among the six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rovided implications for selection of textbooks, research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he next textbook.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rior study, it wa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6종의 실과 교과서 중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의 ‘탐구성’을분석하여현장에서이루어질교과서채택, 교육과정 연구, 차기 교과서 개발 등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단순한 동기유발을 위한 글이나 만화 등을 제외한, 교과서 구성에 따른 Romey분석요소의적용유무를와같이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분석요소는본문, 자료, 활동, 평가로 하였으며 평가지수 산출을 위해 수식을와같이정의하였다[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Yu, B.G. and et al(2016). Implication for Construction Computing System Uni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31-40. 

  2. Kim, J.Y. and Lee, T.W.(2018). A Comparative Analysis on External System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1), 153-156. 

  3. Kim, J.R.2019). Analyzing contents of software education area shown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Practical Art textbook.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9-18. 

  4. Kim, J.Y. and Lee, T.W.(2019). A Comparative Analysis on External System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7(1), 305-306. 

  5. Lee, Y.J. and Kim, Y.S.(2020). Comparison of Computational Thinking Improvement Based on Teaching Aids and Student's Level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2), 31-39. 

  6. Kang, O.H. and Choi. J.I.(2018).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1), 143-146. 

  7. Kang, O.H.(2019).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8(5). 103-110. 

  8. Choi, H.J.(2020). Analysis of Core Concepts in Problem Solving and Programming Unit of Informatics Subject Textbooks in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Digital Contents Society. 21(1), 63-70 

  9. Choi. J.I. and Kang, O.H.(2020). Analysis of Inquiry Potential and Teacher's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43-46. 

  10. Romey, W. D.(1968).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NJ:Prentice Hall. 

  11. Lee, H.J. and Lee, J.S.(2018). Analysis on the inquiring tendenci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Romey metho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99-114 

  12. Kim, J.M. and et al(2011).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53-264. 

  13. Jung, S.B.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Kyohak. 

  14. Ryu, C.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Gyeonggi: Kumsung. 

  15. Seo, W.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Donga. 

  16. Lee, C.H.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Mirae-n. 

  17. Song, H.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Visang 

  18. Lee, C.S. and et al(2019).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Textbook. Seoul: Chunjaetex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