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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과서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 분석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the Practical Art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55 - 264  

김명남 (목포대성초등학교)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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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우리나라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실과 교과에서 연간 17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화 하였다. 본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출판된 6종의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에 수록된 소프트웨어 관련 단원을 분석하여, 초등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과서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2015 개정 교과서 6종은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의 내용 요소 모두를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었으며, 내용 요소에 따른 성취기준에 도달 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들을 잘 제시하고 있었다. 단원 보조 자료는 흥미유발이나 본문 보충, 심화 학습을 위해 만화나 삽화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4종의 교과서에서는 읽기 자료 등을 제시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부록을 활용한 학습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지식 이해와 실습 위주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생활 속 소프트웨어,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 내용 등을 붙임 딱지 등으로 제작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는 교과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has become a key factor in determining software competitiveness. Therefore, Korea has required more than 17 hours of software education per year in the actual course subject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software related units in 6 kinds of textbook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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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단원의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외적 체제를 갖추고 있는지의 ‘단원체제’와 ‘단원구성’ 항목을, 내용 측면에서 ‘학습목표’, ‘내용요소 배치 방식’, ‘교육과정 반영’, ‘단원 보조자료’, ‘체험 활동’, ‘평가’ 항목을 근간으로 하여 분석준거를 마련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단원을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출판된 6종의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에 수록된 소프트웨어 관련 단원을 분석준거를 바탕으로 외적체제와 내용체제를 비교 분석하여, 초등 소프트웨어 교과서의 현황과 수준을 파악하고, 초등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교과서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램만을 코딩하는 교육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컴퓨터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을 배우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1,3,20].
  • 이에 정부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컴퓨팅 사고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초·중·고등학교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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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체험 활동에서 실내체험과 실험・실습 활동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일곱째, 체험 활동을 분석한 결과, 내용 요소 중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절차적 문제해결’ 부분에서는 실내체험이,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부분에서는 실험・실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실내체험은 탐구 활동, 문제해결 활동 등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 보는 활동이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험・실습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실습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실외 체험활동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점은 아쉬운 점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컴퓨팅 시스템의 역량을 활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 능력(CT: 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우는 교육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램만을 코딩하는 교육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컴퓨터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을 배우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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