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실과 교과서 내 소프트웨어교육 영역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요소 분석
Analysis of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the Software Education field in Elementary Practical Educations Textbook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653 - 662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 실과 교과서의 소프트웨어교육 영역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의 요소의 내용, 수준 등을 분석하고 교과서 학습활동별 컴퓨팅 비율을 분석하였다. 컴퓨팅 사고력 요소는 교육부에서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와 정의를 바탕으로 구성하였고, 6개 출판사에서 출판된 실과 교과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별 컴퓨팅 사고력 요소와 컴퓨팅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별로 컴퓨팅 사고력의 하위 요소 포함 여부의 차이가 나타나며, 컴퓨팅과 연결된 추상화 활동을 제시하는 교과서의 비율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추후 교육과정 개편 또는 교과서 개정시 컴퓨팅 사고력 요소가 균형있게 포함되도록 보완하고, 문제 발견과 이해부터 자동화까지 컴퓨팅 사고의 일련의 과정들이 이어질 수 있도록 차시를 편성할 필요가 있으며, 일상생활의 요소를 사용하되 컴퓨팅이 포함된 추상화 활동을 내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ntent and level of the el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Software Education area of elementary practical textbooks were analyzed, and also the computing ratio for each textbook learning activity was analyzed. The el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were defined based on t...

주제어

참고문헌 (22)

  1. An, S. J. & Lee, Y. J. (2016). Designing Programming Curriculum for Developing Programm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Pre-service Informatics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1-10. 

  2.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3. Google for Education. (2015). Exploring Computational Thinking, retrieved from https://edu.google.com/resources/programs/exploring-computational-thinking/ 

  4. Jeong, I. K. (2016). Review of Concept of Abstrac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85-596. 

  5. Ju. Y. J. & Ma, D. S. (2018). The Development of Abstractable Competency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Measur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75-383. 

  6. Jung, S. B.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Kyohak 

  7. Kim B. S. (2014).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im, J. R. (2019). Analysis of textbook content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9-18 

  9. Kim, M. N. & Park, S. J. (2019).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the Practical Art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55-264. 

  10. Kim, S. H. (2018). Analysis of Abstraction Contents in Informat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5), 1-10. 

  11. Kim, Y. M.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npower Training Policies and Implications in Major Countries. Health Industry Brief, 276, 1-20 

  12. Lawshe, C.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3. Lee, C. H.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MiraeN. 

  14. Lee, C. S.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CHUNJAE. 

  15.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volume 10. Ministry of Education. 

  16. Ministry of Education(2015).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volume 1. Ministry of Education. 

  18. Ryu, C. S.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Kumsung. 

  19. Seo, W. S.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Donga. 

  20. Song, H. S.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Visang. 

  2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2.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