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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
A Study on the Practical Teaching of Elementary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for Effective Develop of Communication Ethics conciousness and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8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2호, 2018 July 13, 2018년, pp.411 - 414  

최유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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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정보사회로 전환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시되고 있고 이에 우리나라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시키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건전한 정보윤리의식과 태도를 갖고 실생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이해하여 컴퓨팅 사고에 대한 기초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나 교육과정에서 확보된 17시간의 시수로는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 사고력 모두를 함양시키기는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도덕성의 4구성요소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이론 모두 문제해결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공통점을 활용하여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을 통해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 사고력 모두 함양할 수 있는 지도의 실제를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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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효과적인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Rest의 도덕성 4구성요소 이론과 컴퓨팅 사고력이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사고과정으로, 유사한 점이 있다는 것을 착안하여 정보윤리교육과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교육의 부족한 시수를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그러나 도덕교과에서 정보윤리관련 내용이 제한되어 있고 4차시에 해당하는 짧은 수업 시수 그리고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미리 배워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 둘째, 2차시에는 1차시에서 공유한 사이버 폭력 상황 중 원하는 것을 선정하여 모둠 내에서 역할극을 해본다. 이 역할극 상황에서 피해자의 입장에 공감을 하고 학생들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본다. 1-2차시 내용을 종합하여 학급에서 의견을 모아 사이버 예절 다짐 선언서를 만들어 본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부족한 시수 문제를 해소하고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목표인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도덕 심리학자인 Rest의 도덕성 4구성요소 이론과 소프트웨어교육을 융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효과적인 정보윤리의식과 컴퓨팅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Rest의 도덕성 4구성요소 이론과 컴퓨팅 사고력이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사고과정으로, 유사한 점이 있다는 것을 착안하여 정보윤리교육과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교육의 부족한 시수를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시켰다. 초등학교에서는 건전한 정보 윤리 의식과 태도를 갖고 실생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이해하여 컴퓨팅 사고에 대한 기초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실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연간 17시간 이상의 시수를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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