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수업안 개발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53 - 462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AI)이 발달하면서 누구나 손쉽게 접속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거나, 인공지능 모델을 만드는 등 인공지능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분석하여 인공지능 기반 SW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레임워크기반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교육 수업안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인공지능 기반 SW교육 프레임워크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기반 위에서 인공지능 리터러시(literacy)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하여 실생활의 맥락이나 다른 교과와 융합 가능한 요소를 포함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분리수거 도우미 인공지능 만들기라는 주제로 6차시 분량의 프로젝트 기반 수업으로 실과,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SW교육 수업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프로젝트 수업은 AI Oceans, 엔트리와 같이 어렵지 않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 lot of platforms have emerged that enable anyone to easily access and learn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or create artificial intelligence models. Therefore, in this study, we analyzed various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s and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담이 커지고있다.따라서 이러한 현장의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교육과정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렵지않게 활용가능한 인공지 능 교육 플랫폼들을 탐구하여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SW 교육수업안을 개발하여 제안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문헌 연구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고, 국내․외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인공지능 SW교육수업안 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달 속에서 인공지능에 대비해야하는 국가사회적인 요구와 학생들의 미래 를 준비시켜야하는 사명감으로 인해 인공지능SW교육 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고 있는 교육 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들을 탐구하였다.그리고 인공지능 교육 프레임워크기반 인공지능교 육 플랫폼을 활용한SW교육수업안을 개발하여 제안하 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9). AI national strategy. 

  2. Lim Chul-il, Kim Hyun-jin, & Song Hae-deok (2018). Future education framework and future school research suitable for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3. Lim Jong-Hyun et al.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education and the competence of teacher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ociety. Korean Education, 44(2), 5-32 

  4. TaeWuk Lee and HyunJong Choe(2016). Informatics Subject Education, Revision, 192-193. 

  5.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Supplementary Book 10_ Practical Arts (Technical Family) Information Department Curriculum (No. 2015-74) 

  6. Ministry of Education (2018a). Elementary school teacher's guidebook 3rd grade morality. 

  7. Lilian G. Katz. & Sylvia D. Chard. (1992). The project approach 

  8. Song Gyeong-ah (2017). Exploring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changes in the project learning process. Master's thesis,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Susanna Kim (2017). The effect of ocarina ensemble activities applying project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collaboration and collective self-estee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0. Park Seung-ho (2004). Theoretical Review of Cognitive Constructivism and Social Constructivism for Learning: Focused on Project Learning, Seoul Women's University Social Sciences Journal, 11, 141-153. 

  11. OECD(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Retrieved 

  12. Duri Long, Brain Magerko(2020). What is AI Literacy? Compen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CHI '20, April 25-30, 2020, Honolulu, HI, USA 

  13. Inhwan Yoo, Wooyeol Kim, Jaecheon Jeon, Wonjin Yoo, Youngkwon Bae (2020). Exploration of the necessity of AI education, Journal of Korean Information Education Society, 11(2), 187-193. 

  14. Son Kyung-ho, Sohn Wonsung (2020). A Study on the Design of Framework for Activating the SW Education based on AI,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1(2), 97-103. 

  15. Kim, K., & Park, Y. (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9-149. 

  16. Park, D., Ahn, J., Jang, J., Yu, W., Kim, W., Bae, Y., & Yoo, I. (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17. Seungcheol Lee, & Taeyoung Kim. (2020). Suggestion of AI education content and metho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Education, 24(1), 177-180. 

  18. Han Seon-kwan (2020). AI education framework 

  19. Code.org(2020). AI Oceans. https://code.org/oceans 

  20. Easydeep(2020). https://www.easydeep.ai/ 

  21. MS Lobe(2020). https://lobe.ai/ 

  22. Teachable machine(2020).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23. Machine learning for kids(2020).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24. Deep dream generator(2020). https://deepdreamgenerator.com/ 

  25. Entry(2020). https://playentry.org/#!/ 

  26. genie block(2020). https://genieblock.kt.co.kr/ 

  27. mblock(2020). https://mblock.makeblock.com/en-us/ 

  28. ai4children(2020). https://www.ai4children.or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