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의 AI기초교양교육이 학부생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big data analysis-based AI education on Affective Attitude towards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63 - 471  

오경선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 ,  김현정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시대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빅데이터(BigData)와 같은 첨단 기술을 통해 사회전반에 걸쳐 총체적 변화가 나타난다. 이를 반영하듯 많은 나라들이 기술혁명시대에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AI 인재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AI인재양성 전략을 내놓고는 있지만 학부생에게는 AI 교육에 대한 접근이 쉽지는 않다. 이러한 현실에서 본 논문은 학부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 AI 교육을 실시하여 AI교육에 대한 학부생의 정의적 태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5주간(총 15시간)동안 데이터 분석 기반 AI 교육이 학부생들의 수준에 제공되었다. 그리고 단일 그룹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AI 교육에 대한 학부생들의 태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AI 교육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주도성이 향상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현장에서 자기주도성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AI기초교육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ity face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time of technological revolution by the collaboration of various industries including the fields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and big data. Many countries are focused on fostering AI talent to prevail in the coming technological revolution. While ...

주제어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20). Davos 2020: https://now.k2base.re.kr/portal/trend/mainTrend/view.do?poliTrndIdTRND0000000000038394&menuNo200004&searchSubj07&pageUnit10&pageIndex1 

  2. Usnews (2018). In Available : https://www.usnews.com/best-graduate-schools/top-science-schools/artificial-intelligence-rankings 

  3. IITP (2019). ICT SPOT ISSUE, 2019(23) 

  4. ?合科?技術.イノベ?ション?議 (2018). 人工知能技術?略?行計?の策定について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20). AI National Strategy: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policycom2&artId2405727 

  6.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9). available in : https://ezon.iitp.kr/cmon/ano/02/form.tab?PMS_TSK_PBNC_IDPBD201800000243 

  7. Seo, H. J. & Kyun. S. (2019). An analysis of research published in Korean Journal with the theme of 'education & AI',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209-217. 

  8. Kim, K. S. & Park, Y. G. (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139-149. 

  9. Gwan, H. S. & Ryu, M. Y. (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10. Lee, S. C. & Kim, T. Y. (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ceedings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24(1), 177-180. 

  11. Lee, Y. H. (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12. Woo, H. S., Lee, H. J., Kim, J, M. & Lee, W. G. (2020).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13-20. 

  13. Rue, S. M. (2016). BigData Effects on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gazine 14(1), 29-34. 

  14. Woo, J. P., Im, S. A., & Park, S. W. (2018). Research on customer purchasing patterns using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Proceedings of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conference, 2018(4), 159-166. 

  15. Ji, Y. M., Yoo, J. J. & Lee, S. H. (2017). Internet of Things, Big-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 35(7), 43-50. 

  16. Lee, S. Y. & Yoon, H. J. (2019). A Study on Big Data Information System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Filmmaker and Focusing on Movie case analysis of 10 million View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14(2), 377-388. 

  17. Park, W. W., Son, S. Y., Park , H. S. & Park, H. S. (2010). A proposal on determining appropriate sample size considering statistical conclusion validity. Seoul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21, 51-85. 

  1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6).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oul : KFASC. Retrived http://www.ndsl.kr/ndsl/search/deail/r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600014678 

  19. No, K. S. (2014). SPSS & AMOS 21. Seoul: Hanbit. 

  20. No, H. J. (2014).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factor analysis. Seoul: Hanol. 

  21. Kim, H. U. & Mun, S. Y. (2020). Exploring the Educational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 R mapping - Focusing on Foreign Publication Analysis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13-325. 

  22. Youn, J. Y., Kim, Y. M., So, J. H. & Kim, Y. H. (2019). A Study on the Media Art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Data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5), 265-276. 

  23. M. S. Knowles(1975). The adult learner:A neglected species. Gulf Publishing Company. 

  24. Keller, J. M. (2010).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5. Han, J. Y. (2020). Changes in attitudes and efficacy of AI learners according to the level of programming skill and project interest in AI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91-400. 

  26. Kim, K. S. (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