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23 - 35
오경선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 , 권정인 (상명대학교 계당교양대학)
In order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who have problem solving ability due to computational thinking according to the trend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ach university is actively promoting software educ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understanding-oriented SW curriculum is needed for non-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래 직업생활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대다수 대학교 는 비전공학부생대상의 SW 기초교육인 필수교양을 특정 프 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하여 문제해결과 컴퓨터과학 원리와 개발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 특정 프로그래밍언어의 예시는? | 이러한 이유로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해 컴퓨팅사고능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국내의 컴퓨팅사고력 향상을 위한 SW교육은 대부분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 학습활동의 연구가 대부분이다[5]. 같은 맥락으로, 미래 직업생활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대다수 대학교 는 비전공학부생대상의 SW 기초교육인 필수교양을 특정 프 로그래밍언어(예: Python, 스크래치, 앱인벤터, C)를 활용한 문제해결과 컴퓨터과학 원리와 개념으로 구성하고 있다. | |
백워드설계는 어떤 설계방식에 기반을두고 발전하였는가? | 백워드설계는 학습자들의 ‘진정한 이해’를 강조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법으로 단원 수준의 설계에 초점을 주로 두고 있다. 이 설계 방식은 Tyler모형과 Bruner 의 내용모형에 기반을 두고 발전하였다. 1998년 Wiggins와 McTighe에 의해 제안된 백워드설계모형은 미국 교육 현장과 교원연수기관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도 검증되고 있다[6]. | |
백워드설계란? | 백워드설계는 학습자들의 ‘진정한 이해’를 강조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법으로 단원 수준의 설계에 초점을 주로 두고 있다. 이 설계 방식은 Tyler모형과 Bruner 의 내용모형에 기반을 두고 발전하였다. |
Education department. (2019).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http://www.ncic.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orgAttNo10000078
J. S. Sung & H. C. Kim. (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45-54.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509365223298.pub
K. S. Noh & S. J. Ahh & K. S. Oh. (2019). Computational Thinking. seoul : Ehan.
S. J. Ahh & K. S. Oh.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iculty in learning to program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5), 55-62.
C. S. Na, H. Joo, J. J. Lee & D. S. Kim. (2018). In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Korean SW Education: Synthesizing Standardized Mean Changes through Meta-analysis. Th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775-815. DOI : 10.17232/KSET.34.3.775
Y. N. Lim & H. J. Hwang. (2018).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Development Practices by "Understanding by Design": Focusing on the "Identifying Desired Results" Phase of Backward Desig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 243-268. DOI : 10.22251/jlcci.2018.18.20.243
H. S. Kang. & J. E. Yi. (2010). In Search of the Applicability of Backward Design to Elementary Classroo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2), 383-409. http://db.koreascholar.com/Article?code347519
McTighe, J. & Wiggins, G.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book.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DOI : 10.14483/calj.v19n1.11490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1881), 3717-3725. DOI : 10.1109/ipdps.2008.4536091
K. S. Oh. (2016). A study on the cont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Y. H. Shin, H. J. Jung & E. K. Suh. (2019). Effect of Cod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Non-engineer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0), 351-373. DOI : 10.22251/jlcci.2019.19.10.351
K. S. No. (2014). SPSS & AMOS 21. Seoul: Hanbit.
H. J. No. (2014).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factor analysis. Seoul: Hanol.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Steering Committee. (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2016). NY : CSTA. DOI : 10.1007/s10639-016-9493-x
Alan Bundy(2007). Computational Thinking is Pervasive. Journal of Scientific and Practical Computing, 1(2), 67-69. https://core.ac.uk/download/pdf/28961399.pdf
M. Tedre & P. J. Denning. (2016). The long quest for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16th Koli Calling Conference. (pp. 120-129). New York, NY :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DOI : 10.1145/2999541.2999542
H. S. Choi. (2018). Domestic Literature Review on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through Software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743-774. DOI : 10.17232/KSET.34.3.743
H. H. Cho & J. Y. Kim. (2019).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Backward Design-Based Instruc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1), 57-84. DOI : 10.5230/jgc.2019.19.e7
P. Denning. (2017). Remaining trouble spot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60(6), 33-39. DOI : 10.1145/2998438
S. R. Derus & A. Z. M. Ali. (2012).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Views of student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pp.74-78). Singapore : ICIE. DOI : 10.13140/2.1.1055.7441
W. W. Park & S. Y. Son & H. S. Park & H. S. Park. (2010). A proposal on determining appropriate sample size considering statistical conclusion validity. Seoul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21, 51-85. http://hdl.handle.net/10371/14499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6).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Seoul : KFASC.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600014678
J. G. Jeong & J. N. Baek & S. S. Kim. (2009). The Development of Adoption Criterion about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for Special Class Teacher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10(1), 1-21. DOI : 10.19049/JSPED.10.1.01
G. D. Kim & K. S. Park. (2018). Educational Strategy for Practical Convergence using Module Curriculum i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205-211. http://www.earticle.net/Article/A333820
J. H. Ku. (2017). Designing an App Inventor Curriculum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Non-major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61-66. http://www.earticle.net/Article/A2965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