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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20 no.1, 2020년, pp.31 - 40
박상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과) , 윤성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future-oriented high-rise buildings where the vehicle is parked at the top of the building. At the same time, the vehicle is used as a part of the building along 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autonomous driving. The suspended structure is proposed as a suita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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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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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연구를 통한 자율주행차량과 건축의 결합을 위해 기존의 구조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 선행 연구를 통한 자율주행차량과 건축의 결합을 위해 기존의 구조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첫째, 건축물 내에서 자율주행차량이 수직으로 이동하여 평면적 요소로 사용될 때 수립되어야하는 동선 계획이 기둥 등의 요소로 인해 자유롭지 못하다. 둘째, 지하 및 하부 계획에 있어 자율주행차량의 진입과 동선 계획이 자유롭지 못하다8). 이를 나타낸 그림은 [Fig. | |
SS 구조 시스템을 이용한 고층 빌딩의 장점은? | Suspended Structure(이하 SS 구조 시스템)를 이용한 고층 빌딩은 기존 설계에 비해 기둥 계획 제한이 없어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하다. 특히 기둥이 배치되지 않아 자유로운 계획이 가능한 저층부는 열린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간의 개방성과 시각적 인지성 향상이 가능하고, 가로변의 소음 문제 해결과 지하 주차 공간 계획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2). 이러한 장점들을 통해 건물 내 차량 동선과 기둥이 겹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SS 구조 시스템이 자율주행차량의 결합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
자율주행차량은 어떤 차량을 의미하는가? | 자율주행차량이란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운전자의 제어 없이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량을 의미한다3). 차량 업계는 자율 주행 레벨이 올라갈수록 신체 기능과 감각 기관의 참여 정도가 현저하게 줄어듦에 따라 운전을 대신할 자율주행차량의 내부 공간 프로그램에 주목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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