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73 - 79
김은정 (평택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and happiness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so that they can improve their happiness and perform their studies with better internalized values.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cademic efficacy, self-directedness, self-resili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면화란 무엇인가? | 이러한 행복감 및 안녕감은 간호 대학생들이 느끼는 학문의 가치, 중요성, 의미를 공감하며 학업에 임하는 것과 관련성이 있는데, 학업의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internalization)한 정도의 차이 때문이다[3]. 내면화는 프로이트가 언급한 ‘동일시’와 유사한 것으로 사회적 가치 또는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하는 과정을 말한다. 비록 외재적 동기에서 시작한 학문일지라도 그에 대한 가치를 깊이 내면화 할수록 그 일은 자아개념으로부터 도출되어 내재적 동기와 유사하게 되는 것이다[4]. | |
행복감을 정의할 때 어떤 세 가지 요소로 구성하여 정의하는가? | 그러나 행복감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요인들만으로 행복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행복에 이르는 경로도 다양하다. 따라서 행복을 정의할 때 객관적 기준보다는 자신의 삶을 어떻게 느끼는가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 중요하며, 인지적 평가인 삶의 만족도와 정서적 평가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5,6].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우울 등의 감정이 주관적 행복감과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으며[7], 태국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남에 따라 자아에 대한 존중감이 높으면 행복감이 증가한다고 보고하였다[8]. | |
행복감에 대해 기존의 요인들만으로 행복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행복감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요인들만으로 행복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행복에 이르는 경로도 다양하다. 따라서 행복을 정의할 때 객관적 기준보다는 자신의 삶을 어떻게 느끼는가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 중요하며, 인지적 평가인 삶의 만족도와 정서적 평가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5,6]. |
Seligman, Martin EP.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2.2002 (2002): 3-12.
Bae GI. "Korean 'quality of life". dongA.com. Retrieved October 13, 2011, from http://news.donga.com/3/all/20110821/39699364/1 (2011, August 22)
Deci, Edward L., and Richard M. Ryan.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2002): 3-33.
Grolnick, Wendy S., and Nicholas H. Apostoleris. "What makes parents controlling."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161 (2002).
Diener, Ed.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1984): 542.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Diener, Ed, et al.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1999): 276.
Nanthamongkolchai, Sutham, et al. "Factors influencing life happiness among elderly female in Rayong Province, Thailand." 2009.
Han DH. The influence of the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on the anger expression type in adolescents.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2009)
Jerome, Elisabeth M., and Miriam Liss. "Relationships between sensory processing style, adult attachment, and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6 (2005): 1341-1352. DOI: https://doi.org/10.1016/j.paid.2004.08.016
Chon KK, Hahn DU, Lee JO, Spielberg CD.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ger and blood pressure. Korean J Health Psychol 1997;2:60-78.
Hills, Peter, and Michael Argyle.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7 (2002): 1073-1082.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213-6
Choi YW, Lee SJ.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Psychol 2004;9:887-901.
Kim AY, Park IY, Construction and valib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1 pp. 95-123, 2001.
Guglielmino, L. M. (1978).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6467A
Jung JW, Kim JJ. Guideline of Self-Directedness learning, Seoul: Education Science., 1995
Park JH. Research on the self-determination of adult learner in the coopera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998
Klohnen, Eva C.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996): 1067.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Cho KS, Nam KW.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appiness and the Ego-resilienc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1, 15(4), 161-178.
Kang YH. Implications of Happiness studies to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2, 25(2), 1-21.
Lee HN, Jeong HJ, Lee KH, Lee HJ.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06, 7(3);701-713.
Lee MJ..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their adapt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University. 2009
Kang MH, Lee SY. The mediating effects of hope and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3, 20(6), 265-293.
Oh MK, Ahn JY, Kim JS. The pathways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tres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1, 20(3), 165-180.
Lee S, Lee SJ. Study on the effect of self-resilience on academic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Education Review, 2010, 30(1), 85-1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