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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누유 가시화 및 식별력 증대를 위한 기동화력장비 엔진 공정개선
Process Improvement of Land System Engine for Visualization and Increasing Identification of Engine Oil Leakag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321 - 327  

서석호 (국방기술품질원) ,  김지훈 (국방기술품질원) ,  오대산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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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년간 군 기동화력장비의 엔진 생산 공정 중에 발생한 주요 품질문제 중에는 엔진오일 누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 누유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다빈도로 발생되는 누유 부위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품질비용 감소를 위해서는 엔진 조립 및 검사공정에서 누유에 대한 사전식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형광염료가 주입된 엔진오일을 통하여 누유를 가시화하고 엔진오일 누유 현상에 대한 식별성을 증대시켜 군 기동화력장비 엔진의 생산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사용하는 엔진오일과 형광염료가 주입된 엔진오일의 특성분석을 통하여 대체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엔진오일 주입 공정과 누유검사 공정을 개선하여 엔진오일 누유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정비기간 및 시간을 최소화 시키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군 기동화력장비 엔진의 신뢰도 확보 및 엔진 생산업체의 품질관리 능력 향상을 통하여 엔진 생산 공정간 발생할 수 있는 품질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 oil leaks comprise the largest percentage of the major quality problems that have occurred during the engine production process for military land system equipment over the last two years. To minimize this,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root cause of the engine oil leakage and perceive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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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엔진오일 누유현상을 식별하려면 장비 외형에 빛을 비추어 육안으로 빛의 반사정도나 얼룩을 확인하여 누유여부를 판단하여야 하는데, 빛의 입사각도, 광원 및 주위환경 등에 따라 식별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형광염료가 주입된 엔진오일을 통하여 누유 부위를 가시화하고 누유 식별력을 증대시켜 기동화력장비 엔진의 생산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먼저, 형광염료의 적용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기존 엔진오일과 형광염료가 첨가된 엔진오일의 특성을 비교분석 하였고, 형광염료가 주입된 실제 엔진 성능시험을 통해 유효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엔진오일 주입공정에 형광염료 주입공정을 적용하고자 혐광염료 주입 시 형광염료 극소량에 대한 정량주입, 혼용제한, 청정처리 등을 주요 중점사항으로 고려하였으며, 주입되는 엔진오일과 형광염료의 혼입을 원활하게 유도하는 것을 주요 사안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형광염료가 포함된 엔진오일을 기동화력장비 엔진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는 엔진오일과의 특성비교를 수행하였다.
  • 또한, 본 개선방안에 대한 적용방법을 강구하고자 형광염료 자동주입 장치를 이용한 기동화력장비 엔진의 엔진오일 주입 공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정량주입, 혼용제한, 청정처리 등을 고려하여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기동화력장비 엔진의 엔진오일 주입공정에 적용하여 실시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엔진오일에 형광염료를 첨가하고 자외선 조사방법을 누유검사에 적용함으로써 누유를 가시화하고 식별력을 증대시켰다. 이를 통하여 기동화력장비에 탑재되는 군용 엔진 양산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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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은 무엇인가? 엔진은 장갑차, 전차, 자주포 등 전투 궤도장비와 차륜형 장비에 탑재되어 심장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력발생장치이다[1-3]. 이러한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윤활유인 엔진오일(Engine oil)은 동작부품의 냉각, 밀봉, 방청, 응력분산, 청정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2년간 군 기동화력장비의 엔진 생산 공정 중에 발생한 주요 품질문제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2년간 군 기동화력장비의 엔진 생산 공정 중에 발생한 주요 품질문제 중에는 엔진오일 누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 누유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다빈도로 발생되는 누유 부위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품질비용 감소를 위해서는 엔진 조립 및 검사공정에서 누유에 대한 사전식별이 필요하다.
엔진에서의 누유 현상이 지속되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한편, 엔진에서의 누유는 엔진오일의 소모를 빠르게 증가시키고 이로 인하여 엔진 내부 부품간의 지속적인마모를 발생시켜 이물질 생성을 야기 시킨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장비 이상 현상 등을 포함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장비 운용 간 최악의 경우 엔진 작동이 멈추는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7-8]. 그러므로 장비의 누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과정으로써 엔진 검사공정에서의 누유 식별은 상당히 중요한 품질확인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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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 Pitcher, Dr. G. Wigley, and M. Saffman, "Velocity and drop size measurements in fuel sprays in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Particle Systems Characterization, Vol 7, No. 1, pp. 160-168, Feb. 1990. DOI: http://doi.org/0176-2265/90/0309-00160 

  2. R. B. Joly, S. O. T. Ogaji, R. Singh, and S. D. Probert, "Gas-turbine diagnostics using artificial neural-networks for a high bypass ratio military turbofan engine" Journal of Applied Engine, Vol. 78, No. 4, pp. 397-418, Aug. 2004. DOI: https://doi.org/10.1016/j.apenergy.2003.10.002 

  3. L. Wong, E. Jefferis, and N. Montgomery, "Proportional hazards modeling of engine failures in military vehicles", Journal of Quality in Maintenance Engineering, Vol. 16, No. 2, pp. 144-155. Jun. 2010. DOI: https://doi.org/10.1108/13552511011048896 

  4. E. J. Ekanem, J. A. Lori, and S. A. Thomas, "The determination of wear metals in used lubricating oils by flame atomic absorption spectrometry using sulphanilic acid as ashing agent", Talanta, Vol. 44, No. 11, pp. 2103-2108, Nov. 1997. DOI: https://doi.org/10.1016/S0039-9140(97)00086-6 

  5. G. K. Sharma and O. P. Chawla, "Modelling of lubricant oil alkalinity in diesel engine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21, No. 5, pp. 269-274, Oct. 1988. DOI: https://doi.org/10.1016/0301-679X(88)90004-7 

  6. Y. Uehara, M. Wakuda, Y. Yamauchi, S. Kanzaki, and S. Sakaguchi, "Tribological properties of dimpled silicon nitride under oil lubrication", Journal of the European Ceramic Society, Vol. 24, No. 2, 2004. DOI: https://doi.org/10.1016/S0955-2219(03)00220-6 

  7. J. G. Choi, "Future trends of gasoline engine o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 No. 4, pp. 29-39, Aug. 1998. 

  8. I. G. Lee and Y. S. Jeon "Case study on Functions of Engine oils and oil related fail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 No. 4, pp. 51-59, Aug. 1998. 

  9. J. Park, B. Partridge, and S. Whitacre, "Rapid in-Situ Measurement of Fuel Dilution of Oil in a Diesel Engine using Laser-Induced Fluorescence Spectroscopy," 42 pages, October 29, 2007 by SAE International, 42 pages. DOI: https://doi.org/10.4271/2007-01-4108 

  10. C. R. Cho., "Leakage Detcting system of Disel Engine Injector and Algorithm of Controlling System", Korean Intellectual Priority Office, 10-2003-0030938, 2003. 

  11. Korea Standard, KS M 2121, "Internal Combustion Engine Oils", Dec.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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