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이론 교과목의 개선을 위한 PBL 적용 사례 및 교육적 효과
Learning Effect and Application Case of PBL for Improvement of Fashion Theory Cour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510 - 521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대학에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학과의 이론 교과목인 <의상과 심리>에 PBL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입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PBL 교수법과 의상과 심리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와 PBL이 반영된 의상과 심리의 과정을 안내하기 위한 모형개발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PBL 학습법을 적용한 <의상과 심리>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역량, 자기주도 학습 역량 및 협동 학습 역량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제해결 역량은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PBL 학습법이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 역량을 증진시키고자하는 PBL 학습법의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PBL 학습법의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요인들의 관계성을 인지할 수 있는 상관관계분석을 분석해본 결과, 전체적으로 요인들이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문제 해결 역량 및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이 협동 학습 역량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함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학습자 개개인이 함양하고 있는 역량들이 하나로 조합될 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versity is attempting educational innovation to cultivate talents required by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e the educational effect by applying the PBL to on a fashion theoretical course. The research methods are theatrical research and model development research to guide t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교수자는 학습자들에게 변인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Throw think과정을 통하여 학습자 개개인이 생각하는 변인들을 나열해보고, 최종적으로 조별 문제에 대한 명확한 변인들을 추출하도록 안내하였다. 또한, 문제의 효과적인 개념 정립을 위한 일환으로, 인터넷 위주의 조사에 익숙해진 학습자들에게 사전이나 관련 서적 및 논문을 토대로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방법론의 사례 제시와 설명을 진행하였다.
  • 이에 따라 교수자가 제시한 주제의 수용 및 변경 여부는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하였다. 또한, 주제 선정에 있어 단시간 내의 한정된 주제 선정이라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조별 개개인의 학습자 의견을 고려하고자, 3주차까지 개인별 원하는 주제와 배경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하고, 이를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각 조별 원하는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조별 학습자들이 주제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조별 주제의 변경에 관련된 배경에 대하여 교수자에게 제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도입되고 있는 대학 교육의 변화의 시점에 발맞추어 패션 학문 분야의 이론 교과 중 〈의상과 심리〉에 PBL 학습법을 적용하여 수업 과정에 대한 사례 제시와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션학과의 이론 교과목 중 〈의상과 심리〉 교과목에 PBL 학습법을 접목하여 교과목을 개선하고, 교육적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그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PBL 학습법이 패션학과의 이론 교과목 수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교수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새로운 학습법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다.
  • 실례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PBL 학습법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매우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었지만, 너무 다양한 측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성공적으로 도출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함양하고 있었다. 이에 대하여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선정한 문제들이 함양하고 있는 범위의 광범위함을 인지시켜주고, 문제들을 점진적으로 좁혀나가는 과정이 보다 명확한 문제에 대한 인식 및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제언을 진행하였다. 또한, 문제별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가설은 무엇인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도록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같은 측면을 고려해 볼 시, 교수자가 PBL에 적절한 문제를 개발하여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부분은 수업의 질적 제고 및 학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위치 변화이다. 종전의 전통적인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전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용자의 위치였다면, PBL 수업에서는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주체자가 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 학습법의 교육과정 각 단계별 진행 과정속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각 단계별 진행 과정속에서 학습자들은 수업 시간에 조별 토론을 진행하고, 수업 외의 시간에 개별적인 조사와 결과물을 정리하였다. 교수자는 중간‧기말 발표를 제외한 총 9회의 조별 토론에 참여하여 토론 과정에서 검토되고 있지 못한 중요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제언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매 수업 시간의 토론 내용이나 수업 외의 시간에 활동하는 자료들을 학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확인‧점검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수행하였다.
문제 해결형 기반 교육 과정은 무엇인가? 이에따라 대학 교육에서도 보다 사회적 현실에 부합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최근 대학교에서 도입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법 중 문제 해결형 기반 교육 과정(PBL: Problem Based Learning)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실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으로 구성된 학습자들이 개별 학습과 공동학습을 통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학습자들의 서로 다른 견해들을 점진적으로 좁혀나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유의미한 해결안을 최종 도출하는 수업 모형[4]을 말한다. 이는 학업에 대한 수동적 지식 습득이라는 형식적인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문제에 대한 능동적해결 능력 함양이라는 개방형 교육 구조를 지향하는 것으로, 강의의 주체자가 교수자에서 학습자로의 전환됨을 의미한다.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의 목표는?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은 학습자들이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기술력을 습득하여 향후 패션 산업 현장에서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나가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함에 목표를 두고있다[1,2]. 패션전공의 교과목들은 패션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 지식을 함양한다는 측면에서 분명 중요한 과목임에 틀림이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