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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Childcare Efficacy and Ego Resilience of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6 no.1, 2020년, pp.55 - 63  

이영란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홍혜정 (서울시 중구보건소) ,  이화선 (서울시청 건강증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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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J구의 8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로서 최종 대상자는 실험군 18명, 대조군 19명 이었다. 중재프로그램으로 1회 4시간, 주 2회, 총 10회, 총 40시간의 심리운동프로그램을 보육교사에게 제공하였다. 자료수집은 2017년 9월 2일부터 11월 12일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Wilcoxon-Mann-Whitney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효율성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관리와 지원을 위한 기초근거를 마련의 가치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에서의 적응과 대처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므로 그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child care teacher's ego resilience and childcare efficacy.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childcare teachers of eight daycare centers in J-gu, Seoul. The final subjects were 18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19 in th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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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리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설계 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에 대한 심리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효율성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심리운동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효율성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관리와 지원을 위한 기초근거를 마련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직무에서의 적응과 대처 능력인 보육효능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바이다.
  •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은 보육교사의 소진, 직무만족 및 안녕감과 관련이 있고 보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요인이다[4]. 이에 본 연구자는 자아개념의 발달과 촉진에 가치가 있다고 확인된 심리운동프로그램을 보육교사에 적용하여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들은 보육교사를 위한 심리운동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후 자아탄력성과 보육효능감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행복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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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보육 교사의 내외적 요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보육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보육의 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3]. 보육교사는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보육교사가 제공하는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요인에는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보육에 대한 태도와 동기 등이 있고 외적요인에는 직무조건, 직무만족도와 사회적 지지 등이 있다. 높아진 내·외적 요인에 대한 관심은[4], 보육교사의 효능감,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및 소진 등의 내·외적 요인에 대한 많은 조사연구를 시도하게 하였다.
보육교사가 겪는 감정노동은 무엇인가? 보육교사는 직접 보육활동과 함께 학부모의 요구에 직면하게 됨으로써 높은 긴장감을 경험하는 직업군이다[6]. 보육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감정노동을 하고 이로 인하여 높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다. 보육교사는 이에 대한 관리와 지원 요구를 가지고 있다[7].
자아개념을 개선시키는 심리운동은 무엇을 근거로 하는가? 자아개념을 개선하거나 향상시키고 전인적 이해와 접근을 위해 심리운동은 가치가 있다. 심리운동은 움직임 활동과 내적인 정서와의 연계성을 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움직임교육학과 인본주의 관점을 근거로 한다[11]. 심리운동은 독일의 Jonny Kiphard에 의해 창안되었으며 유럽에서는 지난 60년간, 우리나라에서는 20년 동안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이며 전략으로 인식되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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