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살생각에 관한 종단적 관계연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중심으로
A Longitudinal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chool-life Adjustment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based on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31 no.1, 2020년, pp.86 - 95  

양수정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이종은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school-life adjustment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by applying the latent growth curve models to the longitudinal data. Methods: This study analyzed three waves of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20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표성을 지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종단적으로 학교생활적응과 자살생각 간의 변화를 규명함으로써 시간의 경과에 따른 두 요인 간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 이러한 방법은 특정 시점에서 두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에는 좋은 분석방법이나 시간의 경과에 따른 두 변인의 초기값과 변화량의 차이를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횡단분석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살생각 간의 변화를 검증함으로써 두 요인간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5차(2014년), 6차(2015년), 7차(2016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종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제5차(2014년), 제6차(2015년), 제7차(2016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살생각 간의 종단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즉,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높을수록 자살생각 수준도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자살생각 간의 종단분석 결과만을 제시한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자살생각의 초기값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교생활적응과 자살생각 간의 직접적 관계에서 초기값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정도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 시기는 매우 민감한 변화의 시기이며,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는 청소년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단계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와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1]. 청소년은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주축으로,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공동체의 미래를 책임질 매우 중요한 인적자원이다[2].
청소년 자살이 성인 자살과 다른 점은? 자살생각은 자살 전 가장 먼저 나타나는 단계로 청소년의 경우 자살생각에서 자살시도, 자살행동으로까지 이어지는 연속적 과정이 심리적·사회적·환경적 영향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난다[5]. 청소년 자살은 성인 자살과는 다르게 충동적인 자살을 실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예측하고 예방하기가 어렵다[5]. 즉, 청소년의 자살생각은 자살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자살생각에 이르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나? 기존연구에서는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으로 학습활동, 학교규범, 친구 및 교사관계와 같은 요인들을 다루고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업 스트레스가 높은 경우와[11] 학습태도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은 경우에 자살 생각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12], 학업성취도 역시 청소년 자살시도의 위험요소로 보고되었다[13]. 대인관계 스트레스도 자살생각과 관련이 있었는데, 친한 친구가 없거나[14] 친구와의 관계가 단절된 경우[15], 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16] 교사의 지지가 낮은 경우 역시 자살생각이 증가되었다[17]. 청소년기 학교생활적응은 정신건강문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8], 특히 정신건강 문제 중 하나인 우울을 매개로 하여 자살생각을 증가사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9]. 이처럼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Yeom 30 1 195 2016 10.17286/KJEP.2016.30.1.08 

  2.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Shin 17 3 135 2016 10.15818/ihss.2016.17.3.135 

  3.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Kim 12 2 23 2010 

  4. Statistics Korea. 2018 youth statistics posted[Internet]. Daejeon. Statistics Korea. 2011. cited 2018 April 20. Available from: http://kosis.kr/publication/publicationThema.do 

  5.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Kang 25 2 277 2011 

  6. The Journal of Policy Development Hong 17 1 63 2017 10.35224/kapd.2017.17.1.003 

  7.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Jaw 19 6 1 2012 

  8.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Wo 18 4 219 2011 

  9. Journal of Youth Welfare Shin 18 2 1 2016 

  10.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Seo 8 6 469 2017 

  11.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Kim 24 11 53 2017 10.21509/KJYS.2017.11.24.11.53 

  12.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Nam 20 11 283 2013 

  13.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 Mental Health Orozco 12 1 2018 10.1186/s13034-018-0215-6 

  14.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Peltzer 21 3 201 2017 10.1080/13651501.2017.1301486 

  15. Acta Paediatrica Hedeland 105 10 1231 2016 10.1111/apa.13458 

  16. Suicide and Life-Threat Behavior De 42 6 672 2012 10.1111/j.1943-278X.2012.00121.x 

  17. Journal of Youth Welfare Sin 18 1 235 2016 

  18.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Park 63 3 5 2011 10.20970/kasw.2011.63.3.001 

  19.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Lee 75 1 61 2016 10.5723/kjcs.2016.37.1.61 

  20. Journal of Youth Welfare Jin 18 2 85 2016 

  21.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Jang 30 2 11 2013 10.14367/kjhep.2013.30.2.011 

  22. No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2010 [Internet].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6. cited 2018 April 20. Available from: http://www.nypi.re.kr/archive/contents/siteMain.do 

  23. Big data analysis methodology for social science research Song 428 2013 1 

  24.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Lee 16 5 3139 2015 10.5762/KAIS.2015.16.5.3139 

  25.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Seo 13 2 163 2016 

  26.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Garvalho 10 28 1209 2012 10.25115/ejrep.v10i28.1531 

  27.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Kim 29 4 845 2015 10.17286/KJEP.2015.29.4.09 

  28.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Fang 53 9 955 2018 10.1007/s00127-018-1544-8 

  29.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Jo 14 2 45 2016 

  30.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Yao 40 5 747 2014 10.1111/cch.121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