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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프로그램 종결단계의 업무프로세스 도출
Identification of Business Process in the Closure Phase of Construc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2, 2020년, pp.70 - 78  

이우연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승훈 (건원엔지니어링) ,  차용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현창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건설 프로그램 관리는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인해 기존의 관리 방식에 비해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특히, 최근 종결단계로 갈수록 발주자의 기대와 시공자의 결과물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여 인수인계 지연, 갈등과 마찰, 법적 분쟁 증가되고 있어 종결단계 프로세스의 체계화는 절실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건설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종결을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해 종결단계 프로세스와 업무활동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프로세스와 업무활동을 전문가 검증을 통해서 프로세스 분류의 적정성과 현장 적용가능성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종결단계의 프로세스와 업무활동을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건설프로젝트 현장에 활용하여 종결단계 업무 한계를 극복하고 발주자의 만족도 향상은 물론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일조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program management requires more systematic management than traditional management methods due to the complexity of the project and various stakeholders. In particular, the systematization of closure phase of the process is in urgent need as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the owner's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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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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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1단계 정량평가를 위하여 5점(매우 적정), 4점(적정), 3점(보통), 2점(부적정), 1점(매우 부적정)의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2단계로 이해관계자별 심층면담을 통하여 정성적인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프로그램에서 발주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종결단계 업무프로세스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설프로그램의 종결단계 프로세스와 업무활동을 제시하는데 의미가 있다. 향후 종결단계 업무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종결을 위하여, 국내외 사례조사 및 실무자 의견수렴을 통하여 건설프로그램의 종결단계 프로세스와 업무활동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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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대규모 건설사업은 프로젝트 기반에서 무엇으로 바뀌고 있는가? 글로벌 대규모 건설사업은 프로젝트 기반에서 프로그램 지향적으로 바뀌고 있다(Thomsen, 2011). 미(美) 연방정부에서도 인프라개발 건설프로젝트 등 대규모 건설사업의 협업증진, 의사결정 개선, 리스크 저감을 위해 프로그램 관리 개선 및 책임 이행법(Program Management Improvement and Accountability Act)을 의무화 하였다(PMIAA, 2015).
미군기지 평택 이전사업, 행복도시 건설사업, 새만금사업 등과 같은 사업들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미군기지 평택 이전사업, 행복도시 건설사업, 새만금사업 등과 같은 사업들은 대규모, 오랜 사업기간, 프로젝트의 복잡성,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포함된 특징이 있다. 이러한 사업을 메가 프로젝트(Megaproject)또는 건설프로그램(Construction Program, 이하 건설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국내 건설기업의 프로젝트관리 역량진단결과에서 종결단계 역량이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9). 그 이유로는 사업초기에 비해 종결단계에 대한 체계화된 업무프로세스 구축이 부족하고, 상위 관리자가 경험적 지식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Lee et al., 2019). 또한, 종결단계로 갈수록 발주자의 기대와 시공자의 결과물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여 발주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 원인으로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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