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 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igital Informatization Level and Human Relationship Satisfaction Level of Disabled Person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집단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은 스마트 접근, 스마트 역량, 스마트 활용에 있어서의 수준을 말한다. 장애인 표본 추출을 위해서는 '장애인 복지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만7~69세 장애인 을 대상으로 하고, 실태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에 의한 연 1회 면접조사로 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회귀분석은 SAS 9.3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의 디지털접근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역량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활용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이 높아지면, 장애인들의 대인관계에서의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지털정보화 소외집단인 장애인 계층에 대한 정부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세심한 관심 및 정책적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장애인들을 포함한 정보소외계층의 보편적 서비스 확대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단위의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가 정보소외계층을 포용하는 문화형성 역시 중요하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교육 역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집단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은 스마트 접근, 스마트 역량, 스마트 활용에 있어서의 수준을 말한다. 장애인 표본 추출을 위해서는 '장애인 복지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만7~69세 장애인 을 대상으로 하고, 실태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에 의한 연 1회 면접조사로 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회귀분석은 SAS 9.3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의 디지털접근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역량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활용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이 높아지면, 장애인들의 대인관계에서의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지털정보화 소외집단인 장애인 계층에 대한 정부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세심한 관심 및 정책적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장애인들을 포함한 정보소외계층의 보편적 서비스 확대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단위의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가 정보소외계층을 포용하는 문화형성 역시 중요하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교육 역시 중요하다.
This study analyzed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nd the level of human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the disabled group. The digital informatization level of the disabled refers to the level of smart access, smart capability, and smart utilization. For the sampling of persons with disabiliti...
This study analyzed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nd the level of human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the disabled group. The digital informatization level of the disabled refers to the level of smart access, smart capability, and smart utilization. For the sampling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persons aged 7 to 69 who were registered under the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Act. Regression analysis utilized SAS 9.3.s through vitalization of local communities, and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 disabled is also important.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higher the digital access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Second, the higher the digital information capability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Third, the higher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on utilization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higher the digital information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satisfaction level 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disabled.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careful attention and policy review are needed to resolve the digital information gap of the government for the disabled who are marginalized group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expansion of universal services of the marginalized groups including the disabled.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o form a culture in which the community embraces the marginalized class through vitalization of local communities, and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 disabled is also important.
This study analyzed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nd the level of human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the disabled group. The digital informatization level of the disabled refers to the level of smart access, smart capability, and smart utilization. For the sampling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persons aged 7 to 69 who were registered under the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Act. Regression analysis utilized SAS 9.3.s through vitalization of local communities, and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 disabled is also important.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higher the digital access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Second, the higher the digital information capability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Third, the higher the level of digital information utilization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higher the digital information level of the disabled, the higher the satisfaction level 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disabled.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careful attention and policy review are needed to resolve the digital information gap of the government for the disabled who are marginalized group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expansion of universal services of the marginalized groups including the disabled.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o form a culture in which the community embraces the marginalized class through vitalization of local communities, and information education for the disabled is also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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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선, 디지털정보격차지수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고,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데이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간의 회귀 분석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 격차해소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2017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의 관계를살펴보고자 한다. 만약,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 접근, 디지털 정보 활용, 디지털정보역량 등 디지털 정보화 수준에 따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달라진다면,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전략이나 정책에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우선, 디지털정보격차지수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고,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데이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간의 회귀 분석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 격차해소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집단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와의 분석하고자 하며, 2017년의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결과를 근거로 장애인집단의 디지털정보격차지수와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출발하였다. 디지털역량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접근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활용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등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2017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의 관계를살펴보고자 한다.
이하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출발하였다. 디지털역량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접근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활용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등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출발하였다. 디지털역량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접근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활용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등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로 출발하였다. 디지털역량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접근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디지털활용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만족도가 높을 것인가? 등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제안 방법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역량지수, 디지털접근지수, 디지털활용지수 및 디지털종합지수 항목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 관련된 설문항목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인관계 만족도는 1점에서 4점 수준까지의 척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며, Table 2에서 측정문항 및 척도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정보격차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의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서 장애인 표본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만7세-69세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된 설문지를 활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2]. 실태조사는 최종 조사 대상자를 무작위로 추출 후 가구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조사지원을 받았으며, 모든 장애인에 대해서는 신원을 밝히지 않고 무기명으로 진행하였다. 모든 설문은 구조화된 설문에 의한 면접조사로 하였으며, 조사주기는 연 1회로 진행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회귀분석은 SAS 9.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서 장애인 표본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만7세-69세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된 설문지를 활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2]. 실태조사는 최종 조사 대상자를 무작위로 추출 후 가구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위해 조사 방문시 사회복지사와 동행하여 도움을 받았다.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역량지수, 디지털접근지수, 디지털활용지수 및 디지털종합지수 항목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 관련된 설문항목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인관계 만족도는 1점에서 4점 수준까지의 척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며, Table 2에서 측정문항 및 척도를 제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모든 설문은 구조화된 설문에 의한 면접조사로 하였으며, 조사주기는 연 1회로 진행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회귀분석은 SAS 9.3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와의 분석하고자 하며, 2017년의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결과를 근거로 장애인집단의 디지털정보격차지수와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디지털정보격차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과의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서 장애인 표본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등록된 만7세-69세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된 설문지를 활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2].
성능/효과
기초통계량을 보면, 장애인의 디지털접근지수의 평균이 86.5점(100점 만점)으로 가장 높고, 장애인의 대인관계 만족도 평균은 2.7점(4점 만점)수준이다.
둘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역량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활용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인의 2017년 자료를 근거로 하여 디지털종합지수와 대인관계 만족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Fig. 4와 같이 두 변수간의 분포도 관계는 양(+)으로 나타났고 단순회귀 추정 결과 디지털종합지수가 10 증가할 때 마다 대인 관계 만족수준은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t 값 15.782) 0.08단위(2%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집단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이 높아지면, 장애인들의 대인관계에서의 만족도 수준도 높아진다는 것을 말한다.
둘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역량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활용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간에는 영향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장애인 계층에 대한 정부의 디지털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세심한 관심 및 정책적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장애인의 2017년 자료를 근거로 하여 디지털활동지수와 대인관계 만족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Fig. 3과 같이, 두 변수간의 분포도 관계는 양(+)으로 나타났고 단순회귀 추정 결과 디지털활용지수가 10 증가할 때 마다 대인 관계 만족수준은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t 값 16.118) 0.09단위(2.25%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경우 2017년 자료를 근거로 하여 디지털역량지수와 대인관계 만족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Fig. 2와 같이 두 변수간의 분포도 관계는 양(+)으로 나타났고 단순회귀 추정 결과 디지털역량지수가 10 증가할 때 마다 대인 관계 만족수준은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t 값 13.042) 0.05단위(1.25%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의 경우 2017년 자료를 근거로 하여 디지털접근지수와 대인관계 만족수준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Fig. 1과 같이 두 변수간의 분포도 관계는 양(+)으로 나타났고 단순회귀 추정 결과 디지털접근지수가 10 증가할 때 마다 대인 관계 만족수준은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t 값 9.469) 0.07단위(1.75%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계수 값이 통계적으로는 매우 유의하나 작게 나온 것은 종속변수인 장애인의 대인관계 만족도는 1점에서 4점 수준의 척도인 반면 독립변수인 디지털정보화수준은 최고가 100점이기 때문이다.
첫째, 장애인들을 포함하여 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디지털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접근하고 활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보편적 서비스 확대로 전략방향을 삼아야 할 것이다. 보편적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한 정부의 정보격차예산 및 투자, 그리고 이와 연계된 교육 및 제도적 지원들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15].
첫째, 장애인의 디지털접근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디지털활용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간의 회귀계수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장애인들의 디지털활용 수준을 높이면 대인관계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이며, 이를 위한 정책적 대안이 필요하다[8-10].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이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음을 밝혀냈으며, 본 연구 결과가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디지털정보격차 정책수립에 공헌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구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저소득계층, 농어민, 북한이탈주민 등의 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간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해보는 것도 후속연구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둘째, 장애인들의 디지털정보격차해소를 위해서는 공공부문에서의 노력도 중요하나 민간영역에서의 다양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단위의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가 정보소외계층을 포용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이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음을 밝혀냈으며, 본 연구 결과가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디지털정보격차 정책수립에 공헌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구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저소득계층, 농어민, 북한이탈주민 등의 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과 대인관계 만족도간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해보는 것도 후속연구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대인관계란 인간관계를 말한다[1]. 인간관계는 둘이상의 사람이 만들어내는 개인적이면서도 정서적인 관계를 말한다. 이렇듯 둘이상의 사람 간의 정서적인 관계는 기존에 알던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 뿐 아니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도 포함한다[2,3].
장애인이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낮음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따라서 장애인은 온라인에서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낮음으로 인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의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판단된다[12]. 따라서 이러한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14].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분석 결과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들의 디지털 정보화수준이 높아지면, 장애인들의 대인관계에서의 만족도 수준도 높아진다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디지털정보화수준이 낮다면 장애인들의 대인관계 만족도 수준도 낮아진다는 것을 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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