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만족도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and Use Behavior of Mobile Navigation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111 - 121  

이제성 (상명대학교 글로벌생활환경학과 소비자학 전공) ,  김해인 (상명대학교 글로벌생활환경학과 소비자학 전공) ,  문지혜 (상명대학교 글로벌생활환경학과 소비자학 전공) ,  이준영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1200명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비스 이용행태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서비스를 이용 소비자는 주 1-2회, 3-4회에서 주말 점심, 주중 아침에 사용량이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핵심 기능성 차원으로 나타났다. 소비감정에서 긍정감정은 정의 방향, 부정감정은 부의 방향으로 영향력을 지니며, 혁신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용 소비자들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형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었으며, 차후 소비자만족을 위한 서비스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며 내비게이션 산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consumers using the mobile navigation service which is continuously growing. This study examined variables that affect the service use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1200 consumers using servi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consum...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판단인 서비스 품질과 감정적 판단인 소비감정, 그리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혁신성변인을 활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만족에 대한 총체적인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내비게이션 서비스 시장에서 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전략을 모색하고 서비스 개발과 활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반면에 서비스 최종사용자인 소비자의 이용행태나 만족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비스이용행태에 대해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만족과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변인들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판단인 서비스 품질과 감정적 판단인 소비감정, 그리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혁신성변인을 활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만족에 대한 총체적인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과 충성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으며, 이에 대한 본 논문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통신 환경의 발달과 위치기반 기술을 포함한 스마트 기술의 혁신으로 지속적인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중심으로 소비자 만족 및 충 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서비스품질, 소비감정, 혁신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주요한 결과와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변인들과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인지적으로 평가를 내리는 서비스품질, 감정적 평가인 소비감정과 새롭게 나타나는 기술에 관한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소비자 혁신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만족도 및 충성도와의 선형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비스이용행태에 대해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만족과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변인들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판단인 서비스 품질과 감정적 판단인 소비감정, 그리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혁신성변인을 활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만족에 대한 총체적인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내비게이션 서비스 시장에서 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전략을 모색하고 서비스 개발과 활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중 ‘내비게이션 및 지도’가 6번째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위치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관심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내비게이션에 대한 연구에 대한필요성을 제공해준다. 오늘날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경로탐색 기능뿐 아니라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 제공, 주변 시설 검색, 음성 인식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에게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소비자들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2: 소비자들의 소비감정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3: 소비자들의 혁신성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 관계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비게이션이란 무엇인가? 자연을 통해 길의 방향을 찾고 종이지도를 통해 지명을 익히고 경로를 미리 살펴보았던 과거에서, 현대 소비자들은 자그마한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경로를 안내받는다. 지도를 보여주거나, 지름길을 찾아주어서 운전을도와주는 장치나 프로그램인 내비게이션의 등장으로 우리는 별도로 지도를 가지고 다니지 않고 직접 경로를 짜지 않아도 내비게이션을 통해 경로를 안내받아 운전을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차량 내 내비게이션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모바일 활용이 높은 이유는? 또한 경로 안내 유형은 추천경로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차량 내 내비게이션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모바일 활용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며, 사용량이 높은 요일/시간 파악하여 서비스의 혁신점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간 빅데이터를 통해 누적된 교통량을 예측하여, 소비자에게 새롭게 예측되고, 정확한 교통 정보 및 경로 추천 전략 등을 수립할 수 있다.
오늘날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이를 통해 소비자의 위치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관심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내비게이션에 대한 연구에 대한필요성을 제공해준다. 오늘날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경로탐색 기능뿐 아니라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 제공, 주변 시설 검색, 음성 인식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소비자에게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률 증가와 함께 통신 환경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교통상황을 정확하게 제공하고, 사용자 맞춤 서비스와 경로 안내,주변 시설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등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주 기능뿐 아니라 부가기능도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