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영화 프로젝트 현황 및 결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the Results of the Equity Crowdfunding Film Proj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179 - 189  

정주영 (한양대학교 재무금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6~2018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영화 프로젝트들의 현황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영화 프로젝트는 일반회사채와 이익참가부사채의 방식으로 진행되며, 분석기간 동안 전체 채권 중 41.5%인 95억원이 발행되어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대상 영화의 손익분기점과 관객 수를 t-test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평균값은 관객 수가 손익분기점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영화 프로젝트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중개업자는 영화의 손익분기점 달성 가능성과 투자설명서상 영화 흥행 요소 관련 사항 작성 여부에 대한 검토를 강화해야 하며, 흥행 가능성이 높은 대작 영화들에 대한 프로젝트도 적극 유치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 연구가 많지 않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영화 프로젝트에 대해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후속연구와 제도 개선 과정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and results of equity crowdfunding film projects from 2016 to 2018. The film project is conducted in the form of general corporate bonds and participating bonds, and 41.5% of the total bonds were issued, 9.5 billion won. In addition, a t-test analysis of the movie's th...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영화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개업자의 역할에 대해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중개업자는 영화 관객 수에 미치는 사항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여 손익분기점의 적정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진행된 영화 프로젝트의 현황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국내 크라우드 펀딩 영화 프로젝트와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리워드 형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기간 동안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청약을 시도한 영화 프로젝트를 살펴보았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영화 프로젝트는 일반회사채 및 이익참가부사채로 발행되었으며, 분석기간 동안 95억원을 발행하여 전체 채권 발행 규모인 229억원 중 41.
  • 하지만 투자 대상에 대한 친숙함이 투자 성공이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의 정보비대칭 문제가 영화 프로젝트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영화 상품을 소비하는 것과 영화 제작 및 투자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영화 프로젝트에 대한 현황 및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영화 프로젝트는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에서의 영화 프로젝트와는 자금조달 및 투자자 보상 차원에서 차이가 있으며, 지속적인 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일반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일반투자자는 투자 측면에서 전문투자자가 아니며, 영화 제작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정보비대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영화들의 손익분기점 및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영화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은 특정 프로젝트의 진행자 및 창업·벤처기업인이 온라인상 대중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필요 자금을 유치하는 것을 의미한다[12][13]. 크라우드 펀딩 유형으로는 대가 없이 순수하게 프로젝트의 취지에 공감하여 기부를 목적으로 하는 기부형, 상품 및 서비스 등을 투자금에 비례하여 보상받는 리워드형, 자금 수요자에게 대출을 해주고 원리금을 수취하는 대출형,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주식 및 채권 등 증권에 투자하는 증권형으로 구분한다[3][14-16].
기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의 정보비대칭 문제가 영화 프로젝트에도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영화 상품을 소비하는 것과 영화 제작 및 투자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일반투자자는 투자 측면에서 전문투자자가 아니며, 영화 제작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정보비대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영화들의 손익분기점 및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영화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리워드형과 증권형 크라우딩펀딩의 차이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도입으로 리워드형 중심으로 진행된 영화 프로젝트가 증권형에서도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리워드형은 투자금에 비례하여 영화 티켓 및 영화 관련 상품를 제공하지만, 증권형은 SPC를 통해 일반회사채 및 이익참가부사채를 발행하면서 영화 투자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방식이다. 증권형은 투자자 측면에서 소액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에 투자 하여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제작자 입장에서는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받고, 개봉 전 영화에 대해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