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7 no.1, 2020년, pp.23 - 49
This study derives the main areas of information organization that should be covered in the formal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suggests content elements for each area. Literature research, content analysis, survey and expert evaluation were conducted. Based upon these, infor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문헌정보학에서 정보조직분야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현재 문헌정보학에서 교육하고 있는 정보조직분야는 수년 전에 개발된 분류, 목록 원칙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분류 및 목록작성을 위한 MARC 연습 등의 기초적인 지식만을 가르치는 입문과목에만 국한되어 있다(조재 인, 2010).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관리하여 이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서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분류와 목록뿐만 아니라, 정보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조직분야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에 관한 내용을 정보조직 분야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하는 시점이다. | |
정보조직분야가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는 이유는? | 정보조직분야는 다양한 사물이나 자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조직의 개념과 역할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목록과 분류 이상의 개념으로,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개념이 추가되고 확장되는 영역이다(Taylor & Joudrey, 2009). 전통적인 분류와 목록뿐만이 아니라 자원기술을 위한 새로운 목록 원칙과 규칙, 통제어휘, 메타데이터 등을 통해 디지털 정보사회에서 기록된 다양한 유형의 정보자 원을 검색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자원을 일정한 형태로 조직하고 기술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다루기 때문에 분류 및 목록, 서지통제, 자료조직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된다. 이와 같은 지식과 기술은 정보의 축적과 검색, 관리, 검색및 이용, 보존, 복구와 연계되어 도서관의 전통적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문헌정보학 전공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역량으로써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다뤄야 하는 영역이다(Markey, 2004; Hall, 2009; Joudrey & McGinnis, 2014;Snow & Hoffman, 2015). | |
정보조직분야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이용자에게 자원에 대한 물리적이고 기술적인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정보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자원을 기술하고 조직하여, 자원에 질서를 부여하는 정보조직 분야의 중요성이 새로운 관점에서 비춰지고 있다. 정보조직분야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속에서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분야로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분야로 인식되 어왔다. 정보조직 관련 과목들은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기록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 으로 조직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다루기 때문에 문헌정보학과 다른 학업과정을 구별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제공한다(Audunson, 2007). |
박현영 (2010). 도서관 현장에서의 장서개발과 편목업무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 학술발표회, 25-39.
Cho, Jane (2010). A study on the direction future of catalog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127-145. https://doi.org/10.16981/kliss.41.2.201006.127
ALCTS(Association for Library Collection & Technical Services) (1995). Educational policy statement (approved 1995). Retrieved from http://www.ala.org/ala/mgrps/divs/alcts/about/governance/policies/cepolicy.cfm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9). ALA'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Final version. Retrieved from http://www.ala.org/educationcareers/sites/ala.org.educationcareers/files/content/careers/corecomp/corecompetences/finalcorecompstat09.pdf
Audunson, R. (2007).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discipline profession, vo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94-107.
Callahan, D., & MacLeod, J. (1994). Recruiting and retention revisited: A study of entry level catalogers. Technical Services Quarterly, 11(4), 27-43. https://doi.org/10.1300/j124v11n04_03
Cataloging Competencies Task Force (2017). Core competencies for cataloging and metadata professional librarians. ALA ALCTS CaMMS Competencies and Education for a Career in Cataloging Interest Group. Retrieved from https://alair.ala.org/handle/11213/7853
Davis, J. M. (2008). A survey of cataloging education: Are library schools listening?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6(2), 182-200. https://doi.org/10.1080/01639370802177604
Dulock, M. (2011). New cataloger preparedness: Interviews with new professionals in academic libraries.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9(2), 65-96. https://doi.org/10.1080/01639374.2011.538910
Gorman, Michael (2002). Why teach cataloguing and classification?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34(1-2), 1-13. https://doi.org/10.1300/J104v34n01_01
Hall, R. A. (2009). Exploring the core: An examination of required courses in ALA-accredited. Education for Information, 27(1), 57-67. https://doi.org/10.3233/efi-2009-0872
Hsieh-Yee, Ingrid (2003). Cataloging and metadata education: a proposal for preparing cataloging professionals of the 21st century. Retrieved from http://www.loc.gov/catdir/bibcontrol/CatalogingandMetadataEducation.pdf
Hsieh-Yee, Ingrid (2004). Cataloging and metadata education in North American LIS programs. Library Resources & Technical Services, 48(1), 59-68.
Hsieh-Yee, Ingrid (2008). Educating cataloging professionals in a changing information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93-106.
Hudon, Michele (2010). Teaching classification, 1990-2010.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8(1), 64-82. https://doi.org/10.1080/01639370903356370
Joudrey, Daniel N. (2002). A new look at US graduate courses in bibliographic control.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34(1-2), 57-99. https://doi.org/10.1300/J104v34n01_06
Joudrey, Daniel N., & McGinnis, R. (2014). Graduate education for information organization, cataloging, and metadata.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52(5), 506-550. https://doi.org/10.1080/01639374.2014.911236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Markey, Karen (2004). Current educational trends in the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317-339. https://doi.org/10.2307/40323877
Ocholla, L., & Ocholla, D. (2014). Cataloguing and classification education (CCE) and train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tudies departments in south africa. South African Journal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80(1), 1-7. https://doi.org/10.7553/80-1-166
Peters, S. H. (1989). Time devoted to topics in cataloging cours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3), 209-219. https://doi.org/10.2307/40323545
Raju, J. (2003). The 'core' in library and/or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nd training. Education for Information, 21(4), 229-242. https://doi.org/10.3233/efi-2003-21102
Taylor, Arlene G., & Joudrey, Daniel N. (2002). On teaching subject cataloging.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34(1-2), 221-230. https://doi.org/10.1300/j104v34n01_13
Taylor, Arlene G., & Joudrey, Daniel N. (2009). The organization of information. Westporet, Connecticut: Libraries Unlimit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