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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교수-학습 및 공간의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Future Teaching-Learning and Space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1, 2020년, pp.13 - 24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2급연구사업운영원) ,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안태연 (한국체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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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 교수-학습방법 유형과 학습 공간 유형을 분석하여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matching)해보고, 공간 유형별 교수-학습방법과 학습양식의 활용정도를 학교급별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플립 러닝, 디퍼 러닝, 협력 학습, 몰입형 가상현실 학습, 놀이 학습, OER활용 학습 등 6가지의 교수-학습방법 유형과 놀이 및 탐구 공간, 제작 및 거치 공간, 발표 및 전시 공간, 독립된 학습 공간, 학습의 장으로서의 교실, 학습의 내용으로서의 교실 등 6가지의 학습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Table 12와 13과 같이 미래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해보고, 공간 유형별 교수-학습방법뿐만 아니라 22가지 학습양식의 활용정도를 학교급 또는 학년군별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match future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learning-space types as customized not only by school grade or grade groups, but also by learning modality. As a result, the following six teaching-learning methods were identified as future teaching-learning met...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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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를 포함한 미래 교수-학습방법과 학습 공간을 탐색, 유사한 것끼리 유형화하여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matching)해보고, 역으로 공간 유형별 교수-학습방법 유형과 구현 가능한 학습양식의 활용정도를 학교급별로 제안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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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정 과제를 통해 제시한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이렇듯 문재인 정부 역시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생 맞춤형 교육’,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지식정보, 융합교육’을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임을 국정 과제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2030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미래교육 청사진;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의 내용과 큰 틀에서 그 방향을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 공간을 조성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학교 공간은 단위학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즉, 교육의 목표와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학교운영방식과 교육과정,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을 충족할 수 있게 조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중 교수-학습방법은 학교 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어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한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교수-학습방법과 그에 따른 공간 유형을 선택한 후, 교수-학습방법에 적합한 맞춤형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에 대한 자료 요구가 높다.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하기 위해 저자가 실시한 것은? 둘째, 미래 교수-학습방법과 공간 유형을 조사, 분석하여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여러 관련 문헌조사와 함께 전문가 협의회를 병행, 실시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여러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 교수-학습방법과 공간 유형을 파악, 이를 유형화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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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부 보도자료(2016), 2030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대한 민국 미래교육 청사진;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2016.12.23. 발표. 

  2. 계보건, 이 은상, 이 동국(2017),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박균열, 김순남, 손찬희, 조진일, 황준성, 류성창, 엄준용, 최윤호, 홍서진(2016),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립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 조진일, 최형주, 홍선주, 안태연, 김제형, 송영석(2019), 미래형 학교시설 기준 및 자동 산정 스페이스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5. Eric C. Sheninger & Thomas C. Murray(2017), Learning Transformed: 8 Keys to Designing Tomorrow's Schools, Today. 

  6. Fielding Nair International(2011), Magnificat High School Surround Learning Project Report. 

  7. Hod, Y.(2017), Future learning spaces in schools: Concepts and designs from the learning sciences, Journal of Formative Design in Learning 1(2). 

  8. Joint Alexandria City Public Schools & City of Alexandria(2015), Long Range Educational Facilities Plan, USA. 

  9. OECD(2011a), The Future of the Physical Learning Environment: School Facilities that Support the User, CELE Exchange 2011/11. 

  10. OECD(2011b),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 21st century", in Designing for Education: Compendium of Exemplary Educational Facilities 2011, OECD Publishing, Paris. 

  11. Prakash Nair(2014), Blueprint for Tomorrow-Redesigning Schools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Harvard Education Press. 

  12. Thomas, S.(2016), Future ready learning: Reimagining the role of technology in education, 2016 national education technology plan. 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US Department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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