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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1, 2020년, pp.13 - 24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2급연구사업운영원) ,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안태연 (한국체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match future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learning-space types as customized not only by school grade or grade groups, but also by learning modality. As a result, the following six teaching-learning methods were identified as future teaching-learning me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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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 과제를 통해 제시한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 이렇듯 문재인 정부 역시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생 맞춤형 교육’,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지식정보, 융합교육’을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임을 국정 과제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2030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대한민국 미래교육 청사진;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의 내용과 큰 틀에서 그 방향을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학교 공간을 조성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학교 공간은 단위학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즉, 교육의 목표와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학교운영방식과 교육과정,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을 충족할 수 있게 조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중 교수-학습방법은 학교 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어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한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교수-학습방법과 그에 따른 공간 유형을 선택한 후, 교수-학습방법에 적합한 맞춤형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에 대한 자료 요구가 높다. | |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하기 위해 저자가 실시한 것은? | 둘째, 미래 교수-학습방법과 공간 유형을 조사, 분석하여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적합한 공간 유형을 연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여러 관련 문헌조사와 함께 전문가 협의회를 병행, 실시하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여러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 교수-학습방법과 공간 유형을 파악, 이를 유형화하고자 한다. |
교육부 보도자료(2016), 2030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대한 민국 미래교육 청사진;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2016.12.23.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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