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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서비스 사이트의 정보품질 평가 모델 개발
An Evaluation Model of Information Quality of UCC Service Si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8, 2010년, pp.2818 - 2826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김유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이현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문윤지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김우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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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CC의 서비스 품질 중에서 특히 정보품질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 품질 측면에서 사용자의 참여, 개방 및 공유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측정요인들이 검증되었다. 연구방법은 기존 문헌연구만으로 정보품질 요소들을 도출될 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Focus Group Interview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방법론에 기초해서 정보 품질 면에서의 UCC e-SQ 요소, 하위 요소와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항목은 다시 역으로 web 2.0 관련 선행연구에서 실제 그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는지 다시 한번 광범위한 문헌연구를 통해 검토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정된 설문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총 221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구조 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본 연구가 제안한 UCC e-SQ 측정모델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초기 정보품질은 3가지 1차 요인 (정보성, 신뢰성, 흥미성), 6 가지 2차 요인 (풍부성, 유용성, 신뢰성, 피드백, 흥미성, 기발성)의 39개 항목이 나타났는데, 최종적으로는 정보충분성(3항목), 정보피드백(3항목), 최신성(4항목), 정보활용성(7항목), 정확성(3항목), 정보신뢰성(4항목), 정보흥미성(8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develop a model appropriate for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quality of UCC service site. The evaluation factors that reflect more improvement of the information utilization capability were verified. Enhancement of information utilization capability can control gre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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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UCC e-SQ 요소는 기존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문헌연구만으로 도출될 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b) Focus Group Interview(FGI)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방법론에 기초해서 정보 품질면에서의 UCC e-SQ 요소, 하위 요소와 세부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항목은 다시 역으로 Web 2.0 관련 선행연구에서 실제 그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는지 다시 한번 광범위한 문헌 연구를 통해 검토되었다. c) 확정된 설문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총 221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구조 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본 연구가 제안한 UCC e-SQ 측정모델을 검증하였다.
  • 0 e-SQ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존 e-SQ모델의 한계점을 정보품질 측면에서 고려해보고자 한다. 즉, 웹 사이트 평가모델과 2세대 e-SQ 모델 모두는 "정보" 품질에 대해서 시스템 혹은 서비스와 연계하여 고려함으로써 세분화시켜 분석하지 못하고 있다.
  • 0과 차별화되는 UCC의 주요 키워드 특성을 자발적인 사용자의 컨텐츠 창조, 공유 및 개방으로 보면서, 그들 특성의 중심에 위치한 정보 품질의 요소는 세분화시켜 분석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평가요인과 e-SQ에 대한 평가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12, 13]하여 UCC서비스 사이트의 정보품질요인을 새롭게 개념화하고자 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다르게, Web2.
  • 본 연구는 기존의 Web 1.0기반의 e-SQ 평가를 위한 변수로는 최근의 UCC 서비스 품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최근의 Web 2.0의 UCC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FGI를 수행하였다. FGI란 소수의 응답자와 비구조화 되고(unstructured)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잘 훈련된조정자에 의해서 수행되는 면접기법으로, 집중적인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찾아내게 된다[26].
  • 본 연구에서 다루는 각 변수들은 Web 2.0 가운데 UCC의 service quality의 정보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담고 있다. 정보품질의 상위 1차 요인을 중심으로 각 상위 요인에 속하는 2차 요인이 질적연구 및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 항목으로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UCC 사이트 정보 품질요인에 대한 측정항목들을 IS 및 웹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연구와 UCC 참여자/전문가와의 심층적인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다. 다문항을 이용한 UCC 사이트 품질차원들에 대한 신뢰성 검정을 위해 먼저, 측정문항과 그 문항을 제외한 여타 문항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이들 가운데서 설문에 응답해 줄 것을 약속한 설문 대상자들을 만나거나 E-mail발송 등의 방법을 통해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총 15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UCC의 e-SQ 모델 개발이기 때문에 일반화된 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보다 다각적이고 다문화적 차이가 반영되어야 한다는 판단 하에 한국과 미국, 동서양의 샘플을 둘 다 채택하기로 하였다. 한국에서는 서울, 천안, 부산 등 4개 대학의 대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미국에서는 Florida주의 Florida State University의 대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 (2002)은 "웹사이트가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쇼핑, 구매, 배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정도"로 정의하고 있다[37]. 본 장에서는 Web 2.0 시대의 UCC 웹사이트에 적합한 e-SQ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초가 되는 Web 1.0 시대의 e-SQ 모델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그 한계점과 Web 2.0의 e-SQ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았다. 설문대상으로 선정된 개인들에게 설문지를 보내기 이전에 이들 각각에게 본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였고 설문에 응답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들 가운데서 설문에 응답해 줄 것을 약속한 설문 대상자들을 만나거나 E-mail발송 등의 방법을 통해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총 150부의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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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b 2.0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Web 2.0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일반 사용자의 창조, 사용자 간 사회적 연계에 의한 컨텐츠의 공유, 그리고 인터넷 공간을 통한 컨텐츠와 기술의 개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Web 2.
Web 1.0 위주의 e-SQ 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즉, Web 1.0 위주의 e-SQ 모델은 마케팅 관점에서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전통적인 서비스 품질 모델을 인터넷 서비스 분야로 옮겨와 B2C에 적용한 것이기 때문에 Web 2.0의 키워드인 정보의 공유와 개방, 사용자의 직접 참여와 같은 특성을 반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UCC 질적 수준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이러한 폭발적인 UCC의 증가로 인해 콘텐츠의 다양성과 양적인 측면의 발전은 거듭하고 있지만, 반대로 UCC 질적 수준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 또는 이슈를 제기하고 있다. 즉, 비전문가인 인터넷 이용자들이 제작해서 올리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이들 콘텐츠에 대한 신뢰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UCC는 과거 소수 전문가 집단이 자체 기준을 갖고 정보 오류를 걸러내 공개하는 구조에 비해 설익은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 유통될 개연성이 있다[3]. 나아가 RSS와 트랙백과 같은 실시간 콘텐츠 유통기술에 의해 순식간에 인터넷 이용자들 간에 잘못된 콘텐츠 및 정보가 공유될 수 있기 때문에 UCC에서 정보의 이슈가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확산되고,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들이 반복되면 UCC나 인터넷 활용과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들이 불신을 받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해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도는 낮아 질 것이기 때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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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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