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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2, 2020년, pp.4 - 9
김옥규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방홍순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성중 ((주)아이티엠코퍼레이션건축사사무소) , 김준구 ((주)신화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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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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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용역 및 시공평가가 현실적으로 제대로 수행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건설기술용역 및 시공평가 지침의 '제2장 건설기술용역 및 시공 평가의 제1절 일반사항 제4조 평가위원회는 2건 이상의 평가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고 명기되어 있어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건설기술 용역평가와 시공평가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절대적인 평가시간 부족과 복잡한 평가항목으로 인하여 왜곡되고 지나치게 형식적인 평가로 수행되고 있다. | |
품질성과지수란? |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도로포장의 하자를 규정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은 정립되어 있지 않아 도로사업에 대한 현장 시공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품질성과지수(QPI, QualityPerformanceIndex)를 개발하여 도로공사의 품질관리의 정도를 평가하고 있다. 200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내부적으로 건설 사업단의 조직업적 평가에 반영하여 건설사업단과 지역본부 등의 품질 평가에 활용되고 있으며 평가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시공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
건설사업관리 용역 평가 항목 중에 사업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건설사업관리 용역 평가 항목 중 '건설사업관리 업무 기록여부, 부진공정 만회대책 및 수정공정계획, 목적물 손상 및 결함 구조안전 조치 여부, 중대건설현장 사고 발생 여부' 등의항목은 사업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또한, 시공평가 항목 중 '목적물 손상 및 결함, 구조안전 조치여부, 중대건설현장 사고 등의 발생여부'도 사업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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