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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2, 2020년, pp.99 - 108
강유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민승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태성 (Department of Wind Energy,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DTU)) , 이관중 (Institute of Advanced Aerospace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the field of aircraft icing prediction, surface roughness has been considered as critical factor because it enhances convective heat transfer and changes local collection efficiency. For this significance, experiment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acquire the quantitative data of the forma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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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ing method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 이러한 문제는 scaling method를 활용하여 해결될수 있다. Scaling method는 결빙 과정을 이루는 각물리 현상들의 상사성을 기준으로 결빙 변수들을 묶어 하나의 스케일링 파라미터로 제시한다. 따라서 복잡하게 얽힌 결빙 변수들을 각 물리현상 단위로 정량화하는 것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 |
Messinger 모델은 어떤 기반이 되었는가? | 그중에서도 Messinger는 다음과 같은 가정들을 도입 하여 얼음이 형성되는 열역학 과정을 단순화하였다 [2]; (1) 표면에 충돌한 물은 수막(Water Film) 형태로 존재한다, (2) 얼지 않은 물은 모두 뒷전 방향으로 이동한다. 이러한 Messinger 모델은 초기 결빙 수치해석 열역학 모델의 기반이 되었다. | |
과냉각 액적으로 생기는 문제점은? | 항공기가 과냉각 액적을 함유한 구름 속을 지나면, 과냉각 액적은 항공기 표면에 충돌하여 얼음으로 변한다. 이렇게 형성된 얼음은 항공기 공력성능 및 안정성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다양한 원인이 된다. 먼저, 주날개 앞전(Leading Edge)에 얼음이 형성되면 압력 분포의 변화로 에어포일의 양항비가 감소하고, 실속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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