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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인삼 소비문화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sumers' consumption culture of Panax ginseng -Focused on college student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 for ginseng, and related products - 원문보기

인삼문화 = Journal of ginseng culture, v.2, 2020년, pp.71 - 83  

김시월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소비자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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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은 소득활동을 준비하는 잠재적인 소득계층으로 매우 중요한 미래의 주된 소비자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관련 소비문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인삼에 대한 신뢰성, 경제성, 구매 경험, 주관적 관심도, 월평균 소득(아르바이트 포함), 월평균 용돈, 인삼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연령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대부분의 변수가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월평균 소득, 월평균 용돈, 연령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즉, 인삼에 대한 신뢰성, 경제성, 자부심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구매 경험이 많을수록, 인삼에 대한 주관적 관심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 역시 높았으나, 연령, 월평균 용돈, 소득 등은 높을수록 오히려 구매의도가 낮았다. 대학생의 인삼 제품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젊은 층을 위한 가격 인하, 질적인 측면에서의 고급화, 그리고 젊은 세대를 위한 제품의 다양화, 떫고 쓴 맛을 거부하는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맛 개선,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면이 필요하다. 또한, 젊은 층이 편리하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 개발과 판매처의 증설 등을 통한 접근성 확대도 필요하다. 최근 젊은 소비자들은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제품, 디자인이나 포장이 독특하여 인증하기 좋은 제품,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는 레트로 제품 등에 관심이 많으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인삼 제품 소비와 관련된 홍보 및 정보제공을 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실용성과 편리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생활환경에 맞추어 휴대가 편리한 제품 선호를 반영하며 다른 제품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개인 소비자의 취향 큐레이션 서비스 등의 고려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ege students are the potential income classes preparing for income activities and are the main consumers of the future that are very important.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ginseng-related consumption culture of young consumers, this study wanted to examine university students'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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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구매현황, 그리고 인삼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주된 소비자로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 요인으로 분류되며, 그 정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 구매 경험, 인삼의 효능에 대한 주관적 관심도와 지식도 등을 관련 변수로 설정하여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의 구매의도는 구체적으로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 대학생 소비자는 소비 관련 면에서 1코노미, 욜로족, 밀레니얼 세대, 개인화, 1인가구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이 많으며, 또한 대학생 소비자는 잠재적인 구매계층으로 매우 중요한 미래 소비자이다. 이에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조사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인삼에 대한 미래의 주된 소비자인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삼에 대한 태도, 구매현황, 구매만족도, 구매의도를 살펴보아 인삼 제품 소비를 증진시키고, 인삼 소비문화를 알아보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구매현황, 그리고 인삼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주된 소비자로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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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의도란 무엇인가?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예상된 또는 계획된 미래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이라고 정의한다. 즉, 구매의도란 구매의 필요성이 대두되면 그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이며, 구매의도가 높으면 실제로 구매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대학생은 어떤 소득계층인가? 대학생은 소득활동을 준비하는 잠재적인 소득계층으로 매우 중요한 미래의 주된 소비자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관련 소비문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조사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섭취 유형 및 구매현황을 조사한 결과, 인삼 제품의 섭취 유형은 액상류, 캔디, 젤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경험이 없는 대학생 소비자는 33.6%였고, 전체 대학생 소비자의 구매횟수는 평균 2회 정도였다. 구매 경험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섭취는 대부분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리고 가정 내에서 주된 구매자는 어머니, 아버지의 순으로 나타났고, 선물로 들어오는 경우도 많았다. 둘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 ‘한국의 인삼’ 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지 질문한 결과, 긍정적 요소는 건강에 좋다, 선물로 좋다, 귀하다,그냥 좋다, 고급스럽다, 유익하다, 인기가 있다, 오랜 역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정적 요소는 값이 비싸다, 떫다, 쓰다, 맛이 없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소비자도 인삼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이 높고, 본인이 구매하지 않아도 섭취 관련 가능성은 큼을 시사한다. 값이 비싼 측면과 맛에서의 특성이 부정적인 요소로 인지되었다. 셋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요인이 포함된 문항을 참고하여, 요인 1: 부정성, 요인 2: 신뢰성, 요인 3: 자부심, 요인 4: 경제성, 그리고 요인 5: 대표성으로 명명하였다. 인삼에 대한 태도는 요인 3: 자부심, 요인 4: 경제성, 요인 2:신뢰성, 요인 1: 부정성, 요인 5: 대표성의 순으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 소비자는 자부심이 높고, 경제적 혜택 측면이 높으며,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부정적인 태도는 비교적 낮았으나 특히 대표성이 낮았다. 넷째, 대학생 소비자는 인삼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도가 주관적으로 판단하기에도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 요인 1: 판매원의 전문성과 판매소의 분위기,요인 2: 제품의 우수성 및 접근성으로 명명하였다.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요인 1: 판매원의 전문성과 판매소의 분위기, 요인 2: 제품의 우수성 및 접근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러 문항 중에서 인삼 제품은 질이 좋다고 보는 면과 인삼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의 서비스를 좋게 보는 측면이 높았다. 여섯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국내산 인삼 제품을 선물용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할 의향이 있으며, 국내산 인삼 제품을 외국인에게 적극 추천할 의향이 높았고, 그리고 국내산 인삼 제품을 구매 혹은 재구매할 의향이 있는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전체평균 2.94로 5점 만점으로 봤을 때. 중간 이상이었다. 일곱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인삼에 대한 태도 요인 1: 신뢰성, 요인 4: 경제성, 구매 경험, 주관적 관심도, 월평균 소득(아르바이트 포함), 월평균 용돈, 인삼에 대한 태도 요인 3: 자부심, 그리고 연령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변수가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월평균 소득, 월평균 용돈, 그리고 연령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즉, 인삼에 대한 신뢰성, 경제성, 자부심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일찍이 구매한 경험이 많을수록, 인삼에 대한 주관적 관심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 역시 높았으나, 연령, 월평균 용돈, 소득이 높을수록 오히려 구매의도가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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