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삼문화 = Journal of ginseng culture, v.2, 2020년, pp.71 - 83
College students are the potential income classes preparing for income activities and are the main consumers of the future that are very important.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ginseng-related consumption culture of young consumers, this study wanted to examine university students' 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매의도란 무엇인가? | 구매의도란 소비자의 예상된 또는 계획된 미래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념과 태도가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이라고 정의한다. 즉, 구매의도란 구매의 필요성이 대두되면 그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이며, 구매의도가 높으면 실제로 구매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 |
대학생은 어떤 소득계층인가? | 대학생은 소득활동을 준비하는 잠재적인 소득계층으로 매우 중요한 미래의 주된 소비자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관련 소비문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인삼 제품과 서비스의 확대를 위하여 그들의 인삼 제품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
구매현황 및 만족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조사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섭취 유형 및 구매현황을 조사한 결과, 인삼 제품의 섭취 유형은 액상류, 캔디, 젤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구매 경험이 없는 대학생 소비자는 33.6%였고, 전체 대학생 소비자의 구매횟수는 평균 2회 정도였다. 구매 경험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섭취는 대부분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리고 가정 내에서 주된 구매자는 어머니, 아버지의 순으로 나타났고, 선물로 들어오는 경우도 많았다. 둘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 ‘한국의 인삼’ 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지 질문한 결과, 긍정적 요소는 건강에 좋다, 선물로 좋다, 귀하다,그냥 좋다, 고급스럽다, 유익하다, 인기가 있다, 오랜 역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정적 요소는 값이 비싸다, 떫다, 쓰다, 맛이 없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소비자도 인삼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이 높고, 본인이 구매하지 않아도 섭취 관련 가능성은 큼을 시사한다. 값이 비싼 측면과 맛에서의 특성이 부정적인 요소로 인지되었다. 셋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요인이 포함된 문항을 참고하여, 요인 1: 부정성, 요인 2: 신뢰성, 요인 3: 자부심, 요인 4: 경제성, 그리고 요인 5: 대표성으로 명명하였다. 인삼에 대한 태도는 요인 3: 자부심, 요인 4: 경제성, 요인 2:신뢰성, 요인 1: 부정성, 요인 5: 대표성의 순으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 소비자는 자부심이 높고, 경제적 혜택 측면이 높으며,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부정적인 태도는 비교적 낮았으나 특히 대표성이 낮았다. 넷째, 대학생 소비자는 인삼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도가 주관적으로 판단하기에도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 요인 1: 판매원의 전문성과 판매소의 분위기,요인 2: 제품의 우수성 및 접근성으로 명명하였다.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요인 1: 판매원의 전문성과 판매소의 분위기, 요인 2: 제품의 우수성 및 접근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러 문항 중에서 인삼 제품은 질이 좋다고 보는 면과 인삼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의 서비스를 좋게 보는 측면이 높았다. 여섯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국내산 인삼 제품을 선물용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할 의향이 있으며, 국내산 인삼 제품을 외국인에게 적극 추천할 의향이 높았고, 그리고 국내산 인삼 제품을 구매 혹은 재구매할 의향이 있는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전체평균 2.94로 5점 만점으로 봤을 때. 중간 이상이었다. 일곱째, 대학생 소비자의 인삼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인삼에 대한 태도 요인 1: 신뢰성, 요인 4: 경제성, 구매 경험, 주관적 관심도, 월평균 소득(아르바이트 포함), 월평균 용돈, 인삼에 대한 태도 요인 3: 자부심, 그리고 연령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변수가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월평균 소득, 월평균 용돈, 그리고 연령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즉, 인삼에 대한 신뢰성, 경제성, 자부심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일찍이 구매한 경험이 많을수록, 인삼에 대한 주관적 관심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 역시 높았으나, 연령, 월평균 용돈, 소득이 높을수록 오히려 구매의도가 낮았다. |
김나영, 채현석, 박성진, 윤덕인, 서강태, 배현수, 강원 영서 지역 남, 여대학생의 건강 기능성 식품인 인삼 제품에 대한 인식도 조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25(3) (한국식품영양학회, 2012).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6 UAE 인삼 제품 시장조사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7).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8 농식품 수출 이슈보고서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8).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농림수산식품 수출입 동향 및 통계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9).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인삼 산업 중장기발전 보완대책(2014-2018) 추진 (농림축산식품부, 2014. 7. 29).
농촌경제연구원, 인삼 시장 소비형태 변화와 인삼 산업육성을 위한 인삼산업법 전면 개정에 관한 연구 (농림축산식품부, 2016).
류용환, 문헌팔, 조수연, 우리나라 인삼 산업 현황과 발전방안, 북방농업연구 38(1) (북방농업연구소, 2015).
문윤택, 국가 및 브랜드이미지가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기환, 허성윤, 최세균(2013), 화훼.인삼.녹차의 소비행태 조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3).
배모세, 소비자들의 홍삼 액기스 구매에 대한 제품 속성별 영향력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서철현, 브랜드 글로벌성과 브랜드 명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송성진,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의 정보전달이 구매만족과 반품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윤 민,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윤석순, 인삼 산업의 품질규격과 수요확대 방안, 세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윤성환,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개성이 중국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무역학회지, 31(2) (한국무역학회, 2006).
응웬티쭉마이,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상황에 한 탐색 연구 구매요인 연구: 인삼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이 선, 한국여행 중국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정준영, 한국 인삼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원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정헌배, 고성권, 박성훈, 조순현, 임병옥(2005), 주요 국가들의 인삼 소비실태와 인식에 관한 조사, 고려인삼학회지 29(3) (고려인삼학회, 2005)
조영태, 정해진 미래시장의 기회 (북스톤, 2018).
조재환, 인삼제품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배재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10.
최나영, 한국 인삼 제품에 대한 외국인의 인식도 및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채병권, 한국 고려인삼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 요인 연구 - 금산지역 인삼 제품의 대 중화권 수출 중심, 대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채 홍,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제품품질이 한국 인삼 제품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국인 소비자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편이숙, 기능성 화장품과 기능성 식품의 구매 행태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8 해외시장 맞춤 조사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8).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9 해외시장 맞춤 조사 (한국농수산유통공사, 2019).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인삼 시장 소비형태 변화와 인삼 산업육성을 위한 인삼산업법 전면 개정에 관한 연구 (농림축산수산부, 2016).
황인경, 대도시 중년남성의 건강기능성식품에 대한 이용실태 및 건강 기능성식품에 대한 의식조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 홈페이지, "인삼의 수출 현황", http://www.kati.net(검색일: 2020년 2월 5일).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