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쇼핑 산업 조사 분석 및 상생협력 방안 연구
Analysis of TV Home Shopping Industry and Research of mutual cooperation among play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책임자 최성진
참여연구자 이영주 , 이재호 , 채정화 , 조민지 , 소병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39333
과제고유번호 1711056757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8-09-15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TV홈쇼핑사의 일반 현황
❍ 국내 TV홈쇼핑 비즈니스의 시장포화로 인한 성장 정체 상태이며, 방송 매출 규모면에서 현대, 롯데, GS, CJ를 포함한 BIG 4 체제가 굳어진 상태임. 2016년 홈쇼핑 7개사의 영업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16.0% 증가한 총 6,104억 원이며, CJ오쇼핑의 영업이익이 1,449억 원으로 가장 높았음. 공영홈쇼핑은 2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함. TV 홈쇼핑사는 주력 상품군 개발, 체질개선, 영업 노하우 축적과 같은 방법으로 영업이익률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간접

Abstract

4. Research Results
General Status of TV Home Shopping Company
❍ Korean TV home shopping business is having market saturation, and in terms of revenue scale, BIG 4, including Hyundai, Lotte, GS and CJ, has seized the business hegemony. In 2016, the profit of 7 TV home shopping companies incr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요약문 ... 12
  • SUMMARY ... 19
  • 제 1 장 서 론 ... 27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27
  • 1. TV홈쇼핑 시장 구조의 특성 ... 27
  • 2. TV홈쇼핑의 거래 관계 ... 30
  • 3. TV홈쇼핑을 통한 중소기업제품 판로 지원 정책 ... 31
  • 4. TV홈쇼핑 불공정 거래 행위 관련 법규정 ... 33
  • 제 2 절 연구의 목적 ... 36
  • 제 3 절 연구 방법 ... 42
  • 1. 분석 대상 ... 42
  • 2. 분석방법 및 절차 ... 44
  • 제 2 장 TV홈쇼핑사의 일반 현황 ... 46
  • 제 1 절 TV홈쇼핑사별 현황 및 특성 ... 46
  • 1. TV홈쇼핑사의 수익구조 ... 46
  • 2. 홈쇼핑사별 수수료율: 명목수수료, 실질수수료, 추가지급비용 ... 48
  • 3. 홈쇼핑사별 송출현황 ... 52
  • 4. 홈쇼핑사별 인력 현황 ... 53
  • 제 2 절 TV홈쇼핑사의 납품 현황 ... 57
  • 1. 상품군별 경쟁 구조의 특성 ... 57
  • 2. 상품군별 납품(편성) 현황 ... 59
  • 제 3 절 소결 ... 60
  • 제 3 장 TV홈쇼핑사의 거래 현황 및 특성 ... 62
  • 제 1 절 TV홈쇼핑사의 거래 특성 ... 62
  • 1. TV홈쇼핑사의 상품 편성(공급) 현황 ... 62
  • 2. TV홈쇼핑사의 상품 거래 현황 ... 64
  • 제 2 절 TV홈쇼핑사와 중소기업 간의 거래 특성 ... 67
  • 1. 중소기업 제품 편성(공급) 현황 ... 67
  • 2. 중소기업제품의 거래 현황 ... 71
  • 제 3 절 소결 ... 86
  • 제 4 장 해외홈쇼핑 시장 현황 및 특성 ... 90
  • 제 1 절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해외홈쇼핑 시장 진출 현황 및 성과 ... 90
  • 1.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해외홈쇼핑 진출 국가 및 특성 ... 90
  • 2.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해외홈쇼핑 사업 진출 방식 또는 진출 전략 ... 114
  • 3. 국내 홈쇼핑사업자의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사례 ... 125
  • 4. 국내 홈쇼핑사업자가 해외홈쇼핑 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 ... 131
  • 제 2 절 국내 중소기업의 진출 현황 및 한계 ... 135
  • 1.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홈쇼핑 진출 방식 ... 135
  • 2.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홈쇼핑 진출 시 애로사항 및 피해사례 ... 136
  • 제 3 절 소결 ... 140
  • 제 5 장 결 론 ... 145
  • 제 1 절 홈쇼핑산업 실태 조사의 실효성 제고 ... 145
  • 제 2 절 TV홈쇼핑과 중소납품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 147
  • 1. TV홈쇼핑사의 추가비용 부담 현황 및 개선방안 ... 147
  • 2.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판로개척 지원 성과 ... 148
  • 3. 해외홈쇼핑 시장 진출 시 정부 지원 정책 ... 153
  • 제 6 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56
  • 참고문헌 ... 157
  • 끝페이지 ... 160

표/그림 (7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