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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종사자들의 조직문화, 조직구조 및 감정노동의 융합적 관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Emotional Labor of Dental Workers Impact of Convergence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2020년, pp.187 - 194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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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종사자의 직무만족에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의 융합적인 관계를 설문조사하여 SPSS WIN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결과를 얻었다(p<.05). 조직문화는 남성, 치과위생사, 대학 졸업, 병원급, 근무자 수가 많은 경우, 높은 수입이 높았다. 조직구조는 병원급, 근무자 수가 많은 경우 높았다. 감정 노동은 낮은 연령과 경력, 미혼, 음주가 높았다. 직무만족은 근무자 수 10명 이상, 높은 수입이 높았다. 직무만족과 조직문화, 조직구조 사이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회귀분석은 Y(직무만족)= .907 + .106(조직구조)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치과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구조와 관련된 변수들을 고려해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노력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the converg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structure,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of dental workers and analyzed it with SPSS WIN18.0 program to obtain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p<.05). Organizational culture was high men, dental hygienist, univer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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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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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치과의료 기관은 다양한 전문직종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업무를 하면서 하나의 조직을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치과의료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 종사들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 직무 만족 서로의 상관성을 검증하고 조직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직무만족에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 250명 가운데 여성이 242(96.
  • 본 연구는 치과의료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 종사자 250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 직무 만족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향후 치과 종사자들의 직무만 족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조직문화 및 조직구조의 개발하고 감정노동의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감정노동을 줄이고 직무 만족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여 조사를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치과의료기관의 치과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이 직무 만족과의 상관성과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직무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한 점에 게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의료 기관 치과 종사자의 조직문 화, 조직구조 및 감정노동의 융합적 관계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를 하였으며 치과 종사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 직무 만족 차이와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 직무 만족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조직문화, 조직구조, 감정노동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치 과일 종류 사자들의 직무 만족을 높이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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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소비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현대사회는 시장경쟁과 더불어 의료산업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료 소비자들은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1]. 의료소비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의료 인력들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하며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하고 있는 인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2]. 직무 만족은 조직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내외적인 환경요인에 대해 갖는 감정적, 정서적 충족상태로 직무와 관련된 요소와 직무 관련 집단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태도의 결과이다[3].
직무 만족이란? 의료소비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의료 인력들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하며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하고 있는 인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2]. 직무 만족은 조직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내외적인 환경요인에 대해 갖는 감정적, 정서적 충족상태로 직무와 관련된 요소와 직무 관련 집단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태도의 결과이다[3]. 이러한 직무만 구성원들 조직의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 내 정도를 나타내는 질적 성과로서 조직을 유효성 즉효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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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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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 K. Ko. (2014). The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4. S. B. Jeong. (2013). Effect of Labor on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sion among Clinical Dental Hygienists.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25. J. Y. Kwon & S. Y. Lee. (2016). Relationship of between Task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Organ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4), 302-309. DOI : 10.17135/jdhs.2016.4.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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